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해도 1~2시간 대기… 병원 가기 ‘고역’
news_cate 핫이슈 기자 석인희 기자 날짜 2018-09-12

LA 한인타운의 한 병원에서 환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 특정 사실과 관계 없음. <한국일보 자료사진>

최근 갑자기 눈이 가렵고 충혈이 되는 눈병에 걸린 한인 서모(글렌데일)씨. 안과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주치의 리퍼를 받아야 했지만 1~2주일을 기다리기에는 불편함을 찾기 힘들어 비보험으로 진료를 받기 위해 LA 한인타운 지역 한 안과를 찾았던 서씨는 황당함을 금치 못했다. 예약 없이 찾아간 환자가 의사를 만나기 위해서는 2시간 가까이 기다려야 한다는 접수 담당자의 말이 돌아왔기 때문이다.

결국 1주일 후로 겨우 예약을 잡아 다시 이 안과를 찾은 서씨는 이번에도 결국 1시간이 지나서야 의사를 만나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며 혀를 찼다. 환자들이 가득 차 예약을 하고 왔는데도 대기실에서 30분 이상 기다려야 했고, 진료실에 들어가서도 또 다시 30여 분을 기다려야 했다는 것이다. 서씨는 “한 눈에도 환자들이 오버부킹이 돼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긴 대기시간 때문에 한인타운 병원에 가기가 꺼려진다는 말을 들었는데 실제 겪어보니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1~2시간 대기에 분통

LA 한인타운 내 한인 병원과 클리닉들의 상당수에서 진료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한인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특히 일부 전문의 클리닉이나 치과 등 환자들이 많이 몰리는 병원들에서는 비예약 환자의 경우 2시간은 기본이고, 예약을 한 환자들도 1시간 안팎을 기다리기 일쑤여서 시간을 쪼개 병원을 찾는 직장인 등 한인들이 “해도 너무한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11일 오전 한인타운 내 한 내과 대기실에서 만난 한인 노인 김모씨는 “예약을 하고 왔는데도 지금 30분 넘게 기다리고 있다”며 “그래도 예전에 예약 없이 방문했을 때 2시간 넘게 기다렸던 것에 비하면 오늘은 나은 편”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이어 “언제 몸이 아플지 사전에 알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정기검진이 아니고서야 미리 예약하고 병원을 찾기는 어려운 데 이렇게 대기 시간이 길어 병원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더 힘들다”고 토로했다.

■일부 병원들 오버부킹

이같은 대기 시간 불만은 한인타운 지역에 한인 전문의가 많지 않아 환자들이 많이 몰리는 안과, 이비인후과, 심장내과 등 일부 스페셜리스트 병원들에서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인타운 내 병원들은 하루 진료 환자수를 구체적으로 밝히길 꺼리고 있으나 일부 의사의 경우 하루에 많게는 50~60명에 달하는 환자들의 예약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인타운 내 한 병원 관계자는 예약 환자수가 하루 50명은 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인정했다.

이같은 예약 환자수는 하루 진료시간을 7시간으로 잡으면 1시간에 7~8명에 달하는 수준이다. 여기에 예약 없이 찾는 ‘워크인’(walk-in) 환자들까지 합치면 시간당 10명 안팎에 달하는 것이다.

한인타운 내 한 병원 관계자는 “병원에서 예약환자들을 위주로 지료한다고 해도 응급환자나 진료가 오래 걸리는 환자가 생기면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며 “예약 없이 워크인으로 방문하는 환자들도 워낙 많아 예약환자들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병원 편의 따라 진료 새치기도

이같이 대기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일부 치과 등 사무장이 있는 병원들에서는 환자들의 진료 순서와 대기 시간을 둘러싸고 실랑이가 벌어지는 경우도 있다는 게 경험자들의 말이다. 같은 워크인 환자라도 병원 측의 편의에 따라 이른바 진료순서 ‘새치기’를 하면서 다른 환자들의 대기 시간이 더 길어진다는 것이다.

한인 김모씨는 “갑자기 치과를 가서 1시간 넘게 기다렸는데 나보다 나중에 온 환자를 먼저 진료 받게 하더라”며 “알고 보니 병원 사무장이 자신이 소개한 환자라는 것을 알고 한바탕 언쟁을 벌인 적도 있었다”고 전했다.

■일부 의사들 수익 급급 문제

일부 한인들이 예약을 하지 않고 병원에 가는 ‘예약문화’를 잘 지키지 않는 것과, 언어 장벽 때문에 미국 의료 시스템상 워크인 환자들을 위한 긴급 진료센터(urgent care)나 응급실(emergency)을 찾기를 꺼려하는 것도 한인타운 병원들의 대기 시간 증가에 한몫을 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한인타운 내 이른바 인기 의사들의 경우 보통 오전 시간대에 예약 없이 찾는 환자들이 몰리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많은 한인들은 일부 의사들의 경우 병원 수익을 위해 무턱대고 많은 환자들을 받고 있는 것이 병원 대기 시간이 터무니없이 길어지는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한인 환자 김모씨는 “스페셜리스트 수가 많지 않아 환자들이 몰린다고는 하지만, 예약을 장기적으로 받아 환자들이 길게 대기하지 않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루 예약 환자수를 줄이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태그
0 /3000자

댓글 많은 뉴스TOP5

13번째 만남… 비핵화 돌파구 찾나
14
영화 공작을 보면 어떤 정권이 나라를 위하는지 알 수 있다.
사라진 대한민국.... 환영인파의 손에는 인공기와 한반도기만 있고 대한민국 태극기는 없었다. 그런데도 문재인은 싱글벙글이다. 이자가 대한민국 대통령 맞는가?
어쨋거나 한국일보의 댓글 방해는 치사하다.
더보기더보기
\
2문대통령 “판문점의 봄이 평양의 가을로…이젠 결실…
14
문재인, 네 에미 애비도 틀딱인데 그리고 이 새뀌야 왜 사냐? 네가 마시는 산소가 아깝다. 더러운 놈아
지 입맛에 맞으면 좋은글 그렇지 않으면 역겹다?..그래서 나는 문재인 그 셰퀴가 싫어요. 그리고 그놈의 떵.구.녕 빠는 것들하고
밑에 Guestㅡㅡ박정희새끼 귀신들린 틀딱놈아~~21세기에도 아마존이나 뉴기니에서 돌도끼 사용하는 원시부족이 존재하듯 북한처럼 3대세습정권이 존재할수도 있어~~그러나 박정희새끼에게 세뇌된 너네 틀딱처럼~~대한민국이 북한에 적화된다는~~그런 허무맹랑한 정신나간 개소리는 21세기 어울리지 않는데이~~~그래~~닭그네 칠푼이년 사타구니나 계속 쪽쪽 빨거래이 ~~어휴 ~~이 틀딱 놈들은 언제 정신차릴려남~~
더보기더보기
\
3베이킹소다로 병을 고친다?
12
밑으로 4,5,6번째 Guest들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한번 봤으면 좋겠다.헐띁지 말고 긍정적인 삶을 살기를 바란다.살 날이 몇년이나 남았다고 그런건가.그러면 속이 시원하더냐...
조동혁의사는 말하는거보면 한쪽에치우치지않고 정말 스마트하게 생각이좋아요
외들이러시나 한인타운에 이만한의사 없어요 노력을이런식으로 편하하면 일하는사람 할맞안나죠
더보기더보기
\
4문대통령, 평양 안착…역대 대통령으로 세번째 방북
9
여기도 메크로를 돌리는구나 ㅠㅠ
북한에 눌러 앉으면 어떨까?
공산주의자문쟁앙은
더보기더보기
\
5트럼프 “중국이 농부 등 내 지지층 겨냥하면 즉각…
7
싸드때 한국에 보복한 짱께놈들이 할말은 아니지...
닥치구 중국몽 동참
삼성.엘지.애플.구글.롯데 등 죽구은 지내 나라에서 못 쓰게 압력과 가진 술쓰를 다 쓰면서 지들 물건만 가따 팔라고 하는 파렴치 국가
더보기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