DMV 대란에 ‘대신 줄서기’ 등장
news_cate 핫이슈 기자 날짜 2018-08-09

캘리포니아 주 차량국(DMV) 업무 지연으로 줄서기 대란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대신 줄을 서주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다. DMV 건물 밖까지 줄을 서 있는 모습.

최근 캘리포니아 주 차량국(DMV)의 이용객 증가와 업무처리 지연으로 이용객들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대기시간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본보 2일·8일자 보도) DMV에서 3~4시간은 보통이고 6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상황들이 발생하자 대신 줄을 서주는 ‘대리 대기’ 서비스가 생겨 화제다.

북가주 오클랜드의 스타트업 기업인 요거브(YoGov)라는 업체가 시작한 서비스인데, 아직은 북가주 일부 지역에서만 이뤄지고 있지만 가주 내 DMV에서의 줄서기 대란의 심각성을 반영한 현상이다.

지난 6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요거브의 DMV 대리 예약 및 대리 대기 서비스는 2~3주 내 예약의 경우 19.99달러(6~8주 예약은 무료), 실제 대기시 시간당 25달러를 받고 있다.

대신 줄을 서주는 사람은 DMV에서 기다리면서 의뢰인에게 문자로 차례를 알려주는데 건물 외부에서 사전 체크를 받는 것과 내부에서 호출번호를 받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DMV 측은 서류를 보여주고 예약번호를 받을 때는 본인이 있어야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대리인이 대신 대기해도 된다고 한다. 최소 1시간 반 이상 최장 4시간까지 대기 서비스를 해준다고 한다.

최근 들어 대기시간이 더욱 늘어나면서 DMV에 가면 업무 처리를 위해 거의 반나절을 소비해야 한다. 이같은 현상은 연방 정부의 리얼 ID 발급 규정에 따라 2020년부터 운전면허증을 국내선 항공기 탑승을 위한 신분증으로 사용하려면 보안 규정에 맞는 리얼 ID 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를 신청하려는 이용객들이 몰리면서 빚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각 DMV 오피스마다 대기시간이 더욱 길어졌다. 캘리포니아 주의회는 캘리포니아 DMV에 수백만달러의 추가예산을 배정했지만 DMV 대기시간은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다.

또 지난 4일부터 캘리포니아 60개 DMV에서 토요일 업무를 시작했지만 대기시간을 크게 줄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KRON 4 뉴스에 의하면 토요일 업무가 처음 시행된 4일 데일시티 DMV에는 오전 일찍부터 200여 명의 사람들이 몰려 5시간씩 기다렸다.

현재 대리대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DMV는 북가주 지역 샌프란시스코, 데일시티, 샌마테오, 레드우드시티, 오클랜드의 클레이몬트와 콜러시엄움, 샌타클라라, 샌호세, 엘세리토, 프리몬트, 헤이워드, 샌타테레사, 로스게이토스 등 13군데다.

특히 샌프란시스코, 샌호세, 헤이워드, 피츠버그, 발레호 DMV 오피스는 10월 초까지 모두 예약이 돼 있고 리얼 ID 발급 서비스의 경우 더 멀리까지 예약이 돼 있다.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지만 그것 역시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태그
0 /3000자

댓글 많은 뉴스TOP5

1트럼프 “캐러밴 못막은 나라들 원조 중단”… ‘국…
25
워킹데드의 장면들이 연상되네요
국가란 개념은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전쟁을 할수있는 하나의 단위. 미국뿐만 아니라 세상 어느나라도 남의나라 좀비행렬을 보호할 의무도 없고 세계적인 질서를 위해서는 함부로 해서도 안됨. 그들은 그들의 자국이 보호해야 할 대상. 미국에 애국도 안하는 인간들일수록 미국이 남한테 너그럽기를 기대하는 존재들.
법은법대로 해야겠지만 저많은사람중에서 정말로 보호가필요한사람은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돌려보내야지 모양세가좋을듯. 참어렵다!
더보기더보기
\
2‘캘리포니아주 최고의 카지노’ 선정 영예
12
여기서 문 죄 앙이라 해도 피탈나는 싸움이 안나고 미리 문비어천가식 댓글로 도배되지 않는걸 보면 역시 문제인이를 찍은 유권자 대부분은 한국에 사는 전교조 교육으로 자란 20-30대라는 말이 사실인듯.
문 재 앙 ?ㅋㅋㅋ
나가더 재앙이다 이 ㅂㅅ 아..
더보기더보기
\
3日정부 “한국 의원들 독도 상륙 도저히 용납 못해…
9
일본에게 진정한 엿먹이기는 독도를 폭파하는것
덴노 헤이까 fak u
도쿄 한복판에 원자폭탄 하나 떨어트려 김정은한테 연락해가지고
더보기더보기
\
4만25세 되는 해까지 ‘국외여행 허가’ 받아야
6
짜장면하고 예멘좀비들은 아무런 의무도 없이 한국에서 모든혜택 누리며 잘 살두만 한국혈통으로 태어난 죄 하나로 이게 뭐냐. 옛날에 이회창 아들병역 얘기가 나왔을때 홍준표가 지 출세하기 위해서 같은당 후보를 마녀사냥 하면서 만든 병역법. 그런 기회주의자가 아직도 설치는 정치판이니 대한민국의 보수라는게 어느누구에게도 아무런 지지를 못받지 ㅉㅉㅉ
한국 에서 2세들 못들어 오게 하는 법이네요. 근데 어떻게 뿌리교육을 시키나요. 않 가면돼지만 사람 일이란 모르고 옛날 부터 홍보좀 하시지...할아버지 돌아가셔도 못가게네.
그러니까 18세에 국적이탈을 못한 경우는 25세가 되는 1월 15일에 영사관에가서 내가 한국 핏줄인 미국시민권자인데 국적이탈 못했으니 국외여행 허가를받으러 놓아야 한국에 갈수있다는말인가요? 코미디 구만
더보기더보기
\
5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권토중래’ 3색 행보
5
안철수도 사라지거라. 서울시장 자리를 빨갱이 박원순이 한테 갖다바친 주제에 .... 웃기는 인간이다.
이들은 보수를 대변할 자격이 없다. 한국 정치계에서 이미 사라졌어야 할 사람들이다.
홍준표는 꼭 정치를다시해야한다...지금민주당이 엑스맨이 꼭 필요하다...
더보기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