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여름방학은 대입 준비 최적기간

2022.05.02

이제 학교마다 봄방학도 모두 끝나고 중요하게 남은 것은 5월에 있을 AP 시험과 파이널 시험으로 학년을 마무리하는 것만 남아있다. 긴 여름방학에 해야 할 것의 리스트를 만들어 체크한다면 좀 더 체계적으로 대학 준비를 할 수 있다. 또 대학에서 그토록 중요시하는 자신만의 개성 있는 면모(Spike)를 보여줄 수 있는 활동들을 할 수 있다.
 
1. 아카데믹한 부분
 
▶이미 학교에서 다음 학년에 수강할 과목들을 결정했을 것이지만 다음 학년 과목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좀 더 도전적인 아카데믹 스케줄을 원한다면 온라인 클래스나 칼리지 코스 등을 다시 한번 점검하며 준비한다.
 
▶대학 입학 사정관은 학생이 어떤 과목을 선택하여 들었는지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스케줄이 충분히 도전적이며 Honor 과목이나 AP 과목이 충분한지 교정하고 어려워서 선택을 꺼렸다면 어려운 과목들은 선행 학습을 통하여 준비한다.

▶SAT/ACT를 준비하지 않았다면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많은 대학이 이런 시험들을 옵션으로 선택했다 하더라도 같은 점수와 특별활동이 비슷한 학생들이 심사 과정에서 점수가 있는 학생이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아카데믹 부분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등 관심 있는 분야의 포트폴리오를 미리 만드는 계획을 여름에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2. 여름 직업
 
▶대학들은 학생이 여름방학 동안 직업을 가진 것에 흥미를 보인다. 직업을 가진 이유가 집안을 돕기 위한 것이든, 경험을 쌓기 위한 것이든 책임감과 성취를 통하여 학생의 생각과 철학을 읽을 수 있고 학생의 배경을 좀 더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은 그동안 관심 있었던 것을 하기엔 충분한 시간이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었던 사업을 시작하기 좋은 시기이므로 뜻이 맞는 친구들과 사업을 구상하여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것이 나중에 학생이 비즈니스를 전공으로 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특별 활동이 될 수 있겠으며 이런 사업이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면 더더욱 의미 있으며 특별한 경험으로 간주할 수 있겠다.
 
▶직업을 선택할 때에는 아무리 고등학생이라도 그 회사로부터 귀중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일이 단순 업무보다 더 큰 의미가 있겠다.
 
3. 특별활동
 
▶특별활동이야말로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너무나 중요하며 입학의 당락을 결정지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자신의 관심사에 대하여 뚜렷한 색깔을 표출해야 한다.  
 
▶한동안 코로나로 대학의 리서치가 모두 중단되었지만, 지금은 조심스레 오픈하는 대학도 있기에 학생에 따라선 리서치를 여름방학 동안 인근의 대학에서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인턴십 또한 마찬가지로 코로나 영향으로 힘들어졌지만,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니 자신이 관심 있는 부분의 인턴십을 지원해 보는 것이 좋겠다. 또한 관심사를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 대학에서 운영하는 캠프에 참여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음악을 좋아하는 학생이면 밴드를 결성하여 지역 공연을 하거나 글 쓰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이면 지역 저널에 작품을 내면 충분히 훌륭한 여름 계획이 될 수 있겠다.
 
4. 봉사활동
 
▶봉사활동을 아직 정하지 않았다면 우선 자신이 앞으로 전공할 과목과 연관성이 있는 봉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런 봉사를 꾸준히 오랫동안 한 것이 중요하다. 몇 시간을 얼마만큼 봉사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자신의 봉사가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됐는지가 중요하다.
 
만약 컴퓨터 관련 전공을 공부할 예정인 학생은 코딩을 가르치는 봉사나 노인에게 컴퓨터 활용법을 가르치는 일들 같이 전공과 관련된 봉사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가지의 봉사활동보다는 한두 가지 자신의 스토리와 지원서에 맞게 꾸준히 오랫동안 이 봉사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어떤 것을 배웠는지가 중요하다.
 
5. 관심 분야 탐색
 
아직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알지 못한다면 여름 방학을 통하여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입학 사정관이 가장 가치를 두는 것이 학생들의 열정이며 이를 보여줄 수 있는 관심사를 찾아 몰두하는 모습이야말로 가장 뜻있는 여름방학 계획이며 결국 대학 지원서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문의: (323)933-0909

www.Thebostoneducation.com
수 변 원장 / 보스턴 에듀케이션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