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은퇴후 노후를 보람있게 보내는 방법.

2022.05.20

사람이 과연 은퇴가 필요할까? 


무슨 뜬금없는 얘기인가 하실 분들도 계시겠는데, 사실 몸이 움직거릴 수 있으면 뭐든지 해야 하지 않을까 해서 하는 얘기다. 사실 은퇴를 하고싶어 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것 같고, 대부분 직장생활이나 개인사업을 하다가 정년이 되어서 자연스럽게 자의반 타의반 일에서 손을 놓는 경우일 것 같은데, 이렇게 은퇴하는 건 매우 불안한 은퇴로 볼 수 있다. 돈을 많이 모아놨거나, 노후대책이 확실하게 되어있다면 모를까.. 


일단 나의 경우를 한번 소개 올리고자 한다. 미국에서 건축회사를 수십년 운영하다 2008년 느닷없이 금융위기가 닥쳐 100여명이 넘는 직원들을 내 보내고 회사 문은 닫아야 했던 아픈 경험도 있었고, 그 이후 크레인 회사를 또 차렸다가 켈리포니아주 정부의 환경정책에 관한 새로운 법이 만들어지면서 또 다시 회사 문을 닫아야 했다.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매연을 규제하는 법의 적용을 받아 2007년 이전 크레인 트럭은 운행이 금지되었다. 이 크레인이 새것은 수십만 달러에서 수백만 달러까지 하는데, 그걸 또 다시 새것으로 사서 하기엔 나이도 있고 해서 그냥 때려 치웠다. 이 법이 텍사스나 애리조나 같은 경우는 아직 그런 법이 없어, 그곳에서 나의 크레인들을 다 사갔다. 


건축회사를 할 때는 수십년씩 식구처럼 같이 일하던 직원들을 내보내는 게 엄청 힘들었다. 그들도 당장 벌어야 식구들을 부양할텐데, 내가 함들다고 내보내긴 그래서, 일도 없는데 2년을 더 데리고 있다가 회사가 문 닫으면서 내 보냈다. 덕분에 가지고 있던 돈을 다 까먹었다.


아무튼 별 수 없이 본의 아닌 은퇴를 하고 팜스프링스로 들어왔다. 그리고 스쿨버스 운전수도 하고, 미해병대 버스 운전수도 하다가, 이젠 진짜 힘들어 은퇴를 결심하고 집에 들어 앉았다. 그랬더니, 또 다시 몸이 근질거리기 시작했다. 이 일하던 사람은 무슨 일이던 찾아서 해야한다. 답답해서 못 산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자동차 수리하는 거였다. 자동차 중에서도 주로 트렌스미션을 고치는 일이다. 예전 트렌스미션 일을 한 경험을 살려 집에서 시간도 때울겸 해보기로 했다. 그런데, 35년도 더 지난 일이고, 또 요즘 트렌스미션은 전부 컴퓨터로 제어하기 때문에, 과연 내가 다시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됐다. 그래도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한 일이 이제는 완전 직업이 되어 솔솔하게 돈벌이가 된다. 물론 대가리 피터지게 컴퓨터도 공부하고 새로은 현대식 트랜스미션도 박터지게 공부했다. 이젠 거의 막힘이 없이 아무 트렌스미션이나 할 단계까지 오게 되었다. 지난 한달은 놀아가면서 거의 1만 달러는 벌은 것 같다. 다른 곳보다 반값에 해줘도 그렇다. 워낙 트랜스미션이 비싸다 보니.. 인터넷으로 광고낸 것을 보고 멀리는 텍사스, 애리조나, 라스베가스에서도 손님이 온다. 또 이젠 어느 정도 소문이 나서 한번 왔던 사람이 또 오고, 식구나 다른 사람을 소개해서 오기도 하고, 이젠 손님을 골라서 받아야 할 정도로 문의가 쇄도한다. 솔직히 집에서 하는 것 불법인데, 야매로 한다. 처음에는 그냥 심심풀이로 시작한 게 어느 순간 이렇게 되었다. 손님들이 트렌스미션을 띠어서 오면 내가 고쳐주면, 가져다 지들이 달았다. 그렇다고 도시에선 도저히 할 수 없고, 이곳같이 넓고 한적한 곳은 가능하다. 주위에 집에서 차 엔진 부분 고치는 사람도 있고, 타투하는 사람도 있고, 핸디맨, 건축일 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 


만약 노후를 걱정하는 분들이 있다면, 굳이 이런 기계적 일이 아니더라도 집에서 건축 도면을 그리거나, 핸디맨, 플러밍, 에어컨 등을 고치는 것도 배워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트럭 하나 사서 출장서비스를 해도 되니까.. 시간이 없다면, 은퇴하고 배워서 해도 그렇게 늦지않다고 본다. 

       

머세디스 밴즈의 트렌스미션 모습이다.


이건 밸브 바디(Valve Body)라고 하는 트렌스미션의 제어장치인데, 노란색 부분이 TCM(트렌스미션 콘트롤 마줄)이고, 양 옆으로 속도를 변속해주거나, 압력을 조절하는 솔리노이드(Solenoids)들이 있다.



이건 일본차 혼다 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의 분해도이다.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