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과 언론
news_cate 핫이슈 기자 날짜 2018-09-12
2017년 나온 ‘포스트’는 한 때 워싱턴의 지역신문에 불과하던 워싱턴 포스트가 어떻게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주요 신문의 하나로 크게 됐는지를 그린 영화다. 메릴 스트립이 아버지와 남편이 사망하면서 그 뒤를 이어 포스트의 경영을 책임지게 되는 캐더린 그레이엄으로, 탐 행크스가 전설적인 편집장 벤 브래들리로 나온 이 작품은 ‘전국 비평 위원회’로부터 올해 최고 영화로, 타임지로부터 올 10대 영화의 하나로 뽑혔다.

그레이엄이 사주가 얼마 안 된 1971년 포스트는 중대한 고비를 맞는다. 뉴욕타임스가 30년간 미국 정부가 베트남과 관련, 어떻게 미국민들을 속였는지를 파헤친 ‘국방부 문건’ 보도를 터뜨리자 당시 닉슨 행정부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더 이상 관련 기사를 내지 못하도록 하는 가처분 명령을 신청해 법원으로부터 받아 낸다.

이 때 포스트는 타임스의 소스를 추적해 같은 문서를 얻어낸다. 브래들리 편집장은 이를 보도하려 하지만 회사 변호사는 극구 반대한다. 타임스가 발행 중지 명령을 받은 기사를 같은 소스를 이용해 보도한다면 법정 모독죄로 처벌될 수 있으며 마침 포스트의 재정적 기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추진 중인 주식 상장도 물 건너 갈 수 있다는 것이었다.

고심을 거듭하던 그레이엄은 결국 보도를 허락하고 이 사건은 연방 대법원까지 올라가 6대 3으로 수정헌법 1조가 보장한 언론의 자유가 국가안보에 우선한다는 판결을 받는다.

‘국방부 문서’에 이어 워싱턴 포스트의 명성을 확고하게 만든 것은 두말할 것도 없이 워터게이트 사건이다. 이를 파헤친 기자가 밥 우드워드와 칼 번스틴이다. 처음에는 단순 주거침입 사건 같았던 이 사건은 파면 팔수록 닉슨 대선캠페인 본부와의 관련성이 드러났다.

나중에 백악관에 닉슨이 직접 범죄행위를 지시한 정황이 녹음된 테이프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닉슨은 이를 은폐하려다 탄핵 위기에 봉착하며 결국 사임하고 만다. 우드워드는 당시 상황을 기록한 ‘모두가 대통령의 사람들’(All the President‘s Men)”이라는 책을 써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다.

우드워드가 쓴 책은 이뿐만이 아니다. 그는 40여년의 기자생활 동안 18권의 책을 쓰는데 이중 12권이 베스트셀러 리스트 1위에 오른다. 넌픽션 부문에서 이처럼 베스트셀러를 많이 쓴 사람은 없다. 그의 책은 수많은 관계자들과의 심층 인터뷰와 방대한 자료를 기초로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를 발탁한 브래들리는 “탐사보도에 관한한 그는 우리 시대 최고의 기자”라고 평했다.

그 우드워드가 요즘 다시 워싱턴 정계를 흔들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폭로한 신간 ‘공포’(Fear) 때문이다. 백악관 등 트럼프 행정부 내 고위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얻은 고급 정보를 바탕으로 한 이 책에 따르면 트럼프 밑에서 일하고 있는 부하들조차 그를 “백치” 또는 “초등학교 5학년 수준의 지능을 가진 인물”로 생각하고 있으며 한미 FTA를 폐기하려고 만들어 놓은 문서를 재무장관이 빼돌려 트럼프가 서명하지 못하게 막는 등 코미디 영화에서 나올 법한 일들이 수시로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책 이야기를 들은 트럼프는 펄펄 뛰며 “사기”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트럼프와 우드워드 말 중 누가 더 신빙성이 있느냐는 물을 필요도 없다. 예나 지금이나 언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는 살아 있는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일이다. 우드워드와 같은 용기 있고 유능한 언론인들 덕분에 미국인들은 지금 같은 정치적 자유를 누리고 살고 있다고 믿는다.
태그
0 /3000자

인기스토리TOP5

1‘영양 별미’ 녹두빈대떡
7
오늘 애들에게 해주고 싶네요~~ 레시피 감사합니다 :D
엘에이는 지금 비가 옵니다~ 이런날씨에 집에서 해먹으면 딱 좋겠어요!!
다른것도 알려주세요!!
더보기더보기
2LA 추천 맛집 BEST 5!
6
서재윤님이 뽑은 한식당 베스트를 보여주세요 ㅎㅎ. 왠지 양식보단 한식이 더 땡김.M GRILL 은 넘넘 비싸요. 날잡아서 누가 사주면 갈까말까 ㅋ. 내돈 내구 먹기 젤 아까운 가성비 제로인 식당(제 개인의견임다)
보테가 루이는 한번 가보았는데 음식이 괜찮았어요. 점심에는 가게가 약간은 어수선한 정도로 바쁜 식당이라는 기억이 남네요
어떻게 1-4번 음식점이랑 M그릴을 비교하지? 광고인거 너무 티내네 진짜.
더보기더보기
\
3NBA 경기장 탐방 (달라스 매버릭스)
6
단란한 가족의 모습이네요~ 넘 부러워요!!
삼형제가 넘 귀엽네요 ㅎㅎㅎㅎ
비됴가ㅜ이정도는 돼야지. 케이타운비디오들은 넘 짧아요 ㅎ 텍사스 하면 달라스 카우보이즈 풋볼팀이 최고인데 이비됴를 보니 달라스 매버릭스 농구팀도 대단하네요 프로처럼 잘 짜여진 비됴 너무너무 즐감했어요 감사감사!! 다음번엔 또 달라스 구경거리 부탁해요
더보기더보기
4찹쌀 호떡 맛보고 흥분한 미국인의 반응!먹방(믹스…
4
호떡도가족과 함께 만들어먹으면 더 행복할 것 같아요!
저런 맛난것도 맛있게 먹을 나이가 있다는게 슬프네요. 맘은 먹고 싶은데 당올라갈까봐 못먹는 심정 슬픈현실입니다.
ㅋㅋㅋ 진짜 아기가 너무 귀엽네요~~ 저도 영상보니 호떡 만들어보고싶네요
더보기더보기
5‘Brunch Idea’ Breakfast Bow…
4
만드신 거라구요!? 대박입니다.... 썸네일만 보고 브런치 맛집 추천인줄 알고 들어왔는데...흑 ㅠㅠ
엘에이에 비슷한거 해주는 곳 없나요? 해먹긴 귀찮고 먹고는 싶고 ㅋㅋㅋㅋ
크~ 당장 집에가서 해먹고싶네요!!
더보기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