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 이해하기

2018.08.16

아는 것이 돈이다.’ 소셜시큐리티가 그렇다. 미국 소셜시큐리티 제도를 잘 이해한다면 은퇴후 좀 더 많은 재정을 확보해 여유로운 노후 생활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소셜시큐리티국에 따르면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소셜 연금)은 미국인들이 은퇴전 수입의 평균 40%를 보충해 준다. 나머지 60%는 각자의 저축에 따라 좌우되는데 미국인 1/3 가량은 소셜 연금에만 의지해 살아간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그만큼 소셜시큐리티 제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은퇴 전문 웹사이트 ‘커플링거 리포트’가 제시한 다음 문제를 풀어보면서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되는지 측정해 보자.

■문제 1) ‘만기은퇴연령’(full retirement age·FRA)은 ‘정상은퇴연령’(normal retirement age·NRA)과 같은 의미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A.

(설명) NRA and FRA는 소셜시큐리티국에서 동일하게 사용하는 동의어다. NRA/FRA는 은퇴 연금이 삭감되지 않고 100% 받을 수 있는 나이를 말하며 출생 연도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1943~1954년생은 만기 은퇴연령이 66세다. 이후 출생부터는 점진적으로 2개월씩 늘어나다가(1955~1959년생) 1960년 이후 출생자부터는 67세다. 하지만 출생연도에 관계 없이 62세부터 소셜 시큐리트 연금 수표를 받을 수 있지만 FRA 때 받는 금액보다 줄어든 금액을 평생 받는다. FRA가 67세인 사람이 62세에 신청하면 30%가 줄어든 금액을 평생 받는다.

■문제 2) 소셜시큐리티 연금은 평생 수입 중 가장 높은 10년간의 수입을 근거로 계산된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설명) 소셜시큐리티국은 소셜연금을 계산할 때 평생 번 수입중 가장 많은 35년간의 수입을 계산한다. 기본적으로 소셜시큐리티국은 가장 많이 번 35년 수입을 모두 더하고 이를 420개월(35년)로 나누어 산출한 금액을 기준으로 월 연금 액수를 결정한다.

■문제 3) 정부에서 은퇴 수입 테스트(retirement earnings test)라는 말을 쓴다. 첫 수표를 받으려면 은퇴자들이 봐야하는 시험을 말한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설명) 정부에서 사용하는 은퇴 수입 테스트(retirement earnings test)는 아직 일을 하고 있는데 조기 연금을 신청하는 사람들의 연금 계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소셜시큐리티국은 FRA가 되기 전 연금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일을 해 수입을 올리고 있다면 정부에서 정한 수입 상한선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 잠정적으로 연금의 일부를 지급 보류한다. 물론 보류된 금액은 FRA를 넘긴 후 다시 배분돼 돌려 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2018년 아직 FRA에 도달하지 않은 사람이 일을 하면서 연금을 신청했다고 가정해 보자. 2018년 기준으로 이 신청자의 수입 한계는 연 1만7,040달러다. 만약 이보다 수입이 더 많다면 초과된 금액의 2달러 당 1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이 소셜 연금에서 잠정적으로 지불 보류된다. 그런데 2018년 FRA가 되는 사람은 수입 한계가 4만5,360달러로 높아지고 초과 금액에 대한 보류 비율도 3달러 당 1달러다. 일단 FRA를 지나면 ‘은퇴 수입 테스트’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아 얼마를 벌던지 보류되는 연금은 없다. 또 그동안 지급 보류됐던 연금도 모두 되돌려 받는다. 하지만 한꺼번에 다 돌려주는 것은 아니고 평생 나누어 받게 된다. 일시불로 받게 되면 소득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문제 4) COLA는 소셜시큐리티에서도 거의 알려지지 않은 단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설명) COLA는 생활비 조정(cost-of-living adjustment)을 뜻한다. 소셜 연금은 보통 인플레이션에 따라 증가한다. 인플레이션이 오르면 연금 액수도 오른다. 예를 들어 2017년 연금은 0.3% 인상됐지만 2016년에는 전혀 오르지 않았다.

■문제 5) 소셜시큐리티국은 ‘연기 은퇴 크레딧’(Delayed retirement credit)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의미는 만기 은퇴연령을 지나 소셜시큐리티를 늦게 받을 때 받는 크레딧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A.

(설명) 만기은퇴연령(FRA)을 넘어서도 소셜연금을 신청하지 않고 연기하면 연금액은 늘어난다. 하지만 70세가 넘으면 더 이상 연금액은 불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70세가 넘은 후에도 연금 신청을 연기할 이유는 없다. 일단 FRA가 됐는데도 연금 신청을 미루면 70세까지 매년 8%씩 연금은 늘어난다.

■문제 6) 수입 기록은 평생 동안 벌어들인 금액 중에서 가장 높은 해의 수입을 말한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설명) 수입 기록은 평생동안 일을 해 매년 벌어들인 수입을 말한다. 직업을 바꾸거나 일을 그만두더라고 연 수입은 소셜시큐리티 기록에 그대로 남아있다. 이 수입은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계산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자신의 수입 기록이 제대로 보고됐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정정을 요청해야 한다.

■문제 7) FICA는 소셜시큐리티로부터 받는 월 은퇴 연금에 대한 세금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해설) FICA는 ‘연방보험적립법’(Federal Insurance Contributions Act)의 약자로 소셜시큐리티와 메디케어 프로그램 기금으로 사용하기 위해 봉급 또는 자영업자의 수입에서 공제하는 페이롤 택스를 말한다.

■문제 8) 배우자 베니핏(Spousal benefit)과 서바이버 베니핏(survivor benefit)은 똑같은 것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해설) 배우자 베니핏, 즉 스파우절 베니핏은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는 배우자에게 지급되는 연금이라고 보면 된다. 배우자가 받는 금액의 최고 50%를 받는다. 하지만 배우자가 연금을 일찍 신청하면 베니핏 금액도 줄어든다. 반면 서바이버 베니핏은 배우자가 죽은 경우에만 해당된다. 생존한 배우자가 만기 은퇴 연령이후에 베니핏을 신청하면 숨진 배우자가 받는 또는 받게 될 금액 전액을 받는다.

■문제 9) PIA로 불리는 ‘기초보험금’(primary insurance amount)은 정부 돈이 모두 고갈되더라고 연금을 보장해주는 선택적 보험의 일종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해설) PIA는 만기 은퇴 연령이 됐을 때 받기 시작하는 월 소셜 연금액을 말한다. 소셜시큐리티국은 평생 번 수입 중에서 가장 많이 번 35년간의 수입을 근거로 계산해 PIA를 산출한다.

■문제 10) 대부분 은퇴 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점의 소셜시큐리티 크레딧을 받아야 한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해설) 일을 해서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내면 미래에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을 자격을 인정해주는 크레딧을 받게 된다. 매년 받을 수 있는 크레딧은 4점이다. 대부분 소셜연금 수령을 위해서는 40 크레딧, 즉 10년간의 근로 기록이 있어야 한다.

원문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