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감이 되는일

지난해 1월 중순경 일부 한인과 뉴욕주가 결탁하여 ‘3.1절을 유관순의 날로 선포 한다’는 결의안이 채택 된 모양이다. 그러나 3.1절을 인권차원에서 기념한다는 설정은 뭔가 바르지 않다는 느낌이 든다. 한국출신 한인들과 한국 역사에 대해 공부 한 외국인이라면 3.1절이 무슨 날이며 어떠한 상황에서 이러한 운동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일반 적 상식은 있을 것이리라.


3.1절 그 흔한 일반상식, 기미년 3월1일 정오 터지자 밀물 같은 “대한민국 만세”는 “잃어버린 주권을 다시 찾아야 한다”는 피맺힌 절규의 장르였으며 “대한민국 독립이 우리의 소원이다” 피 튀기는 대일 항거의 투쟁이었음을 먼저 알아야 한다. 



대한제국 주권이 강탈당한 배경을 보라!


‘1905년 7월 29일 가쓰라-태프트 협정’ >‘1905년 11월 17일 을사늑약’> 1910년 8월 22일 한일병합조약으로 이어져가는 그 처참한 과정으로 당시 조선의 인권이라는 것은 그야 말로 개.돼지도 아닌 타다만 나무토막 같은 신세였다.


피맺힌 한국의 역사, 한국의 국경일 3.1절을 뉴욕 주가 기념한다면 뉴욕 주는 “가쓰라-태프트 협정”의 오류에 대한 ‘정중한 사과의 辯’이있어야 하며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준하는 정신으로 한국에 위로하는 이러한 배경에서 3.1절을 뉴욕주(州) 도 기념하게 되었다는 말이 나와야 하며, 그러한 맥락에서 일제에 저항한 한 소녀의 인권이 국제사회에 귀감이되므로 이에 “4.1일을 유관순 인권의 날로 선포 하노라”하여야 '뉴욕 주의 그 큰 정치적 영향이 빛 날 것이다' 라는  말이다. 


뉴욕 주가 쥐를 잡던, 교통 위반 티켓을 발부하던, 사무실 책상머리에 앉아 커피마시는 일상이 너무나 따분해 과거사 앞잡이 한인들을 만나던 어떠한 일을 하던간에 뉴욕 주민들에게 감동으로 다가와 무언가 귀감 되는 일을 한 가지라도 보여 주면 좋겠다.


좋아요
태그

DISCLAIMER
이곳에 게시된 글들은 에이전트 혹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올린 게시물입니다. 커뮤니티 내용을 확인하고 참여에 따른 법적, 경제적, 기타 문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케이타운 1번가는 해당 컨텐츠에 대해 어떠한 의견이나 대표성을 가지지 않으며, 커뮤니티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에 의해 입은 손해나 피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정치·이슈톡 의 다른 글

사진으로 보는 K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