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컴’ 있어도 ‘DWC 1’ 몰라 소송 당하기 일쑤
news_cate 핫이슈 기자 남상욱 기자 날짜 2018-11-04

많은 고용주들이 근로자가 직장에서 부상을 당할 경우 제공해야 하는‘DWC 1’ 양식에 대해 모르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AP]

# LA 다운타운에서 봉제공장을 운영하는 한인 박모씨는 최근 히스패닉 직원으로부터 종업원상해보험(워컴)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편지를 받고 깜짝 놀랐다. 작업 중 손을 베인 직원에게 소독과 함께 반창고를 붙여준 박씨는 다친 상태가 그리 심하지이 않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것이 화근이 되었음을 직감했다. 박씨는 상해보험청구 양식인 ‘DWC 1’을 작성하지도 않은 채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것이 소송 제기의 이유임을 알게됐다. 박씨는 “워컴에 가입했더라도 사고가 나면 DWC 1 양식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됐다”며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이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 준 적이 없었다”며 씁쓸해했다.

한인 스몰 비즈니스 업주 가운데 상당수가 직원이 직장에서 근무 중 부상을 당할 경우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종업원 상해보험’(워컴) 클레임 양식인 ‘DWC 1’의 존재 자체를 모르고 있어 워컴에 가입하고도 소송까지 당하는 사례가 잦아 계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일 LA 한인 법조계에 따르면 워컴에 가입한 한인 업주들이 직장에서 발생한 사고로 다친 직원에게 워컴 클레임 절차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 피해를 입는 사례가 줄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컴은 업무상 발생한 직원의 사고에 대한 의료비나 보상금을 업주를 대신해 보험회사가 지급해주는 보험으로 캘리포니아주에서는 1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한 업체는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법정 보험이다. 워컴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로 가주 노동청에 적발될 경우 경고, 벌금, 영업정지 등의 법적 제재를 받게 된다. 박씨의 사례처럼 워컴에 가입하고도 피해를 당하는 경우는 워컴 클레임 방식의 이해 부족에서 기인한 것이다.

법조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일단 직장에서 직원이 일하다가 다치거나, 다쳤다고 주장할 경우 또는 업주가 다쳤다고 판단하게 되면 반드시 그 직원에게 DWC 1양식에 필요한 내용을 적어 워컴 클레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주법은 DWC 1을 사고 발생 1일 이내에 해당 직원에게 제공하고 이를 보험사에 보내야 할 의무를 업주에게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워컴 가입 자체를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가입하지 않고 있는 한인 업주들은 제외한다고 하더라도 워컴에 가입한 많은 한인 업주들은 가장 기본적인 DWC 1양식 제공과 제출 의무에 대해서 알지 못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법조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김해원 노동법 변호사는 “워컴에 가입하지 않는 것도 중대한 문제이지만 가입했더라도 DWC 1 양식 존재를 모르고 있는 한인 업주들이 70~80%에 달하는 것 같다”며 “직원이 근무 중 다쳤을 경우 DWC 1을 제공해야 불필요한 민사소송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DWC 1양식은 가주 산업관계국(DIR) 웹사이트(https://www.dir.ca.gov /dwc/forms.html)에서 구할 수 있으며 영어-한국어를 비롯해 영어-스패니시, 영어-중국어, 영어-필리핀어, 영어-베트남어 버전도 준비돼 있다.

DWC 1양식은 업주와 직원이 함께 작성해야 하며 1장은 직원이, 1장은 업주가 각각 보관하며 1장은 보험사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부상 여부는 업주가 판단할 몫이 아니고 상해보험회사나 의사가 결정할 사항이기 때문에 업주가 겉으로만 보고 결정하지 말아야 한다.

DWC 1 양식과 함께 워컴가입증서를 비치하지 않아 곤욕을 치르는 업주도 있다.

마치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고도 운전자가 보험가입 증명서를 지참하지 않고 운전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법조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워컴가입증명서를 업체내에 비치하지 않은 것이 적발되면 워컴가입 증명을 소명할 때까지 영업이나 생산 활동이 중단돼 업체로서는 상당한 피해를 입게 돼 주의가 필요하다.
태그
0 /3000자

인기스토리TOP5

1‘영양 별미’ 녹두빈대떡
7
오늘 애들에게 해주고 싶네요~~ 레시피 감사합니다 :D
엘에이는 지금 비가 옵니다~ 이런날씨에 집에서 해먹으면 딱 좋겠어요!!
다른것도 알려주세요!!
더보기더보기
2LA 추천 맛집 BEST 5!
6
서재윤님이 뽑은 한식당 베스트를 보여주세요 ㅎㅎ. 왠지 양식보단 한식이 더 땡김.M GRILL 은 넘넘 비싸요. 날잡아서 누가 사주면 갈까말까 ㅋ. 내돈 내구 먹기 젤 아까운 가성비 제로인 식당(제 개인의견임다)
보테가 루이는 한번 가보았는데 음식이 괜찮았어요. 점심에는 가게가 약간은 어수선한 정도로 바쁜 식당이라는 기억이 남네요
어떻게 1-4번 음식점이랑 M그릴을 비교하지? 광고인거 너무 티내네 진짜.
더보기더보기
\
3NBA 경기장 탐방 (달라스 매버릭스)
6
단란한 가족의 모습이네요~ 넘 부러워요!!
삼형제가 넘 귀엽네요 ㅎㅎㅎㅎ
비됴가ㅜ이정도는 돼야지. 케이타운비디오들은 넘 짧아요 ㅎ 텍사스 하면 달라스 카우보이즈 풋볼팀이 최고인데 이비됴를 보니 달라스 매버릭스 농구팀도 대단하네요 프로처럼 잘 짜여진 비됴 너무너무 즐감했어요 감사감사!! 다음번엔 또 달라스 구경거리 부탁해요
더보기더보기
4DPOT 프리미엄 샤부샤부 생생 리뷰!
4
@dikim 부에나 팍이래요~~!
이게 LA인가요? 한인타운?
비오는 엘에이.... 오늘 저녁은 샤브샤브 당첨 ㅋㅋㅋ
더보기더보기
5찹쌀 호떡 맛보고 흥분한 미국인의 반응!먹방(믹스…
4
호떡도가족과 함께 만들어먹으면 더 행복할 것 같아요!
저런 맛난것도 맛있게 먹을 나이가 있다는게 슬프네요. 맘은 먹고 싶은데 당올라갈까봐 못먹는 심정 슬픈현실입니다.
ㅋㅋㅋ 진짜 아기가 너무 귀엽네요~~ 저도 영상보니 호떡 만들어보고싶네요
더보기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