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심장마비 위험, 흡연자보다 2배 이상 높아
news_cate 핫이슈 기자 뉴욕타임스 특약 날짜 2018-09-14
많은 사람들이 전자 담배는 무해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심장 발작의 위험이 상당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과 2016년에 실시된 18세 이상 6만9,000명에 대한 두 가지 전국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전자담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매일 사용하는 사람은 심장마비의 위험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담배를 피우는 것만으로도 심장 발작의 위험은 거의 3배가 된다. 그러나 전자담배 사용자의 66% 이상은 담배도 피우고 있는데 이런 사람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심장마비의 위험이 약 5배 높았다.

미국 예방의학 저널에 실린 이 연구는 연령, 성별, 체질량지수, 고혈압, 고 콜레스테롤 및 당뇨병을 통제한 것이다. 연구의 저자는 이 연구가 인과관계가 아닌 연관성만을 확인하고, 데이터는 자체 보고서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또한 분석에 포함되지 않은 심장마비 가족력과 같은 변수도 있었다.

수석 저자인 UC 샌프란시스코 의학교수 스탠튼 A. 글랜츠는 담배에서 전자담배로 바꾸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바꾸더라도 담배를 계속 피우는 것과 거의 같다”고 말한 그는 “흡연의 잔여위험이 전자담배 사용의 위험에 더해지게 된다”면서 위험을 제거하는 방법은 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0 /3000자
Thanksgiving

댓글 많은 뉴스TOP5

1“민주, 트럼프 탄핵 대신 하원발 ‘소환장 공세’…
14
밑에 오바마가 그립다고요? 나도 오바마 찍었지만 이런 무능하고 쉽게 변질하고 빠르게 부패한 대통령이 있었을까?
(밑에 글 이어서) 이 모든것이 진실인지 정말 궁금하다
밑에 분 말씀처럼.. 불법체류자는 불법으로 미국땅에 체류한 죄 하나밖에 없는데 그는 도대체 몇개의 법을 어기고 어둠속에서 부를 축적하고 러시아와 커넥션을 유지하고 탈세에..
더보기더보기
\
2마리화나 업소 난립 살인 불렀다
10
인스타그램을보면 20살도 안되는 것들이 갓 고딩졸업하고 하드링크를 마시고 대마피는걸 올린다. 그것도 한국놈들이. 자식교육 잘 시키자
켈리는 곧 망항꺼다. 마리화나랑 불체자들때문에
기껏 떨가지고? ㅉㅉㅉ 결국엔 그깟 떨로 인해서 무법천지에 아나무인격으로 변하는 세상을 지켜보라고...없어져야할존재들..약쟁이들...
더보기더보기
\
3패스트푸드점들 “장사가 왜 이래?”
10
살다살다 백악관 경호국이..... 죽갔다 무서워서 댓글 달기도.... 암튼 재밌어. 오후에 나른한데 한바탕 크게 웃고 갑니다. 하하하하하하하
가면 별루 먹을게없다 가격만올려 소비자들이 외면하는기여 싼맛으로 먹었는데 지금은 맛도 없는데다 가격만 비싸니 갈리가.. In and out 만 잘되 일단 싸고 맛있으니..ㅎㅎ
놀구있네...걔네들이 그렇게 할일이 없어서 무명씨가 협박성이없는말로 좀 씨부렸다고 그런댓글을 수집한다고?? 한마디로 “놀구자빠졌다”.
더보기더보기
\
4민주당 큰손 “하원 장악했으니 트럼프 탄핵절차 개…
13
우리 모두 모여서 쫄을 때자
우리 모두 모여서 쫄을 때자
밤이 늦었습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더보기더보기
\
5힐러리 또 대권 도전?
9
미안하지만 너무 늙으신 것 같네요.
지겹다
민주당 하는일이랑 트럼프 잡으려고 발악하고 불체자 밀입국자 도우려고 또 발악하고 빈곤층 노숙자는 관심 없고 그저 불체자 밀입국 남미들만 관심사지 나라 말아먹을 인간들뿐이여..
더보기더보기
\
완벽한 타인 영화티켓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