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2세들 국적 포기 러시 ‘역대 최고’
news_cate 핫이슈 기자 김철수 기자 날짜 2018-07-06
올 상반기 한국 국적을 포기한 LA 총영사관 관할지역내 한인 2세들이 700명에 육박하며 역대 최고기록을 또 다시 갈아치웠다.

5일 LA 총영사관이 공개한 ‘2018년 상반기 국적상실 및 이탈업무 현황’에 따르면 지난 1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공관에 접수된 국적이탈 신청 건수는 모두 692건으로 집계됐다.

올 상반기 국적이탈 건수는 지난해 동기 353건과 비교해 96% 증가한 것으로 사상 최고점을 찍었다.

특히 올해 3월 한 달 동안 접수된 국적이탈신고 건수는 323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처리된 353건에 육박하는 등 남가주 한인사회내 국적이탈 행렬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국적상실 신고도 올해 상반기 1,562건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1,084건보다 44.1%가 증가해 한국 국적을 포기한 뒤 미 시민권을 취득한 한인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한국 국적포기 행렬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은 한국 국적을 제때 이탈하지 못해 미국 내 공직 진출이나 사관학교 입학 등에 불이익을 당하는 피해사례가 늘어나면서 선천적 복수 국적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가 18세가 되기 이전부터 앞 다퉈 이탈 신고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와 함께 올 상반기 국적이탈 업무 증가의 다른 요인으로는 ▲국적이탈과 상실 등 국적업무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 당일발급 서비스 시작과 ▲지난 5월1일부터 시행된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개정안 발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LA 총영사관 측은 “가족관계증명서 당일발급 전까지는 국적이탈을 위해 총영사관을 두 번 이상 방문해야 했지만 가족관계 등록부 당일 발급 서비스 시행에 따라 원스탑 신청이 가능해져 3월부터 국적상실과 신고 민원건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정부는 병역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이중국적을 가진 한인들이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외국 국적을 선택하지 못하도록 하는 현행 국적법과 관련해 지난달 제도개선 검토에 착수했다.

법무부는 지난달 11일 국적이탈 및 국적상실 제도 등을 개선하고자 전문가와 관계기관, 재외동포재단이 참여하는 국적제도개선 자문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고 ‘선천적 복수국적 제도’를 우선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태그
0 /3000자
Thanksgiving

댓글 많은 뉴스TOP5

1패스트푸드점들 “장사가 왜 이래?”
22
돈벌이만 된다면 웹하드에 내 딸이 당할수도 있는 불법 동영상을 내장해서 풀어도 상관없이 오직 돈벌이만 하는 ㄱ 같은 인간들이나 마약이 합법화 되어야 돈 세기에 혈안이 되는 기쁨으로 살거라는 골빈인간들이나 같음.
nakedpig 그르면 댁에 식구들 친척 사돈 팔촌부터 하루도 빠지지 말구 마약하시어요
빨리 마약이 합법화 되야 될텐데..그래야 장사가 잘된다
더보기더보기
\
2마리화나 업소 난립 살인 불렀다
14
나라돌아가는 얼마나 캐판이면 사람들이 그러겠나
이업소때문에 옆에 설렁탕집 파킹랏에서 한국연예인 차털렸나보네요
우리 후손들을 위해서라두 대마초 피는법을 학교에서 가르쳐야 된다. 불체자들 홧팅이다
더보기더보기
\
3힐러리 또 대권 도전?
12
미우나 고우나 그래도 트럼보다 힐러가 더 낳다
당신 나와서 또 트럼프 대통령 시킬려고 하네... 그냥 있어라,,,, 아서라 트럼프만 신났네...
제발 나오세요. 민주당 또 패하게. ㅋㅋ...
더보기더보기
\
4민주당 큰손 “하원 장악했으니 트럼프 탄핵절차 개…
13
우리 모두 모여서 쫄을 때자
우리 모두 모여서 쫄을 때자
밤이 늦었습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더보기더보기
\
5북 탄도미사일 기지 비밀리 10여곳 운영
5
또 이것들 날리네 3월 사진갇고. 국민들 또 선동하네.cnn뉴욕타임즈.미친 민주당.
정은이랑 트럼프가 만나기전에 찍은사진을 왜??지금??? 뭔 꿍꿍이속이래??
북한을 믿으면 안돼요
더보기더보기
\
완벽한 타인 영화티켓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