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W-2와 1099폼의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8.09.20

W-2를 받는 것과 1099폼을 받은 것의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W-2 는 급료를 받는 것이니까, 내가 받아야 할 급료에서 세법에서 정한 세금을 공제하고 차액을 받게된다. 그러나 1099폼으로 받기로 한 경우에는 Tax Withholding 즉 원천징수를 하지 않고 전 금액을 받게 된다. 따라서 내 스스로 세금을 계산해서 납부해야 한다.

내 손에 쥐게되는 돈은 1099폼을 받게되면, 세금을 공제하지 않고 전 금액을 받게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내가 받는 금액이 더 많다. 그렇다면,이게 더 이익이냐…? 꼭 그렇다고 볼 수 는 없다. 여러가지를 고려해야겠지만, 일단 이해를 돕기위해서 최대한 간결한 내용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W-2로 받던, 1099폼으로 받던, Gross Amount 즉 총 금액은 똑 같다. 그런데 앞서 언급했던 것 처럼, W-2로 받으면 세금을 미리 떼고, 1099폼으로 받으면 세금을 나중에 내가 정산해서 납부해야 한다.

W-2의 경우는 종업원 급료이기 때문에, 공제 받을 것이 없다.

그러나 1099폼으로 받을 경우에는 Independent Contractor로 마치 자영업자 처럼 취급 되기 때문에 1099폼에 기록되어 있는 소득을 갖기 위해서 들어간 비용들을 소득에서 공제 받을 수 있다.예를들면, 자동차 비용, 전화비용, 컴퓨터 비용, 여행비, 접대비 와 같이 비즈니스에 들어간 비용을 공제 받을 수 있다.

이런 경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는 W-2 와 같이 소득세와 사회보장세를 납부해야 한다.

결국 1099폼으로 받을 경우 비용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소득세 측면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사회보장세는 소득의 규모에 따라 오히려 더 납부할 수도 있다.왜냐하면, W-2를 받을 때는 종업원이 부담하는 사회보장세에 반을 Employer이 부담 한다.그러나 1099폼으로 세금보고 하는 분들은 이 부분을 온전히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이 외에도 몇가지 세금관련 이슈가 있는데, 가장 큰 것은 소득세와 사회보장세이다.

결국 어떤 경우에는 W-2로 받는 것이 깔끔하고 더 좋을 수도 있고, 일하기 위해서 여러경비가 들어가는데 보상을 받지 못하는 위치라면, 1099폼으로 댓가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다.

그러나 간혹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1099폼으로 받으면서 실제로 경비로 공제될 수 없는 것을 억지로 Claim해서 세금 혜택을 보려는 경우를 보게된다. 이것은 감사 대상이 되게 되면, 이를 증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추징금과 벌금 그리고 이자를 부과 받을 수 있다.

어째튼 W-2 가 되어었건, 1099폼이 되었건 …. 이것을 결정하는데, 잘못 이해해서 Employee로서 W-2로 받아야 할 사람이 1099폼으로 받게되면, 자칫 Employer이 해당 직원의 급료에 대한 추징세금과 벌금 이자를 부담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언급했던 것 처럼, Independent Contractor로 분류 기준을 잘 이해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ABC 회계법인 | 안병찬 공인회계사
Phone : 213-738-6000

Email : consulting@abccpas.com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