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문학의 고전으로 불리는 미국 문학 작품 3편 추천
news_cate 스마터리빙 hotcourses.kr 날짜 2019-11-13

천고마비 독서의 계절, 가을

알알이 익어가는 곡식처럼

독서를 통해 마음의 양식을 쌓아보는 건

어떠실까요?


현대 문학의 고전이라 불리는

미국 문학 작품 3편을 추천합니다.









1.미국의 목가 (American Pastoral) - 필립 로스 (Philip Milton Roth)

첫 번째로 추천하는 미국 현대 문학은 필립 로스 (Philip Milton Roth) 의 미국의 목가 (American Pastoral) 입니다. 필립 로스는 1959년 단편집 『안녕 콜럼버스(Goodbye, Columbus)』 로 데뷔하면서 전 미국 도서상을 수상하고 유명세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사망한 그는, 생전에 이미 인기와 명예를 널리 얻어서 미국 현대 문학의 거장으로 불리며 퓰리처 상 (Pulitzer prize), 백악관 문화예술훈장 (National Medal of Art), 미국 문학예술아카데미 (American Academy of Arts and Letters) 의 최고 권위상 골드메달, 전미도서상, 전미비평가협회상, 미국 역사가협회상 등 셀 수 없는 수상 기록을 가졌습니다.


『미국의 목가 (원제: American Patoral)』 (1997) 는 그에게 퓰리처 상 수상의 영예를 안기기도 했으며, 이 책으로부터 이어진 『나는 공산주의자와 결혼했다 (원제: I Married a Communist)』 (1998)와 『휴먼 스테인 (원제: Human Stain)』 (2000) 의 ‘미국 3부작’ 은 그의 대표 저서들에 속합니다. <가디언> 지와의 인터뷰에서 필립 로스는, 본인의 31편의 작품들 중 가장 훌륭한 작품으로 꼽았습니다.


2.운명과 분노 (Fates and Furies) – 로런 그로프 (Lauren Groff)

두 번째 추천 도서는 로런 그로프의 작품인 『운명과 분노 (원제: Fates and Furies) 』,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인터뷰에서 2015년 읽은 최고의 소설로 꼽으며 화제가 되기도 했답니다. 이외에도 2015년 아마존이 뽑은 올해의 책 1위, 워싱턴포스트 타임 등 올해의 책, 전미도서상 최종 후보 등 역시나 화려한 미사여구를 자랑합니다. 

 

작가는 yes24와의 인터뷰에서 “문학사에 흔치 않은 여성 캐릭터, 강하고 분노에 차 있으면서도 끝내 자멸하지 않는 여성 캐릭터에 대한 갈망이 있었다”며, 분노를 견디지 못하고 끝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문학 속의 여성 캐릭터들의 한계는 여성의 태생적 한계가 아니라 남성 작가들의 한계라고 평했습니다. 


이에 덧붙여 그로프는 본인의 소설을 “‘표준적인’ 남성의 시선이 새로운 여성의 시선으로 붕괴되는 이야기”라고 요약했습니다.


3.인생 수정 (The Corrections) - 조너선 프랜즌 (Jonathan Franzen)

마지막 추천 도서의 작가 조너선 프랜즌은 최근 10년간 소설가로서는 유일하게 <타임> 지의 표지를 장식했으며, ‘미국의 위대한 소설가 (Great American Novelist)’ 라고 불린답니다. 『인생 수정 (원제: The Corrections)』 을 통해 프랜즌은 미국을 대표하는 작가의 반열에 서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전미도서상과 제임스 테이트 블랙 메모리얼 상 등을 수상했을 뿐 아니라, 타임즈 선정 100대 영문 소설 리스트에 오르며 『분노의 포도 (원제: The Grapes of Wrath)』, 『위대한 개츠비 (원제: The Great Gatsby)』 등의 고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도 했습니다.

 

소설의 주인공은 한때 가부장적인 독재자였으나 이제는 파킨슨병에 걸려 힘없는 노인으로 전락한 앨프레드, 남편의 압제에 눌린 채 일 년 내내 크리스마스에 대한 희망으로 자신을 지탱하는 이니드 그리고 이들의 세 자녀로 이루어진 램버트 가족입니다.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작가는 가족 사이의 소통 단절과 갈등이라는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를 드러내고 있으며, 여기에 더불어 신 자유주의, 현대 사회의 소비지향적 문화 등 사회 전체의 모습을 광범위하게 그려냈습니다


기사 원문 보러가기 > 현대의 고전으로 불리는 미국 문학 작품 3편 추천

좋아요
태그

채널 Youtube

  • 한국TV
  • 라디오서울
  • Ktown1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