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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건강

한의학과 육기

2021.04.22

사암침 동씨침 임상공부 16주 4월 22일 목요일 


감사

임상공부를 위하여 항상 수고해 주시는 아마협회 관련 모든분들과 함께 참여해주시는모든 원장님들께 감사드림니다.


000원장님 질문 


항상 좋은강의 감사드립니다. 혹시 사암침 책이나 참고할만한 서적도 있으신가요? 

제가 사암침 자료가 많이 부족해서요... 


원장님 강의를 듣다보니 사암침 책을 좀더 읽어야 할것같은 생각이 들어서요...

혹시 사암침이면 이책은 꼭 봐야한다는 그런 서적이 있나요?  책추천도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사암침법 도서 목록 


 1. 사암도인 침구요결 행림사

    -  가장 보편적인 책으로 원본에 준한행림판 사암도인 서적임.

 2. 사암도인침법의 체계적 연구 조세형선생

    - 사암침법의 계통분류와 임상을 풍부하게 수록하여 이론과 실전을 접목하였음.

 3. 음양오행침구비결 이재원선생 상226p . 음양오행침구론 하258p

    - 사암침법을 가장 원본에 준한 해석으로 풍부한 이론을 전개하였음.

 4. 사암도인 침법 김달호선생

    - 비교적 간단하게 원문과 해석을 얇은 책자로 만들어 보기 편하게 하였음.

 5. 사상방약합편 사암침법강의 (방약합편 원문238p)(사암침126)

    - 방약원분과 사암침강의록 합본임

 6. 사암침법 강좌의 이해 (요약67)(원문70p)최준배교수)

    - 장부별 사암침법의 응용요약과 원문 한글판 복사본 합본)

 7. 사암침법 강의록 경산대 박시혜편집 70p

 8. 고서 사암경(예원기선생)

    - 사암침 한문판 필사 복사본

 9. 음양오행침법  (성보사 1992년 김경문선생

    - 한의학을 통한 침의 기초이론과사암침 임상.

10. 사암침법 유태우(초판1983 80,)

    - 고려수지침학회에서 출판한 사암침서적으로 수지침과의 접목서.

 11. 사암오행침 이병국

    - 침코리아 기초 사암침 해설서.

 12. 사암침법 40일강좌 금오 김홍경 선생

     - 동양의학혁명 원본 한글판 필사본으로 음양과 육경의 기초이론.

 13. 사암침법 40강좌 요약 60p

     - 필사본 하권으로 장부별 육경이론과 사암침의 각론.

 14. 사암침법 40일 강좌 중 각론 정리 및 증상별 정리 한기춘 제3기 경원대 졸준위 172p

 15. 월오사암침법(월오 김경조선생의

     - 장부별 사암침혈의 원칼라판 서적으로 기초에 중점을 두었음.

 16. 사암침법으로 푼 경락의 신비 (김홍경선생 )

     - 사암도인 40일강좌 해적판의 일반을 위한 기초 이론과 해설판.

 17. 동씨오행자락침법 한문 326p

 18. 월오 김경조 선생님 사암침 강의 정리집 151p

 19. 월오 김경조 사암침 부위별 처방 8기 세명대 허종철 27p

 20. 사암침처방주해(오행출판사 박재우선생 1989년.

     - 사암침과 수족침의 병증별 도해 처방해설집.

 21. 12경락 길라잡이 월오 김경조

 22. 사암침법 강좌 한중전통의약연구소 108p

 23. 사암침법의 계보화 134p

 24. 월오사암침강의록

     - 월오사암침의 강의 요약집.

 25. 사암침구정전(1986년)

     - 행림판 사암침이후  12정경을보충한 사암침의 초기 보충서.

 26. 오행벌침요법(1997년 태을출판사)

     - 오행침의 벌침요법.

 27. 4대체질과 오행침

 28. 사암침구정전 - 석림출판사(2001년 허정우박사)

     - 행림판을 근거로한 해설본.

 29. 활투사암침법 - 금오선생)

     - 다이제스트 사암침 요약집. 그림 보충설명.

 30. 증후에따른 사암침법운용 (1편 99p. 2편 42p) (세명대8기 허종철정리)

     -사암침법의 증후별 요약복사본.

 31. 동양의학혁명 (김홍경선생)

     - 사암도인40일강좌 정본.

 32. 기타



황제내경의 운기칠편을 기본적으로 알고, 특히 지진요대론을 잘 숙지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육경 병기 표본중기의 변화를 알면 더욱 사암침은 생각보다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출처 청심선원]



PART 사암침법은 병위에 입각한 합리적인 침법 체계


임상에서 자신의 진단툴이 사상체질 진단맥진이 아니라면 지금부터 하는 것은 임상에서 오운육기을 이용한 음양치료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三陰三陽 인체분획체계


1인체분획체계


1)12경락의 太陽, 少陽, 陽明, 太陰, 少陰, 厥陰이라는 三陰三陽의 명칭

2)현행의 12경락 체계가 갖추어지기 이전부터 초기 경맥의 명칭은 三陰三陽에 입각하여

이름 지어졌다는 점에서 그 연원은 꽤나 깊음


2체간부의 분획(음양)

1)체간부는 표리로 음양의 영역이 분획 

2)몸통(body trunk)은 체표 부위가 양, 체강 내부가 음이라는 전제


3사지의 분획(음양)

1)사지는 내외(medial과 lateral)로 음양의 영역이 분획


2三陰三陽

1)인체를 표리내외에 입각하여 음과 양의 영역으로 대별한 다음 이를 다시 3범주로 분획하

고 이에 명칭을 부여한 기호 체계가 三陰三陽


2)三陰三陽으로 분획된 특정 영역을 지나가는 경맥에 三陰三陽에 입각한 명칭이 부여


3)陰의 영역은 少陰, 厥陰, 太陰  陽의 영역은 少陽, 陽明, 太陽


4) 이들 각각의 영역을 유주, 관통하는 경맥에 三陰三陽의 명칭이 부여



내용 요점 정리

체강

체표

체강 내의 전면 太陰

배의 표면이 陽明 


체강 내의 후면 少陰


등의 표면이 太陽 



이들의 중간인 측면의 내외에 厥陰

이들의 중간인 측면의 내외에少陽



3입체적인 인체를 매우 간결하면서도 합리적으로 분획시킨 배치로서

이를 통해 체표에 경혈들을 이은 선으로 잘못 이해된 경맥의 이미지를 다시 바로잡게 해줌


1)기본적으로 경맥은 복행분육지간, 심이불견“伏行分肉之間, 深而不見”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맥동처를 제외하고는 체표에 드러나지 않음


2)한의학에서는 해부학적, 구조적 유사성과는 다른 차원에서 인체를 三陰三陽으로 층위

적 배치를 하고 이에 경맥을 연계함을 통해 동일 층위에 기능적 동질성을 부여했음을 알 수있음


II분획 구분을 위한 기호적 개념이었던 三陰三陽 육기 결부


1분획 구분을 위한 기호적 개념이었던 三陰三陽에 육기가 결부

2太陰-濕土, 少陰-君火, 厥陰-風木, 太陽-寒水, 陽明-燥金, 少陽-相火의 배합이 구성 

3육기는 해당 三陰三陽의 본질적 속성에 해당하는 本氣로서의 의미

4 三陰三陽은 육기라는 本氣에서 파생된 표기標氣로 상정되면서 本氣의 현상적 측면으로서

이해되기도 하였고 각 경맥의 氣血多少를 설명하기 위한 체계로 확대


삼양삼음에 육기가 결부되어 진단과 치료에 적용

1)周學海 표현대로  “ 風寒暑濕燥火  인체 12경맥의 부위

2)병리적 상황에서 三陰三陽  병위로 환원될  있음

3)우리는 진단이라는 과정을 통해 병위를 파악하고 특정 병위에 선택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경맥과 경혈을 운용하는 것


6이것이 침구학의 원초적이고 본연적인 측면

7사암침법은 이러한 측면에서 병위에 입각한 매우 합리적인 치법 체계들을 제공


오운육기의 복합체인 12 경락

궐음 풍목, 태양 한수, 소음 군화, 태음 습토, 양명 조금, 소양 상화


궐음, 태양, 소음, 태음, 양명, 소양 등의 유심적인 의미

풍목, 한수, 군화, 습토, 조금, 상화 등의 유물적인 의미 


유심이란 있을 유 마음 심, 있지만 보이지 않는 부분

유물이란 있을 유 물체, 물건의 물로 만져지는 것
 
 

궐음 풍 목: 목의 유심적 의미는 궐음이고 유물적 의미는 풍

소음 군 화; 화의 유심적 의미는 소음이고 유물적 의미는 서

소양 상 화: 화의 유심적 의미는 소양이고 유물적 의미는 화

태음 습 토: 토의 유심적 의미는 태음이고 유물적 의미는 습

양명 조 금: 금의 유심적 의미는 양명이고 유물적 의미는 조

태양 한 수: 수의 유심적 의미는 태양이고 유물적 의미는 한


육체 질환은 유물적인 접근으로 다루고 정신 질환은 유심적인 접근으로 진단해야 되기에 너무도 중요한 개념

유물적 의미의 풍-바람, 한-추위, 서-더위, 습-습기, 조-건조, 화-불은 그대로 이해 가능하나

유심적 의미의 궐음, 태양, 소음, 태음, 양명, 소양은 개념 이해가 필요


궐음은 자존심, 배짱

태양은 공포, 냉정

소음은 정열, 사랑

태음은 만족감, 여유

양명은 강직, 부족감

소양은 리더쉽, 창의력, 분노 등 그 외 수 많은 정신 작용을 육기로 설명가능 


육기의 이해

오운육기의 이미지를 이해하면 모든 질병을 진단할  있는 눈을 가지게 

주역의 이해는 오운육기를 활용하는데 너무도 중요

주역의 의미는 인생사의 모든 유물과 유심의 양면성을 포함한 것이기 때문

주역을 단순히 점을 치는 점서로서 보는 것은 너무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동양 철학의 지혜가 함축된 것이 주역입니다.


육기 구분 상대 개념 (음양)

유물적으로 한과 열, 조와 습, 풍과 화가 서로 상대

유심적인 경우도 서로 상대라는 것이 이해되어야함

육기

육경

경락


육기

육경

경락

(태양 한)

족태양 방광경


(소음 군화)

수소음 심경

수태양 소장경

족소음 신경

(양면 조)

족양명 위경


(태음 습)

수태음 폐경

수양명 대장경

족태음 비경

(궐음 풍)

수궐음 심포경


(소양 상화)

족소양 담경

족궐음 간경

수소양 삼초경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 음양의 조화와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방 치료법의 관점이며 오운육기를 활용한 최고 수준의 한방 정통 치료법


육기의 복합체인 12 경락

12 경락은 오운과 육기를 모두 알아야하며 치료 또한 완전한 것이 되는 것

모든 인체의 질병은 크게 나누어 육체 질병과 정신 질병로 구분하면

육체 질환은 유물적 의미로 풍병, 한병, 서병, 습병, 조병, 화병

정신 질환은 유심적 의미로 궐음병, 태양병, 소음병, 태음병, 양명병, 소양병

이러한 상태가 어떤 곳에 있는가에 따라 수 많은 질병 명칭이 붙여지는 것

한의는 질병 명칭이나 증상만을 보고 하는 치료가 아니라 그 질병을 일으킨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을 원칙으로 생각하고 치료해야만 완전한 치료라   있음

한의학은 동양철학에 바탕해서 과학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하는데 철학의 개념을 잘못 이해한 소치

철학이라는 것은 그냥 사람의 생각이고 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하늘을 바라보고 생각한 것이 천문학이며, 땅을 관찰한 것이 지리학이며 사람의 생명을 관찰한 것이 의학이며, 숫자로 보는 사람이 수학자며,문자로 푸는 사람이 작가, 소설가, 유전자로 보는 사람이 유전공학자 등등

철학을 수 많은 분과된 학문의 하나라고 생각하면 안됨

동, 서양 구별 없이 철학에 기반을 두지 않는 학문은 없음

서양은 서양철학에 바탕해서 의학과 모든 학문이 발전한 것이고 동양은 동양철학에 바탕해서 의학과 모든 학문이 발전한 것

어떤 것이 과학적이라는 말은 성립이 되지 않고 서양의 과학이 있고 동양의 과학이 있는 것일뿐 서양의 과학과 동양의 과학은 관점과 개념이 다른 것. 

이 차이점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 너무도 중요


PART 육기 진술 태양한수


PART 사암침법 수태양 소장경


PART 사암침법 족태양 방광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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