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은퇴자의 사회 보장과 증여

2018.07.10

다른 글에서 자영업하는 이들이 사회보장 연금과 관련되어 흔히 실수하는 내용에 대해서 설명했다.

다시 간략히 요약해 보면, 부부가 함께 자영업 하는 이들이 소득세신고할 때 부부 중 한쪽의 이름으로만 신고할 경우 누락된 배우자는 사회보장 연금 크레딧이 없을 수 있는 점을 지적했었다.

이런 실수가 어느 한해이면 그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없지만, 이런 실수를 모르고 10년 또는 20년을 신고해 왔다면, 은퇴 연령이 되어 배우자 한쪽이 사회보장 연금 크레딧이 전혀 없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일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문제의 해결방법은 그동안의 소득세신고서를 사회보장연금 목적으로 정정신고하는 것이다. 정정된 소득세신고서를 들고 사회보장국에 찾아가서 기록을 정정해 줄 것을 요청하는 방법이다.

사회보장연금과 관련되어 내 소득세신고서가 제대로 되어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 중 가장 정확한 방법은 사회보장국으로 각자 누적된 크레딧을 확인해 보는 것이다. 그렇지만, 우선 오늘 당장이라도 손 쉽게 확인 하는 방법은 본인의 과거 개인 Income Tax Return에 Schedule C 상단에 부부이름이 모두 들어 있으면, 제대로 신고가 된 것이고, 혹시 배우자 한명의 이름이 없다면, 누락된 것이다.

부부가 함께 자영업 하는 이들은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간혹 자녀 또는 손자녀들에게 학비 등 일정 금액을 증여하고 싶어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때 세금 문제가 어떻게 되느냐고 문의하는 이들이 종종 있다. 2018년 부터는 1년에 15,000 달러까지는 세금없이 누구에게나 증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두명의 손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내가 이 두명의 손자에게 1년에 세금없이 선물로 줄 수 있는 금액은 한명당 15,000 달러 이다. 따라서 두명의 손자에게 1년에 30,000 달러까지는 세금없이 증여할 수 있다. 만약 부부가 두명의 손자에게 증여하고 싶다면,손자 한명당 $30,000 달러씩 증여 할 수 있으므로, 부부가 두명의 손자에게 총 60,000달러까지 세금없이 증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어린손자의 대학자금을 마련해 주기 위해서 어떤 투자 또는 금융계좌를 만들어서1년에 30,000 달러씩 여러해 동안 증여하게 되면, 손자가 대학들어갈 때가 되면 학비 걱정할필요 없을 수도 있다.

증여세는 소득세와는 다른 별도의 세금임을 이해해야 한다.

—————————–

ABC 회계법인 | 안병찬 공인회계사
Phone : 213-738-6000
Email : consulting@abccpas.com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