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환 목사 1000억대 비자금 의혹
김삼환 목사 비자금 의혹 제기한 윤재석 씨 징역 2년 구형
<예장뉴스> 유재무 목사 1년 6개월…김 목사, 한 번도 법정 출석 안 해

[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김삼환 원로목사(명성교회) 1,000억대 비자금 의혹을 보도한 윤재석 씨와 <예장뉴스> 발행인 유재무 목사가 각각 징역 2년,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받았다. 검찰은 12월 7일 서울동부지방법원 결심공판에서 이같이 구형했다.

윤재석 씨와 유재무 목사는 2014년 중순부터 김 목사 비자금 의혹을 수차례 보도하거나, 광고를 냈다. 같은 해 6월 명성교회 재정을 20년간 관리해 온 박 아무개 장로가 자살한 사건이 계기였다. 윤 씨와 유 목사는 박 장로가 김삼환 목사의 1,000억대 비자금을 관리했고, 김 목사가 해외 부동산 투기와 사채업 등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명성교회 장로 3명은 김삼환 목사를 대리해 윤 씨와 유 목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은 이들은 불구속 기소했다.

재판은 두 해가 지나도록 계속됐다. 윤 씨와 유 목사가 보도한 △비자금 △해외 부동산 투기 △사채업 등이 사실인지 밝히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증인으로 나온 명성교회 장로들은 의혹에 "모른다"고만 답했다.

공판에서 새로 드러난 사실도 있다. 대다수 교인 모르게 800억대 자금을 보유했던 사실이 공판 과정에서 밝혀졌다. 다만 이 자금이 공식 잉여금인지, 김삼환 목사 개인 비자금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명성교회 측은 교회 건축, 장기 사업 등을 위한 용도로 마련한 자금이라고 해명했다.

윤 씨와 유 목사는 비자금 실체를 밝히기 위해 김삼환 목사를 증인으로 요청했다. 재판부는 김 목사에게 출석을 통보했지만, 김 목사는 일정상의 이유로 법원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과태료를 부과하고 구인 조치하겠다고 경고했지만 요지부동이었다.

피고 측 엄상익 변호사는 "변호사로서 무기력하다. 비자금을 소명할 수 있는 유일한 증인인 김삼환 목사가 나와 실체를 밝혔으면 했는데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구인 신청까지 했는데 제도가 너무 무기력하다. 당할 수 없는 힘에 백기를 드는 심정이다"고 최후 변론했다.

피고인들은 "검찰이 생각보다 무겁게 구형해 놀랐다.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좋아요
태그

DISCLAIMER
이곳에 게시된 글들은 에이전트 혹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올린 게시물입니다. 커뮤니티 내용을 확인하고 참여에 따른 법적, 경제적, 기타 문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케이타운 1번가는 해당 컨텐츠에 대해 어떠한 의견이나 대표성을 가지지 않으며, 커뮤니티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에 의해 입은 손해나 피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열린마당톡 의 다른 글

사진으로 보는 K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