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심장마비 위험, 흡연자보다 2배 이상 높아
news_cate 핫이슈 기자 뉴욕타임스 특약 날짜 2018-09-14
많은 사람들이 전자 담배는 무해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심장 발작의 위험이 상당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과 2016년에 실시된 18세 이상 6만9,000명에 대한 두 가지 전국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전자담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매일 사용하는 사람은 심장마비의 위험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담배를 피우는 것만으로도 심장 발작의 위험은 거의 3배가 된다. 그러나 전자담배 사용자의 66% 이상은 담배도 피우고 있는데 이런 사람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심장마비의 위험이 약 5배 높았다.

미국 예방의학 저널에 실린 이 연구는 연령, 성별, 체질량지수, 고혈압, 고 콜레스테롤 및 당뇨병을 통제한 것이다. 연구의 저자는 이 연구가 인과관계가 아닌 연관성만을 확인하고, 데이터는 자체 보고서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또한 분석에 포함되지 않은 심장마비 가족력과 같은 변수도 있었다.

수석 저자인 UC 샌프란시스코 의학교수 스탠튼 A. 글랜츠는 담배에서 전자담배로 바꾸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바꾸더라도 담배를 계속 피우는 것과 거의 같다”고 말한 그는 “흡연의 잔여위험이 전자담배 사용의 위험에 더해지게 된다”면서 위험을 제거하는 방법은 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0 /3000자

댓글 많은 뉴스TOP5

1따로 입양 남매 34년만에 극적 상봉
15
솔직히 더이상 입양 나라 오명을 씻읍시다.
역시 피는 물보다 진하다. 축하드리며 우애 깊은 남매가 되어 행복하길 응원합니다.
이젠 행복하기를 빕니다
더보기더보기
\
2중국 조폭, 남아공 전복 씨말려
9
지구상에서 없어져야할 나라중의 하나... 중국
지구상에 도움이 안되는 있어서는 안되는 존재이다. 해충 같은 존재들
지난번은 프랑스 버터 난동이더만. 중국 진짜 무섭다.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제일섬칫함
더보기더보기
\
3항공기 프로펠러 맞아 미해군 한인병사 순직
9
ㅠㅠ RIP
여자친구.. 어째요..ㅜㅜ 얼마나 슬플까.
세월호,용산참사,쌍용 불법폭력점거,민노총 폭력시위 등등이 대우받는 사회... 북한이 낫다 ㅋㅋㅋ
더보기더보기
\
4엄청난 ‘공포’… 1주새 110만부 팔려
12
책이 거짓은 아닐거고 거짓이었다가 수 당하면 망하는데요. 풍운아는 맞는것 같아요.
책의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른 허구와 사기로 돈을 벌고 있는 밥 우드워드.진실은 밝혀질 것이다.트럼프는 힘 내시요.홧팅!!!
마약쟁이 아랫도리 민주당의 최후 발악이지 ... 어쩌나 11월 중간 선거 뿐만 아이라 재선도 공화당이 승리하는데 ... 불체자 ㅆㄲ들은 빨리 돌아가라 ~~ 한국사서 총이라고 매야지 ~~
더보기더보기
\
5불량배들 카트 강탈·권총 위협까지
6
그래도 계속 히스패닉 불체자 옹호해라...
25년전에도 마찬가지 였어요. 집에 도둑들어 신고하니 그냥 그걸로 끝이더군요. 전화한통 없고 그냥 잊고 살았지요.
LA경찰국 에 아파트차량에 도난 신고했더니 1,귀중품 안에 두지마라 2,자기물건은 도난 당하지 않게 하라 3, 누가 잃어 버리레?
더보기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