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포츠

온라인홀 덤, 올 인상황을 기록하고 기억하자

2022.07.20

올 인 상황의 결과들

분산을 통해서 여러 게임들의 결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분산은 여러 결과들을 계산하는 좋은 방법 입니다.

굳이 플레이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봐야 어느 선수가 더 뛰어난지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플레이하는 스테이크에서 장악을 하고 있는지 확신을 하기 전에는 수천, 수만 핸 드들을 기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every222.com

 

그 많은 핸드들의 정보를 모으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한 500 테이블에서 좋은 성적은 거두고 있다고 하면10만 핸드를 기록했고 한번에 4테이블 정도를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평균 100핸드 당 8개의 BB 또는 500 기록하고 있습니다.

4 테이블을 플레이하면 한 테이블이 한시간에 60 핸드 정도를 플레이 하기 때문에 약 시간당 1000 의 수익을 내고 있는 것 입니다.

현재까지는 좋습니다.당신의 뱅크롤은 5,000이상 올랐고 1000 으로 한 단계 높일 시기가 왔다고 판단 합니다.

그리고 안전하게 시작하기 위해서 두 테이블씩 플레이를 하기로 합니다.

 시작은 원만하지 않습니다.첫 주가 지났지만 아직 4,000핸드 정도 밖에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250개의 BB정도를 손해보고 있는 상황 입니다.100핸드당 3개의 BB를 잃고 있는 것 입니다.

 

 

 

상대들이 너무 강한 것일까?당신의 실력이 부족한 것일까?아니면 단순히 운이 안 좋은 시기인 것일까?

다시 낮은 스테이크로 돌아가는 것이 좋은 판단일까?

만약 당신의 결과들만 따르고 있다면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보수적인 판단은 자신이 아직 실력을 더 키워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시 한 레벨 낮춰서 플레이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더 적극적인 선수는 계속해서 나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실수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그의 플레이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스스로의 결과들과 올인 결과들을 보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올인 결과를 기록한다는 것은 단순히 상대와 자신이 스택 전부를 걸었을 때의 모든 핸드들을 기록하는 것 입니다.

언제 올인이 나왔고 상대와 자신의 승률에 따른 배당 등을 계산해 보는 것 입니다.

 이 방법은 자신이 플레이를 보고 운이 좋아 이겼을 경우와 운이 나빠서 졌을 경우를 비교하는데 사용해보면 됩니다.

둘의 비율이 비슷하다면 자신의 플레이가 잘못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자신의 예상과 차이가 많이 난다면 플레이가 문제가 아니라 단순이 계속해서 운이

안 좋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이 것을 정확히 어떻게 계산하는지 몇 개의 핸드를 통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올인 핸드

500 테이블에 앉았고 블라인드는 250/$500입니다.15분 정도 플레이를 했을 때 언더더건 선수가 1500을 레이즈 했습니다.

스택이 30만인 미들 포지션 선수는 3단 베팅으로 15000로 레이즈 합니다.당신은 버튼에서 AhAs를 들고 있고 4단 베 팅으로 45000로 레 이즈 합니다.

블라인드들은 폴 드하고 언더더건 선수는 폴 드, 미들 포지션 선수는 올 인을 합니다.

당신을 콜하고 상대는 QcQs를 보여줍니다.

팟은 이제 $62.25 (레 이크는 무시하도록 하겠다.) 

당신은 이 팟에 $30을 넣었고 상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언더더건 선수가 $1.50을 넣었고 폴 드를 했고 블라인드들을 통해 $0.75가 있습니다.

이 핸드에서 당신은 $30을 잃던가 $32.25를 따게 되는 것이다.

많은 무료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이 핸 드의 형평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올 인을 콜했을 때 당신의 포켓 A는 81.5 대 18.5의 승률로 이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이 핸드에서 얻는 예상가치는 $20.75 입니다.

$20.75 = (0.815)($32.25)+(0.185)(-$30.00)

 

일반적으로 이 상황이면 당신이 $41 이상의 수익을 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이 핸 드에선 상대가

턴에서 Q가 나와 팟을 가져가게 되었고 당신은 $30을 잃은 것 입니다.

 

두 번째 올 인 핸 드

얼마 후 당신은 또 한번 프 리플 랍에서 올 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의 상대는 비교적 숏스택인 $12를 갖고 있습니다.

당신의 핸 드는 AcKs 그리고 상대는 QdJd 입니다.

블라 인드를 제외한 다른 선수들 중에는 팟에 돈을 넣은 선수는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핸 드에서 당신은 $12를 잃던가 $12.75를 따는 상황이 됩니다.

 

이번에 당신의 승률은 60.4대 39.6으로 아까 보다 많이 낮은 확률 입니다.

이번 핸드에서 당신의 예상가치는 $2.95 입니다.


이번에는 당신의 핸 드가 리드를 지키고 이기게 됩니다.

 

 


당신이 유리했던 핸 드가 2개지만 하나는 이기고 하나는 졌습니다.

하지만 예상 가치와 실제 결과를 비교했을 때 $41정도나 차이가 납니다.

이건 꽤 큰 폭 입니다.결정적인 순간에 운이 상대에게 흘러간다면 이런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모든 올인 결과들을 계속 기록하면 자신이 얼마나 잘 플레이를 하고 있고 운이 따라주고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많은 핸드들을 플레이 하고 총 예상가치가 높다면 그것은 당신은 플레이를 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황 판단도 잘하고 있고 주로 자신이 리드하고 있는 상황에서 돈을 걸고 있다는 뜻 입니다.

실제 결과가 현재는 마이너스 상태라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운이 따라주고 있지 않을 뿐 플레이에 큰 문재가 없기 때문에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당신의 예상가치가 총 마이너스로 많이 내려가고 있다면 크게 걱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은 아마도 실력으로 밀리고 있는 것 입니다.

실제 결과를 떠나서 자신의 플레이를 수정하고 약점들을 보완해야 합니다.그 해결책은 매우 간단한 것일 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톱 페 어, 톱 키커를 잘 폴 드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고 너무 많은 세미블 러프를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다면 최대한 빨리 수정하면 됩니다.

 

약한 선수들을 기록하기

계속해서 플레이를 할수록, 테이블에서 약한 선수들이 눈에 보일 것 입니다.약한 선수는 매 세션마다 돈을 나눠주는 선수들 입니다.

한 세션을 시작하고 자리있는 테이블을 확인할 때 이 리스트에 있는 선수가 앉아있는 테이블이 있다면 반드시

그 테이블에 자리를 잡도록 해야합니다.랜덤으로 자리를 찾는 것 보다는 훨씬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입니다.

 

생각 정리하기

포커는 정보를 이용하는 게임 입니다.잘 선택한 노트들은 자신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시하고 자신이 플레이를 하면서 다른 선수들의 올인 쇼 다운 등을 신경쓰지 못하고 노트를 못하고 있다면

당신은 지치고 집중력을 잃고 있는 상태일 것 입니다.그럴 때는 세션을 그만두고 쉬다가 정신이 맑을 때 다시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