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온라인 수업 노하우

2020.04.20

■ 침대는 반드시 피하라: 온라인 수업 조건의 우선순위다. 침대는 잠자는 곳이다. 공부하는 곳과 잠자는 곳을 구분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이 흐트러진다. 예를 들어 책상에 앉아 공부하고 숙제를 하는 습관을 갖게 되면 할 일을 다 마칠 때까지 깨어있을 수 있다.


하지만 침대에 앉아서 공부하고 숙제를 하다 보면 공부하다 말고 잠이 들기 쉽다. 또 밤에는 누워도 쉽게 잠들기 어려워진다.


■ 기상 시간을 유지하라: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게 필요하다. 온라인 수업이 늦게 시작해 늦잠을 잘 수 있다고 해도 기상 시간에 맞춰 일어나게 하자. 이는 나중에 개학했을 때에 정상적인 학업 생활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늦잠 자는 시간을 생산적으로 쓸 수 있다. 자녀와 함께 아침을 만들어 먹으면서 가벼운 일상 대화를 나누거나, 자녀가 좋아하는 책을 읽거나 숙제를 하는 시간으로 보낼 수 있다.


■ 숙제 목록을 적는다: 매일 해야 할 중요한 공부와 숙제를 적어서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한다. 예를 들어 책상 앞이나 옷장 거울, 방문에 붙여 놓고 자녀가 오며 가면서 할 일을 마쳤는지 확인하고 끝낸 목록에는 체크하게 한다. 자녀는 해야 할 일을 마친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성취감을 갖는다.


■ 개인 공간을 만든다: 온라인 수업을 듣는데 화면 뒤에서 세탁물을 들고 왔다 갔다 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길 원하는 자녀는 없다. 자녀가 혼자 공부하고 숙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방해하지 말자. 자녀에게도 가능한 공부는 정해진 장소에서 할 것을 설명해준다. 자녀의 집중력도 높아진다.


■ 쉬는 시간을 갖는다: 가장 중요한 건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온라인 수업이 시작됐다고 자녀가 온종일 닫힌 공간에서 공부만 할 수 없다. 잠시 컴퓨터에서 벗어나 쉴 수 있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갖도록 한다.


또 자녀가 계획한 일을 모두 끝냈다면 맛있는 간식을 만들어 준다든지 또는 원하는 컴퓨터 게임 시간을 허용하는 등의 상도 마련해 주자. 이는 자녀에게 동기감을 부여한다.


원문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