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사립학교 입학시험 준비…지원자 영어 어휘력·단어 수준 본다

2018.09.19
중학교 혹은 고등학교를 사립학교로 진학할 계획이 있는 학생들은 지금쯤 12학년생들이 대입 준비하는 것 못잖게 바쁜 시간을 똑같이 보내고 있을 것이다. 

사립학교는 입학절차에 부모의 인터뷰까지 포함돼 있어 어쩌면 대입 준비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사립 중학교와 사립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과정은 학교별로 조금씩 달라서 학교에서 요구하는 입학절차에 맞춰 준비해야 한다. 사립학교의 준비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입학시험이다. 이 시험은 ISEE SSAT HSPT 3가지가 있어 자녀가 진학하려는 학교에서 치러야 하는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시험은 출제 경향이나 난이도가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점은 지원자의 독해력과 어휘력을 파악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히 독서량과 단어 실력을 쌓아야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더라도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 시험 결과에 상관없이 저학년 때 이런 준비 과정을 거치고 시험을 준비하는 경험은 자녀의 아카데믹 수준을 높이고 좀 더 성숙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특히 고등학교에서 치러야 하는 대입시험(SAT.ACT)을 준비하는 과정과 대입 지원서 작성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사립학교 진학을 위해 여름방학부터 시험을 준비한 학생들은 지금은 어느 정도 연습이 되어 시험 날짜를 정했겠지만 아직도 날짜를 정하지 못했다면 서둘러 준비하자. 

◆ISEE

The Independent School Entrance Exam의 약자로 사립학교 입학평가시험이다. 1200개 이상의 사립학교에서 인정한다. 4단계의 레벨로 나눠져 있는데 초등학교 2학년부터 12학년까지 볼 수 있는 표준 시험이다. 

▶ 시험 단계: Primary Level(2학년-4학년 입학용) Lower Level(5학년-6학년 입학용) Middle Level(7학년~8학년 입학용) Upper Leve(9학년 이상)으로 나눠져 있다. 

▶ 시험 내용: 각 학년 수준에 맞는 단어들로 구성된 문제가 출제돼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시험은 Primary Level을 제외한 모든 시험이 5개의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채점 과정 중 틀린 문제에 대해선 감점이 없기 때문에 모르는 문제라도 현명하게 추측하여 답을 적는 게 좋다. 시험 점수는 9단계 평가법으로 나눠진 퍼센타일 순위와 표준 점수를 보여준다. 시험 결과는 보통 주말을 제외하고 10~14일이 지나면 알 수 있는데 수수료 40달러를 내면 좀 더 빨리 알려준다. 

-Verbal Reasoning: 동의어와 문장 완성들의 문제가 출제되며 총 40문제에 20분이 주어진다.

-Quantitiative Reasoning: 수학적 사고방식을 이용해 풀 수 있는 문제들로 총 37문제가 출제되며 3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Reading Comprehension: 지문을 읽고 구체적인 질문에 답하는 문제가 나온다. 독해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문제들로 35분 안에 36개 문제를 풀어야 한다. 

-Mathematics Achievement: 앞서 Quantitative Reasoning 문제보다는 다양한 계산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나오지만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는 수준의 수학 문제다. 학교에서 접하지 못한 문제들이 나온다. 대수(Algebra) 기하(Geometry)까지 커버하는 문제들을 많이 연습하는 게 도움이 된다. 

-Essay: 학생이 선택한 주제를 30분 안에 쓰는 섹션이다. 에세이는 점수로 환산하지 않지만 학생의 시험 점수와 함께 지원한 학교로 발송된다. 부모에게는 발송하지 않는다. 

▶신청 방법: 가을(8월~11월) 겨울(12월~3월) 봄(4월~7월) 시즌으로 나눠 한 차례씩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전 시즌에 걸쳐서 응시할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한 번만 보는 것을 추천한다. 

웹사이트를 방문해 시험을 등록하고 거주지와 가까운 시험 장소롤 선택하면 된다. 대부분의 학생이 12월에 시험을 가장 많이 치르기 때문에 미리 등록하지 않으면 원하는 장소에서 시험을 치기가 어렵다. 시험 등록비는 120달러부터 200달러까지다. 등록비를 면제받으려면 지원하는 학교에서 준 서류를 받아 제출해야 한다. 

학교 원서는 시험을 치르기 전이라도 준비가 됐다면 먼저 접수하는 것이 좋다. 


◆SSAT

The 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의 약자다. 주로 기숙사가 있는 보딩스쿨을 지원하는 학생들이 많이 치른다. 동부에 있는 보딩스쿨은 이 시험을 통해 지원자의 언어 수학 독해 수준을 측정한다. 

▶시험 단계: Elementary Level(3-4학년용) Middle Level (5-7학년용) Upper Level(8-11학년용)으로 나뉜다. 

▶시험 내용: Elementary Level은 총 시험 시간이 2시간 5분이며 Middle.Upper Level 모두 3시간 5분이 걸려 장시간 집중이 필요하다. 수학 부문은 보편적으로 ISEE시험이 SSAT시험 보다 좀 더 어려운 수준이다. 반면 Verbal은 SSAT 문제들이 조금 더 생각과 스킬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많아 어렵다. 

영어 독해 섹션에 출제되는 지문들은 1900세기 소설을 비롯한 시 과학 논문 등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력을 요구한다. 반면 ISEE는 좀 더 현대적인 산문들에서 많이 출제하고 있다. 오지선다형 문제로 출제되며 오답을 적을 경우 페널티(1/4점)가 있다. 

-Verbal: 동의어와 유사어 문제들이 각각 30문제로 총 60문제가 출제되며 30분이 주어진다. 

-Quantitative (Math Sections 1 & 4): 각각의 섹션에서 30분씩 총 60분이 주어진다. 섹션별로 출제되는 문제는 25개로 총 50문제를 풀어야 한다. 

-Reading: 40분 동안 7개의 지문을 읽고 40개 문제를 풀어야 한다. 

-Essay: ISEE처럼 채점하지는 않지만 지원한 학교로 보낸다. 주어진 주제를 25분 안에 써야 한다. 

▶신청 방법: ISEE 시험과 달리 1년에 8번을 등록된 날짜에 제한 없이 볼 수 있다. 시험 등록비는 국내 학생들은 132달러 해외 유학생들은 257달러를 낸다. 

이 시험 또한 ISEE와 마찬가지로 시험 등록비를 면제받을 수 있는데 지원하는 학교에 신청서를 요구해야 한다. 


◆HSPT

High School Placement Test의 약자다. 대부분 가톨릭 사립학교에 입학할 때 치른다. 

보통 8학년 학생들이 가톨릭 고등학교에 지원할 때 치르는데 남학생 학교인 로욜라고등학교가 대표적이다. 이 시험이 앞의 두 시험과 다른 점은 직접 지원한 학교에 가서 시험을 봐야 한다. 때문에 학교에 미리 연락해 시험날짜를 조정해야 한다.

▶ 시험 내용: 위의 두 시험과 달리 에세이 부문이 없다. 시힘 시간은 3시간 정도 걸린다. 

-Verbal Skills: 논리 동의어 반의어 등을 푸는 섹션으로 60문제를 16분 안에 풀어야 한다. 

-Quantitative Skills: 기하학적 비교 문제 숫자 처리 능력 문제 등이 출제된다. 30분 동안 총 52문제를 풀어야 한다. 

-Reading: 25분 안에 주어진 지문을 읽고 단어의 뜻과 의미를 찾아야 한다. 62문제가 출제된다. 

-Mathematics: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의 답을 풀어나가는 섹션이다. 총 64문제가 출제되며 45분이 주어진다. 

-Language: 철자법 문장 구성 문법 등을 맞히는 60문제를 25분에 풀어야 한다.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