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창작

[Essay in My Heart] East of Eden - 한글 독후감

2022.04.18

[Essay in My Heart]


East of Eden


East of Eden은 미국의 유명 소설가인 John Steinbeck의 장편소설로 The Viking Press에 의해 지금부터 70년 전인 1952년에 처음 출판되었다. John Steinbeck의 대표적 장편소설이고 영화로도 제작되어 널리 알려져있는 이 소설은 스타인벡이 쓴 유명한 소설이라고 그저 이름만 들어오다가 우연히 지난 겨울에 나는 이 소설책을 선물로 받게 되어 두달 반에 걸쳐 읽게 되었다.    


이 이야기는 구약성경의 창세기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에 작가 자신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동원하고 이를 스타인벡 자신의 가족 이야기와 함께 엮어서 만들어낸 이야기로 생각된다.  


등장인물들로 스타인벡의 가문에서는 스타인벡의 어머니 Olive의 아버지 즉, 그의 외할아버지인 Samuel Hamilton이 주요 인물로 소설의 전반부에 등장한다. 그는 전형적인 아일랜드계 이민자로서 캘리포니아의 Salinas Valley에서 농장을 경영하는데 창의력이 강하고 손재주가 좋으며 문학적인 소양도 풍부하며 개성이 강한 사람이다.


한편 미국 보스턴 인근의 동부의 전원지역에서 살고 있었던 Trask 가문에는 두 형제 Charles와 Adam이 있었는데, 자신들의 아버지가 사망하자 Charles는 군대에 가고 Adam은 캘리포니아의 Salinas Valley로 자신의 농장을 만들려는 꿈을 안고 대륙을 횡단하여 가게 된다. 그들의 성격은 아주 대조적인데, Charles는 거칠고 남성적이며 Adam은 섬세하고 여성적이다. Charles와 Adam은 군인이었던 그들의 아버지가 자신들을 각자 다르게 대한다고 생각하면서 자라난다. 둘은 나중에 각자의 길을 가게 되는데 캘리포니아에서 자신의 꿈에 그리던 농장을 아름답게 가꾸어 보려고 노력하던 Adam은 나중에 Charles가 전사했다는 소식을 받고 그의 아버지가 물려준 막대한 유산을 자신이 이미 받았던 것에 Charles의 몫까지 더하여 받게 된다.


Adam은 나중에 Katie라는 여성과 결혼하여 쌍동이 아들 Aron과  Cal을 낳는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Katie는 Adam과 격력한 논쟁을 벌인 끝에 Adam에게 상해를 입히고 집을 혼자 나가서 잠적한다. 그녀는 나중에 매춘업에 종사하게 되는데, 그의 남편 Adam은 나중에 그녀의 행방을 수소문하여 만나게 되고, 나중에 두 아들도 그녀가 일하는 곳을 아버지 몰래 찾아가 만나게 된다. Katie는 많은 정신적 및 육체적 고통을 받으며 살아가는데, 그녀가 일하던 업소의 주인이 갑자기 사망하면서 그녀의 유산을 Katie는 혼자서 다 차지하게 된다. 이 일로 Katie는 그녀의 독살에 대한 혐의를 평생 받고 살아가며 결국에는 그녀의 전 재산을 그가 제일 아끼는 아들 Aron에게 남기고 홀로 생을 비극적으로 마감하게 된다.


쌍동이 Aron과 Cal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주 너무나 대조적이다. Cal은 거칠고 저돌적이며 Aron은 조용하며, 학구적이고 목사가 될 꿈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매우 신앙적이다. 나중에 Aron은 대학에 진학하여 한학기를 마치고 집에 돌아 오는데 자신의 어머니 Katie와의 만남, 그리고 그녀의 예기치 않은 갑작스런 죽음에 충격을 받아 자신의 나이를 속이고 군입대를 하게된다. 자신을 낳아준 어머니를 어렵게 용기를 내어 만나고 나서는 많은 생각을 한 다음에 그가 혼자 결정한 일이었다. 아버지 Adam의 바램은 Aron이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이었지만 뜻대로 되지는 않았던 것이다. 


한편 Cal은 자기 나름대로 아버지를 도와야 겠다는 생각으로 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제1차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식량이 부족하게 되는 상황을 이용하여 콩을 대량으로 농부들에게서 싸게 구매하고 나중에 필요한 곳에 되파는 방법으로 많은 돈을 벌게된다.  그렇지만 그의 어버지는 그의 돈을 받지 않게되고 나중에 Cal은 그가 번 돈을 모두 불살라 버린다.


Adam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Katie와 갑작스럽게 헤어진 이후로 오랜동안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게 지내는데, 이 때 스타인벡의 외할아버지인 Samuel Hamilton과 교류하면서 그에게서 많은 위안을 받고 Samuel이 사망하자 그의 장례식에 참여하고 난 이후 자신이 살아 나가는데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처리하고자 하는 의욕을 조금씩 얻게 된다. 아울러 그의 농장 살림을 운영하는데는 그의 충실한 중국인 집사 Lee의 도움을 받게 되고 두 아들을 엄마 없이 양육한다.     


군입대를 하기전 Aron은 Abra라는 아가씨와 결혼을 약속하고 사귀었지만 그의 갑작스런 군입대는 그녀를 홀로 남게 하였다.  그녀의 부모는 Aron의 아버지 Adam과 친구여서 Adam의 농장에 가끔 가족이 방문하게 되면서 Aron과 Abra는 서로 자연스럽게 친해졌던 것이다. 그러나 Adam은 아들 Aron의 갑작스런 전사소식을 받고서 정신적인 충격을 받아 시력이 급속히 상실되고 뇌의 기능도 급속도로 약화되어 집에서 간호사의 도움을 받게 된다.


Adam은 군인이었던 자신의 아버지가 수도 워싱턴에 있는 재향군인 관련 정부기관에서 일하면서 그의 사망 후 자신이 모두 자동적으로 물려 받게된 유산의 정당성과 윤리성에 대해 늘 의문을 품어 왔고, 자신의 형제 Charles와의 끊임 없는 성격적 갈등, 자신의 부인 Katie의 이해하기 힘든 행동들과 자신에 대한 적개심에 대한 괴로움, 그리고 자신의 두 아들 Aron과 Cal에 대한 큰 기대감과 그에 따른 실망감 그리고 서로간의 질투, 그리고 두 아들간의 보이지 않는 시기심 등으로 자신의 마음을 늘 억눌려 살아 왔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합쳐지고 점점 쌓여서 정신적인 중압감을 높여서 늘 그를 괴롭혔던 것이다.


그가 누워있는 병상에서 그의 아들 Cal, 그리고 Aron의 여자친구 Abra와 함께 중국인 집사 Lee는 Adam에게 먼저간 그의 아들 Aron을 용서해주고 그의 영혼을 자유롭게 놓아주리고 Adam에게 간청하면서 그의 이름을 불러보라고 부탁한다.


그리고 소설의 마지막 장면은 다음의 문장으로 끝을 맺는다.


Adam looked up with sick weariness. His lips parted and failed and tried again. Then his lungs filled. He expelled the air and his lips combed the rushing sigh. His whispered word seemed to hang in the air: 

       “Timshel!”

       His eyes closed and he slept.


[ 아담은 지친 얼굴로 올려다보았다. 그는 입술을 벌렸지만 말하지 못하고 다시 무언가 말하려 시도하였다. 그런 다음 그의 폐에 공기가 가득 찼다. 그는 입술로 급한 한숨을 내쉬었다. 속삭이는 그의 말은 허공에 매달려 있는 것 같았다:


“팀셜!”


그는 눈을 감고서 잠에 빠져들었다. ]


이 소설의 핵심 단어는Timshel( טימשל)인데 소설에서 모두 세번 등장합니다.

Timshel 히브리어인데 “Thou Mayest (You May).”로 번역됩니다. 이는 

인간 자신의 자유의지 (free will) 따라 실행한 행동의 결과를 우리가 안고 

평생 살게 된다는 말 저는 이해 하였습니다.
 
저는 사실  소설을 읽기 전에는 소설에 기술되는 이야기들의 전개되는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내 나름의 어떤 기대감을 막연히 가지고 있었습니다

 소설을 통해 미국문화의 내면(미국인들의 의식구조) 내밀하게 들여다 

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고 특히 중국인 집사 Lee Adam과의 대화를 

통해 동서양의 문화와 관념의 차이도 비교하는 재미도 느꼈습니다.
 

이 소설을 통하여 저는 미국인들의 인생관, 가족간의 역학관계 및 사랑, 

교육관, 직업관 및 직업 선택 문제, 폭력성 및 군사적 문화유산, 

정신건강, 세계관, 전문성과 실용성, 개척정신, 농어촌생활상, 이민자들인 

자신들의 조상에 대한 역사적 호기심과 자부심 내지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그리고 물질문명의 급속한 발전과 돈, 특히 부모의 유산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한 재정관 등을 흥미롭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인벡은 역시 천부적인 이야기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설에 

저의 관심이  개인적 이유로는 제가 북부 캘리포니아 몇년  살면서 

그의 고향 살리나스와 몬떼레이 등에 자주 갔었던 추억도  몫을 

하였습니다.


 스타인벡은 독자 자신들 각자에게 신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판단에 대한 자유를 주고 깊이 성찰해   있는 좋은 기회를  소설을 통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의 소설은 어떠한 틀이 박힌 진부한 결론을 제시하지 않아서 더욱   

울림이 크게 다가오고 마음 속에 소설의 줄거리와 여운이 더욱 깊게 각인되는 

 같습니다


한가지 의문: 존 스타인벡은 왜 소설의 제목을 ‘Esat of Eden’으로 지었을까? 

왜 네개의 방향 중에서 동쪽을 선택하였을까

그는 처음 소설의 제목으로 다음의 5개를 제시하였다고 한다.


The Salinas Valley

My Valley

Valley to the Sea

Cain Sign

East of Eden. 


***  




崇善齋에서


2022. 4. 17.

부활절에


솔티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