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올림피아드 대회는 확실한 합격의 요소 중 하나

2022.08.08

잘 알려진 수학 올림피아드처럼 화학, 생물, 물리, 천체물리학, 수학, 컴퓨터 과목에서도 사이언스 올림픽 대회가 열린다. 입학 사정관들은 특별활동의 종류와 수준을 따라서 티어(tier) I, II, III, IV로 분류한다. 이때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가받는 티어 I에 해당하는 이 올림피아드 대회는 단연 확실한 합격의 요소 중 하나다.


  1. Biology Olympiad
    (https://www.usabo-trc.org/)


AP 생물학을 수업 중에 일시에 시험을 치러 학교에서 성적이 가장 높은 2명의 학생을 선발하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학교의 방침을 알아보아 준비한다.


◇시험 일정= 2023년 2월 2일 오후 4시(동부시간) 온라인 오픈 시험, 2023년 3월 16일 오후 4시(동부시간) 세미파이널 시험, 2023년 4월 28일 내셔널 파이널리스트 발표.


◇시험 내용= 동물 해부학 및 생리학, 세포 생물학, 유전학 및 진화, 식물 해부학 및 생리학, 생태학, 생태학, 생물 체계학에 중점을 두므로 AP 생물학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더 이해하기 쉬우며 지역 시험은 50분 객관식 기반 시험부터 1차로 치러진다. 자격을 갖춘 개인은 다음 세 부분으로 구성된 120분 온라인 시험에 응시하게 되며 파트 B에는 여러 개의 정답이 있을 수 있고 계산이나 그래프에 대한 광범위한 해석이 필요할 수 있는 더 복잡한 객관식 질문들이 있기에 고등학교 수준을 넘어서 준비해야 한다.


  1. Chemistry Olympiad
    (https://www.acs.org/content/acs/en/education/students/highschool/olympiad.html)


화학 과목은 대부분 10학년 과목이기 때문에 준비를 서두르는 것이 좋겠다. 첫 단계인 로컬 시험이 3월에 있기 때문에 10학년부터 준비한다면 좀 촉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시험 일정= 로컬 시험은 2023년 3월(해당 학교 시험 선정 날짜), 전국 시험은 2023년 4월, 국제 시험(International Exam)은 2023년 2월.


아직 정확한 날짜는 발표하지 않았지만 매년 거의 같은 날짜들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참고하여 미리 알아 두는 것이 좋겠다.


◇시험 내용= 화학량론, 기술 실험실 과학, 물질 상태, 열역학, 동역학, 평형, 산화 환원, 원자 구조 및 주기성, 결합 및 분자 구조, 유기 및 생화학에 중점을 두며 로컬 테스트는 60개의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웹사이트에 공부할 자료들도 나와 있다.


  1. Physics Olympiad
    (https://www.acs.org/content/acs/en/education/students/highschool/olympiad.html)



올림피아드 시험 중 가장 난이도가 높고 대부분 AP 물리학 과목을 11학년에 많이 듣기 때문에 준비를 좀 더 많이 해야 하며 과학 올림피아 중 가장 먼저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준비해야 한다.


◇시험 일정= 2023년 1월 F=ma Contest, 2023년 4월 USAPho Exam.

◇시험 내용= 역학, 운동학, 정역학, 뉴턴의 법칙, 운동량 및 에너지, 진동, 궤도 역학, 유체 및 기본 데이터 분석에 중점을 둔다. 먼저 25개 문항의 객관식 테스트를 통해 대수, 미적분 기반이 아닌 물리학의 능숙도를 테스트한 다음 자격을 갖춘 개인은 6문제(USAPho)가 포함된 미적분 기반의 무료 응답 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1. Astrophysics Olympiad
    (https://usaaao.org/)


한인 학부모들에게는 생소하지만 천체 물리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는 유리하다.


◇시험 일정= 2023년 2월 First Round, 2023년 3월 National Exam.

◇시험 내용= 천문 개념에 대한 학생의 지식을 테스트하는 2파트, 2.5시간 필기시험으로 시험의 첫 번째 부분은 천문학의 이론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기본 천체 물리학, 좌표 및 시간, 태양계, 별, 항성계, 우주론, 계측 및 우주 기술과 시험의 두 번째 부분은 천문학적 개념에서 학생들의 관찰 및 데이터 분석 기술을 테스트한다.


문의: (323)933-0909
www.Thebostoneducation.com
수 변 원장 / 보스턴 에듀케이션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