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소비자에 피해 전가" 무역전쟁 반발 확산
기자 날짜 2018-07-11

미국 정부가 10일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밝히자 미국 내에서도 적지 않은 비판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특히 이번 관세 부과 대상 목록에는 첨단 분야 상품이나 중간 제품 외에도 의류, 냉장고, 개·고양이 사료 등 일상생활에 쓰이는 소비재가 광범위하게 포함돼 향후 추가 관세가 실제로 부과되면 일반 미국 국민이 느낄 물가 상승 체감 효과도 클 전망이다.


미국 소매산업지도자협회(RILA)는 미국 정부의 2천억 달러 규모 추가 관세 부과 계획 발표 직후 낸 성명에서 "대통령은 중국에 최대한의 고통을 주고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최소한의 고통을 주겠다는 약속을 깼다"며 "지금은 미국 내 가계가 벌을 받는 대상 중 하나"라고 비판했다.


감세와 규제 완화 등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정책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던 미국 상공회의소도 이번엔 반대 입장으로 돌아섰다.


상공회의소는 "관세는 명백한 세금이다. 추가로 2천억 달러어치 (중국산) 물건에 세금이 붙게 되면 미국 가정, 농부들, 노동자들이 일상에서 소비하는 물품의 가격이 인상되게 된다"며 "또 이번 조치는 (중국의) 보복을 초래해 미국 노동자들에게 추가적인 피해를 주게 된다"고 밝혔다.


전미제조업협회(NAM)의 제이 티몬스 회장은 성명을 통해 추가 대중 관세는 미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였던 감세와 규제 완화 혜택을 훼손할 것이라면서 "중국의 시장 왜곡 활동을 종식하기 위한 공정하고 규칙에 기반한 합의를 향해 미중이 즉각 협력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 정가에서도 중국과 무역전쟁의 전면화로 이어질 이번 조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공화당 상원 최다선 의원인 오린 해치(공화·유타) 재무위원장은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 대중 관세부과 방안에 대해 "무모해 보인다"며 "목표를 겨냥한 접근 방식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중국의 무역 관행을 외면할 수는 없지만 (미국의) 이런 대응은 미국 경제의 장기적인 번영을 유지하면서 중국에 대한 협상 레버리지(지렛대)를 확보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공화당 소속인 하원 세입위원회의 케빈 브래디 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이번 발표로 격화되는 중국과의 무역 분쟁은 두 개의 길 가운데 하나로 갈 가능성이 확실하다"면서 "두 경제 대국인 미중 간의 장기적 무역전쟁이나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만나 운동장을 평편하게 하는 합의를 도출하는 결단이 그것"이라고 말해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 간의 담판을 촉구했다.


클린턴 행정부에서 재무장관을 지낸 로런스 서머스 전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에 대한 공격 보다 더 미국 근로자의 구매력과 기업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미국을 동맹국으로부터 격리하고, 실질적인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높이도록 계산된 정책을 상상하기 어렵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코넬대의 에스와 프라사드 교수는 "중국의 반격 태세로 볼 때 추가적인 대중 관세부과는 점점 출구를 찾기 어려운 수준으로 무역전쟁을 격화시킬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태그
0 /3000자

댓글 많은 뉴스TOP5

1LA 카운티 재산세 또 오르나
8
썩은 시의원의 대표는 한인타운 터줏대감 허브 웻슨이지요. 리콜 대상 1호입니다
한국 에선 대통령도 탄핵 하는데 여기서 일부 썩은 시의원들 추려내 탄핵 운동을 시작 합시다,,,
민주당이 득세한 캘리포니아는 집있고 사업하는 사람들은 그냥 세금에 얻어터지는 샌드백입니다.
더보기더보기
2고객세금 137만달러 ‘꿀꺽’… ‘간 큰’ 한인회…
5
돈에 눈이 콩깍지가 껴서 안보여요
안걸릴거라고 생각한게 이상하네요. 회계사가 ... 회계사 라이센스 조사해봐야 합니다.
현금을 보면 이성이 마비?
더보기더보기
3교회, 일주일에 3곳 새로 생기고 2곳 문 닫는다
4
성품있는 교인들이 있는 교회를 찾으시는 분께: 그런 교회를 혹시 찾으시면 가지마세요. 님때문에 그 교회수준 떨어질겁니다.
대접이라.....참 할 말이 없네....
교회다운교회 정말성품있는교인 많아야 저질이생각보다많아요
더보기더보기
4“싸게 팔 바엔 버린다”…버버리, 5년간 9천만 …
4
왜 사고싶은데 돈이없어못사서 배알이꼬였나?
평품인간이면 명품을 사겠나? 골빈 사람들이 돈을 쓸 줄 모르니 낭비하는 것이지.
빈민들이 입는게 싫어서 그러겠죠?
더보기더보기
5워싱턴에 쏟아진 반대 목소리…美업계도 車관세 후폭…
4
미국차는 엄청난 관세를 물고 수출하니까 무역전쟁/협상을 하자는 것이겠지요?
미국차 좋읍니다
트럼프 무당은 항상 새로운 굿을 할려고하지. 정말 지겹다
더보기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