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크기 ‘초미니 교회 결혼식’ 100번째 커플 탄생
news_cate 핫이슈 기자 유정원 종교전문 기자 날짜 2018-10-11

제주시에 위치한 ‘초미니 교회’ 순례자의 교회(사진 위)에서 열린 100번째 결혼식에서 김태헌 목사가 주례를 서고 있다. <연합>

“오늘 결혼식이 풍성하고 아름답고 의미 있는 결혼식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이 자리에 있는 모든 가족과 당사자들이 기쁨과 감동으로 충만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옵소서.”

제주도 서쪽 끝자락인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에는 8㎡ 규모의 ‘초미니 예배당' 순례자의 교회가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8일 이 곳에서 황태철·임지은씨의 결혼식이 열렸다. 이들 부부는 교회당 봉헌 이듬해인 2013년 1월25일 이 교회 첫 웨딩마치 이후 여기서 결혼한 100번째 커플이다.

이날 결혼식은 신랑·신부와 가족 등 10명에 사진작가, 주례인 순례자의 교회 담임 김태헌 목사까지 총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비좁은 공간에서 소박하게 치러졌지만 화촉점화, 예물 교환, 주례사, 기도, 양가 부모에 인사, 기념촬영까지 결혼식 과정이 빠짐없이 이뤄졌다.

신혼 부부는 서로에게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결혼식을 치르고 싶어서 이곳에서 결혼하기로 했다. 신부 임씨는 “웨딩홀에서 하는 결혼식은 사람이 많고 번잡해 정작 주인공인 신랑·신부에게 집중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희의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해주는 가족들과 함께하는 의미 있는 결혼식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신부 어머니도 “큰딸 결혼식을 치를 때 너무 정신이 없었는데, 이번에 둘째 결혼식은 부부를 축복하는 데 집중하고 싶었다"며 “사돈댁에서도 허례허식을 싫어하셔서 양가의 의견이 맞았다"고 말했다.

이날로 100번째 주례에 나선 김태헌 목사는 “순례자의 교회가 검소한 결혼식의 메카가 된 것 같다"며 “허례허식으로 치장돼 비용이 많이 들고, 가벼운 이벤트가 되는 결혼식이 아닌 진정한 결혼의 의미를 찾는 자리가 돼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이곳은 기독교인가 아닌 이들에게도 열려있다. 김 목사에 따르면 이곳에서 결혼식을 올린 부부 중 신랑·신부 모두 비신자인 경우가 절반가량 된다. 부부 중 한쪽이 중국, 일본, 벨기에, 폴란드 등 외국인인 경우도 있었다. 서울에서 이곳까지 와서 결혼식을 올리고서 몇년 뒤 제주에 이주한 부부도 있었다.

양가 부모나 증인도 없이 신랑·신부 둘이서 결혼식을 할 때 교회를 구경하러 온 여행객들이 즉석에서 결혼식 증인이나 하객으로 섭외되기도 한다. 성악을 전공한 여행객이 교회를 들렀다가 결혼식을 보고 현장에서 즉석에서 축가를 불러준 일도 있었다.

사진작가를 섭외하지 않고 신랑·신부가 직접 사진을 찍기로 했는데 갖고 온 디지털카메라가 방전돼 애를 먹기도 했다. 결국 김 목사가 주례하면서 사진을 찍고 ‘셀카'로 셋이서 기념사진을 찍은 일도 있다.

하지만 자녀가 이곳에서 작은 결혼식을 올리고 싶어 해도 부모가 반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김 목사는 이곳에서 결혼한 부부들에게 종종 문자메시지를 보내 안부를 묻고 이들의 미래를 축복하는 기도를 한다. 그는 “제 역할은 부부가 결혼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행복을 향한 여정의 시작을 축복해주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박하지만 의미 있는 결혼식을 올리려는 부부들을 위해 기꺼이 주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0 /3000자
Christmas

댓글 많은 뉴스TOP5

1美연방판사, 오바마케어 위헌판결… 트럼프 “미국에…
7
부자돈으로 저소득층 의료보험을 커버했다면 누가 뭐라했겠는가? 근데, 후세인 오바마는 중산층 돈을 가져다 저소득층과 심지어 불체자의 의료보험을 커버하려했다. 계속 올라가는 보험료로 중산층이 가입을 하지 않을것을 대비해, 가입하지않는 사람에게 세금보고시 벌금을 징수했다. 이것이 민주주의 원리인가? 공산주의 원리인가? 후세인 개바마는 가난한 자를 사랑하여, 중산층을 무너뜨리고, 천만명의 가난한자를 더 만들었다. 캘리포니아 민주당은 불체자 의료보험 혜택을 늘릴거라한다~이러니. 미국 의료보험이 비쌀 수밖에~
위대한 뉴스? 오바마케어를 없애면 그 대안은 무엇인가? 저소득층을 무보험 상태로 내모는 것이 옳은 일인가? 이래서 공화당은 더 혼나야 한다.
전 국민 보험은 필요합니다.
더보기더보기
\
2탈 코르셋 운동
6
그럼 니눈이 삔거지...
미의 기준은 동서양 구분없이 인류공통이고 심지어 개까지도 인간과 비슷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한인 대상 화장품 광고에 서양인 모델이 등장하는 이유이다. 현실을 직시하라.
5% ?눈 시력에 문제가 있는듯. .
더보기더보기
\
3입 연 코언 “트럼프, 입막음용 돈 잘못인 것 알…
9
클린턴이 탄핵에서 살아남은이유는 처음 아니라고 부정했다 곧 사실인정했기때문입니다. 근데 트럼프는 자백은 고사하고 끝가지 부정 그리고 사실을 은폐하려했기때문에 만약 확실한 증거가 나타나면 그땐 탄핵에서 살아남기 힘들거라 봅니다.
마피아 두목이 부하한테 저 ㅅㄲ 죽여 근데 법은 어기지말고... 꼭 이런식이죠.
쓰면 버리는 트럼프 한 번 혼나봐라. 대통령 만들어준 충성된 사람들 다 버렸지.
더보기더보기
\
4멀베이니 예산국장 임명
4
트럼프 미는이들 대부분 다 저 소득층에 제대로 못배운 중하층 인간들이죠. 트럼프가 기후변화 제제법 다 무효화하고 또 겨우 살아나던 경제 망치고 틀이 잡혀가던 오바마케어 망쳐놓고 같은 미국시민들 편갈라놓고 정말 미국 걱정됩니다.
얼굴없고 이름없는 Gest님은 지금 미국에 돌아가는 마음에 안드는 모든 문제가 민주당이 저지르는 줄로 아는데 미국은 아직도 법이 3권이 살아있고 잘 돌아가는 나라입니다, 트럼프 처럼 미국이 자기 회사 정도로 생각하는 그런 오만불손 안하무인 경거망동 하고 자연 사람 법을 무시하는 교만방자한 이런 사람을 지지하는게 나라를 위한다고 생각 하는지 이유없이 아무나 붙잡고 시비를 걸자는건지, 트럼프가 하는 말 행동에 대리 만족을 느끼는 심술굿은 마음인지 모르겠군요. 잘잘못을 옳 고르게 볼수있고 말할수있는 용기가 필요한 때입니다.
밑에 원도사: 만일 공화당이 민주당처럼 악했었으면 빌 클린턴은 백악관 구강성교 사건으로 짤렸을것이고 오바마는 이란 핵협정과 팔레스타인 불법송금사건으로 감옥에 갔을것이오. 털어서 먼지 안나오는 정치인 없답니다. 정치는 안전에 없고 트럼프의 꼬투리만 잡으려는 민주당과 주류언론에 너무 귀기울이지 마시오
더보기더보기
\
5올해 이민단속 추방 한인 122명
4
진짜 골치 덩어리들이네. 불법체류 하면 찌그러있지
진짜 골치 덩어리들이네. 불법체류 하면 찌그러있지
진짜 골치 덩어리들이네. 불법체류 하면 찌그러있지
더보기더보기
\
Kyung H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