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캘리포니아 현상
news_cate 핫이슈 기자 날짜 2018-09-11
골든 스테이트(Golden State) - 캘리포니아 주의 애칭이다. 어디서 비롯된 별명일까. 1848년 제임스 마셜이 캘리포니아에서 노다지, 금맥(金脈)을 발견했다. 이후 촉발된 사건이 골드러시(Gold rush)다.

황금을 찾아 너도 나도 캘리포니아로. 그래서 생긴 별명이 골든 스테이트라는 것.

반드시 황금만이 아니다. 기후가 쾌적하다. 그리고 경제력은 미국 내 50개주에서 항상 넘버 1 이다. 게다가 기회가 보장돼 있었다. 그 캘리포니아로 사람들은 몰려들었다.

No More. (더 이상 아니다)-레지스터지 보도다.

리먼 브러더스의 파산과 함께 월 스트리트가 붕괴상황을 맞았던 때가 2008년이다. 그러니까 올해로 꼭 10년 전의 일이다. 그 대불황(Great Recession)에서 미국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 한 해는 2010년이다.

그 2010년을 기점으로 캘리포니아에서는 전례를 찾기 힘든 상황이 발생한다. 타주로 인구가 대거 유출되는 현상이다. 아메리칸 커뮤니티 조사에 따르면 타주로의 인구 유출은 해마다 늘어 연 14만 명 선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인구 유출이 심한 지역은 LA-오렌지카운티 일원으로 이 기간 동안 전체적으로 50여만 정도의 캘리포니안들은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아 타주로 떠난 것이다.

‘캘리포니아가 싫어 타주로 간다’- 이런 일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종의 신진대사 정도로 받아들였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니까 캘리포니아를 찾아 ‘브라이트 베스트’들은 계속 몰려오고 대신 ‘루저’들은 떠나는 현상으로.

요즘의 상황은 반드시 그렇지도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탈출 가구 중 연소득 5만에서 10만 달러, 또 10만 달러 이상의 중간 이상, 또는 고소득층이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부정적인 것은 26세에서 44세의 연령그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같이 젊은 연령그룹의 탈 캘리포니아 현상은 캘리포니아 주의 미래 인구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이 이 같은 현상을 불러오고 있나. 낮은 임금 상승률에서 교육의 질 저하, 교통난, 낙후되어가는 시설 등 여러 요인이 지적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결정적인 요인은 천정부지로 치솟기만 하고 있는 하우징(housing)비용이다.

젊은 세대, 일부 소수민족계, 근로계층 가정들에게 내 집을 마련한다는 것은 점차 불가능의 영역이 되어 가고 있다. 렌트 비용도 여간 부담이 되는 게 아니다.

소득에서 렌트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5%가 미 전국 평균이다. LA와 샌프란시스코 등 베이지역의 평균은 40%를 넘나든다. 그래서 텍사스로, 라스베이거스로 탈 캘리포니아행렬은 계속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미친 듯이 오르는 하우징 비용. 그 낌새가 아무래도 불안하다.
태그
0 /3000자

댓글 많은 뉴스TOP5

1[이벤트] 댓글 달Go~! 선물 받Go~!
29
하루에 하나씩! 영어 공부를 함께할 수 있는 컨텐츠도 좋을 것 같아요! 진짜 미국인들이 쓰는 영어를 재밌는 영상을 통해 배우고 싶어요 ^^ 영어 공부도 하고 중간중간 미국생활 팁 같은 것도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LA 로컬들만 아는 맛집!에 대해 알고 싶어요 :) 좋은 곳 많이많이 알려주세요~~
엘에이 인근 낚시와 캠핑가능한곳 소개해주세요. 낚시에 필요한 장비나 펄밋 구매하는 법도요:)
더보기더보기
2“이번엔 1,300달러 체크 빼내가” 우편물 절도…
9
나도 올초 bank of hope check 발행하였다가 은행실수로 pay된 피해자입니다. pay to a man으로 보냈는데 황당하게 아예 바꾸지도않은 pay to b woman이름으로 check을 지급한 bank of bank의 잘못은 시인하지 않고 핑계만 되다가 고객의 돈을 띠어먹은 은행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피해자도 있는걸로 압니다. 정말 책임감 없는 은행입니다. bank of america등 다른 은행은 24시간 customer center에서 상담 받는데 여기는 5시 이후는 메시지 돌리죠 자칭 전국은행....
한인 은행은 한인들을 위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한인들이 이용해서 성공한 은행들이니까
한인은행들이 아마도 이런 부분에 대처하는 내부 매뉴얼이 빈약하거나 대한 직원 교육이 부재 혹은 강조가 안되었을 확율이 높지요. 지금이라도 내부 규정인지와 직원 교육에 힘을 들여서 은행의 이미지를 깎아먹는 일들을 안했으면 하네요. 한국계 은행이라 믿고 일나면 하소연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거래하는데 실제 다른 경험을 한다면 손님들이 떨어져 나가지요.
더보기더보기
\
3미 대학 절반 ‘아시안 입학차별’ 충격
9
아시안은 전세계 어딜가두 대접못받구 차별당하는 글로벌호구 인가요..
민주당 = 거짓당! 더 이상 속지맙시다!
결국은 민주당은 우리의 후원금만 걷어가서 역차별하고 힘썼구만요.
더보기더보기
\
4“푸드스탬프 고객 발길 뚝” 리커·마켓 ‘울상’
7
푸드스템프로도 리커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나요?
좋은 현상 입니다. 전엔 마켓에서 자주(푸드스탬) 봤는데, 요즘은 보지 못하는것 같아요.
이기회에 확실하게 기생충들 박멸하자.
더보기더보기
\
5캐버노 “중상모략에 밀린 중도사퇴 결코 안해”
6
발작을 일으키는 민주당 불쌍해.
더러운 민주당의 발악이 불쌍하기도 하다 그러나 그들은 변할수없는 쓰레기 잡것들이다.
민주당이 그랬죠. 누가 대법원 판사에 지명 되든지 결사반대 할거라고. 민주당이 생사의 기로에 있는 이시점에 그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방해를 합니다. 이건 100% 음모입니다. 공화당이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해 나갈지 궁금해 지네요.
더보기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