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치기사랑과 지소미아

지소미아((GSOMIA)로 칭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은 지난 2016년 11월 체결되었으며  이 군사정보보호 협정은 1년 단위로 연장되며 90일 전 연장 여부를 통보하기로 하여 시한은 24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이 ‘한-일 군사정보공유’이나 체결함에 있어 미국이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할 것이리라. 


그러나 작금에 이르러 이 지소미아를 한국 측에서 이를 무시하겠다는 문정부의 직접적인 발언이 있었으며 이에  당황한 것은 오히려 미국 측인 것 같다. 



한국의 입장은 이것이 ‘강징보상’ 요구에 일측의 경제 보복 대응으로 야기된 만큼 수출규제를 풀어야 만이  해결 될 문제라며 아예 큰 못을 박아 버리고는 ‘강징’에 대한 한국측 의 요구를 일본이 받아 들여야 한다는 입장 이다.


그러나 일본 측은 과거사 문제는 1965년 대일 청구권 협상에서 모든 문제가 해결 되었다는 입장이다.


객관적으로 미리 언급하면 일본 측의 입장이 옳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출생자들은 36년이라는 기나긴 강압적인 일제의 압제들을 잊을 수 없는 것은 당연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방 이후 한-일 무역 경제발전 관계-관련에 있어 일본의 역할이 상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들은 일본이라 하면 아예 무시하는 경향으로 대하여 온 것도 사실이며 ‘독도-다께시마’ 관련 하여서도 한국이 “실효적 지배”를 내 세워 ‘反 일 정서’가 진하게 이어져 왔다. 


긴말 짧게 하면 문정부의 ‘박근혜의 위안부 국제협상’ 파기 ‘강징배상’ 요구 ‘지소미아’ 무시와 여기에서 파생된 ‘반일불배-욱일기반대’ 등 통칭 ‘대일 과거사’를 걸고넘어지는 배경에는 그의 ‘H-line 철도망’과 지나친 ‘핵치기 사랑’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이러한 문정부의 배경으로 작금의 ‘지소미아’ 파기 결정이 확고해진다면 이것은 우방국 ‘미-일-한’ 국제 관계를  무시한 처사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 같다. 


돈 많은 한국이다. 




좋아요
태그

DISCLAIMER
이곳에 게시된 글들은 에이전트 혹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올린 게시물입니다. 커뮤니티 내용을 확인하고 참여에 따른 법적, 경제적, 기타 문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케이타운 1번가는 해당 컨텐츠에 대해 어떠한 의견이나 대표성을 가지지 않으며, 커뮤니티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에 의해 입은 손해나 피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정치·이슈톡 의 다른 글

사진으로 보는 K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