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AP시험 결과는 학습 능력 파악의 척도

2018.08.15

점수따라 진학할 대학 결정하고

지원자 학습 능력까지 파악해


나쁜 점수는 삭제도 가능 인기

최저 1점 최고 5점까지 채점해


AP 시험을 끝낸 학생들은 저마다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잠시 여유를 부리고 있겠지만 또다시 다음달에 치를 SAT II 서브젝트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할 때다. AP 시험을 끝낸 학생들은 불안한 마음에 여러 질문을 하게 된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한 번쯤은 고민하고 궁금해 할 내용들을 모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시험 점수는 어떻게 산출하나?


시험을 마치면 해당 학교는 모든 시험 관련 자료를 AP 프로그램에 보낸다. AP 프로그램 측에서 객관식 문제 답안지는 스캔해 컴퓨터로 점수를 계산한다. 객관식 부문 점수는 정답의 개수에 따라 매겨진다. 예를 들어 객관식 문제에서 학생이 50문제를 맞았다면 점수 역시 50점으로 측정된다. 주관식 문제들은 매년 6월 첫째 주와 둘째 주 2주에 걸쳐 칼리지보드가 임명한 채점 위원들이 합숙을 하면서 채점을 한다. 주관식 채점이 끝나면 칼리지보드는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 점수를 합하여 1~5점까지 AP 점수로 환산한다.


점수는 ▶5점 최우수(extremely well qualified) ▶4점 매우 우수(well qualified) ▶3점 우수(qualified) ▶2점 성취 가능(possibly qualified) ▶1점 추천 없음(no recommendation)으로 환산된다.


만약 학생이 AP Calculus에서 5점을 받았다면 대학에서 같은 수준의 과목을 들었을 때 A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만큼 대학 학습 능력을 파악하는 중요한 측도로 삼는다. 따라서 좀 더 공부하더라도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AP 시험 성적은 언제 어떻게 알아볼 수 있나?


시험을 치르기 전에 학생들은 칼리지보드 웹사이트((https://apscore.collegeboard.org/scores)에서 개인 어카운트를 만드는 것이 좋다. 그후 시험칠 때 적는 AP 번호로 (시험 당일 받는 책자에 나와 있다) 로그인해 점수를 알아볼 수 있다. 각 주마다 성적 발표일이 조금씩 다르지만 올해 캘리포니아의 시험 결과는 7월 10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시험을 취소할 수 있나?


AP 시험을 보는 해마다 대학 한 군데에 무료로 AP 성적표를 보낼 수 있는데 시험을 치르는 당일 학교를 정해야 한다. 만약 시험을 본 후 결과가 안 좋을 것 같아서 그 대학으로 AP 시험 성적표가 가는 걸 원치 않는다면 성적표 공개를 막을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시험 성적을 보류하는 것이다. 시험 당일 정해 놓은 학교에 특정 과목에 대한 성적을 보내고 싶지 않다면 6월 15일까지 칼리지보드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보류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수수료는 각 대학당 10달러다.


두 번째 방법은 시험 점수를 취소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방법처럼 시험 당일 정해 놓은 학교를 취소하려면 역시 6월 15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험 점수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는데 점수가 영구적으로 삭제되기 때문에 해당 과목에 대한 결과를 추후에 복구시킬 수 없어 신청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성적을 취소할 때는 수수료가 없다.


AP스칼라어워즈(Scholar Awards)란?


후회 없는 AP시험을 모두 끝내고 학생들은 여름 방학에 들어간다. 가을 학기에 12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또다시 많은 AP 과목을 공부해야 하며 대입 원서까지 같이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대입 원서에 수상기록(Award)을 써넣는 난에 딱히 상을 받은 기록이 없는 학생들은 당황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AP스칼라어워즈를 기입할 수 있다.


이 상을 받을 수 있는 학생은 8월 말에 온라인으로 공개되는 점수 기록에서 알 수 있다. 칼리지보드는 해당 학생에게 이메일로 통보하고 9월에 집으로 상장을 발송한다. 학생의 성적과 AP 과목의 개수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상들이 단계별로 나누어져 있다. 학생의 학업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상이기 때문에 대입 지원서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①AP Scholar: 3과목 이상 AP를 듣고 모두 3점 이상 점수 받은 경우 수여


②AP Scholar with Honor: 전 AP과목의 평균 점수 3.5 이상이며 4개 이상의 AP에서 3점 이상 획득한 경우 수여


③AP Scholar with Distinction: 전 AP 평균 점수 3.5 이상 5개 이상 AP에서 3점 이상 획득한 경우 해당


④State AP Scholar: 주별로 가장 많은 응시 과목에서 3점 이상을 받고 전 AP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남.녀 학생 한 명씩 선정해 수여


⑤National AP Scholar: 8개 이상 AP시험에서 4점 이상 획득했으며 전 AP 과목에서 평균 4점을 받은 미국내 거주 학생


이 밖에도 캐나다 버뮤다 거주 학생에게 주어지는 내셔널 AP스칼라 등과 연방교육부가 제공하는 스칼라 인터내셔널 AP 스칼라도 있다. 한인 학생들이 보편적으로 많이 받을 수 있는 상은 1~ 4번에 해당되는 종류가 대부분이다.


실제로 1 2번에 해당하는 AP상들은 많이 받고 있으며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면 충분히 3번까지 받는다. 무엇보다 한 번 치른 시험의 결과가 앞으로 진학할 대학 4년을 판가름하기 때문에 좀 더 철저한 계획을 세워서 공부할 필요가 있다.

보스톤 에듀케이션 수 변 원장

4311 Wilshire Blvd. Suite 530 Los Angeles CA 90010

Phone : 323 399 0909

Email : Boston.ed.inst@gmail.com

Web : http://thebostoneducation.com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