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코로나19와 증시 투자

2020.03.23

안전한 자산관리 | 은퇴플랜 | 생명보험 아메리츠파이낸셜 재정관리 NEWSLETTER


증시가연일폭락하고있다.연준의긴급이자삭감도약발이먹히질않았다.많은전문가들이증시가공식적으로‘베어마켓(Bear Market)’으로들어섰다고진단하고있다.얼마나더내려갈지는아무도모르는상황이다.투자자들로서는발을빼고관망해야하는것이아닌가궁금할수밖에없다.그런데감정적대응은결과적으로더큰손실을초래할수도있다.어떻게해야하나.


▶바이러스와시장=코로나바이러스에대해서는모르는것이아직많다.투자자들은이번바이러스사태가글로벌경제에미칠영향에대해걱정하고있다.이역시현재로써는가늠하기어렵다.사실이런미지의환경이시장의패닉(panic)으로연결되는셈이다.


하지만이런미지의환경은결국지나가고역사의한페이지로남게된다.실제로시장은지난20여년간많은바이러스를경험했다. 2003년의사스, 2005년경의조류인플루엔자, 2006년의이콜라이, 2009년의돼지독감, 2012년경의메르스, 2015년의이볼라, 2016년의지카바이러스,그리고올해의코로나바이러스까지.대체로이들바이러스로인한시장의피해는크지않았다.이번에는그여파가상대적으로커보이는것이사실이다.그러나이역시지나가고시장은회복할것이다.

중요한것은이런하락장을잘버틸수있는포트폴리오운용일것이다.하락장이끝나면반등이시작되기마련이다.하락이후의반등장은역사적으로가장높은수익률을내준환경이기도하다.하락장을버티고반등장의수익을내것으로만드는포트폴리오운용이가능하다면지금은그준비를할때라고볼수있다.


▶나가야하나=지금시장에서나가야하나라는질문은사실더어려운질문과함께와야한다.다시언제들어갈것인가를전제로물어야하는질문이기때문이다.많은경우투자자체를미루기도한다.


이질문에대한답변은실은보다중요한질문들에대해답한후결정해도늦지않다.보다중요한다른질문들에답하지않고시장에서나올것인지자체를묻는것은잘못된‘마켓타이밍’의전형일수있기때문이다.


▶보다중요한질문들


1)먼저지난하락장에서어떻게반응,혹은대응했는지를반추해보자.그때감정적으로대응해손실을보았다면그경험은중요한거울이되어줄수있을것이다.당시감정적으로대응하지않고꾸준히투자를지속해좋은결과를냈다면역시이번하락장에반응,대응하는방법에대해중요한단서를제공해줄수있을것이다.


2)다음은이번증시하락이나의생활에큰충격을줄것인지를판단해야한다.은퇴자산을투자운용하고있다면지금의하락장은잠재적으로상당한타격이될수있다고볼수있을것이다.만약이같은질문에그렇다고답한다면일단나오는것이나을수있다.적어도포트폴리오재구성이필요하다고할것이다.


여러번언급한바있지만은퇴자산은평생보장연금을만들수있는지수형연금으로재배치하는것이바람직할수있다.투자운용하고있는은퇴자산전액을재배치할수도있고,필요한일부만재배치할수도있을것이다.어떤형태로든리뷰가필요할수있다.


3)그동안리스크(risk)에대해너무가볍게생각하지않았는지돌아볼필요가있다.내가감당할수있는수준이상의너무많은리스크자산에투자해온것은아닌지확인해보자.이는앞으로의생활에큰영향을줄수있는은퇴자산은물론,일반적인투자자산이라해도검토해볼필요가있을것이다.지금의하락장이감당하기어렵다면내가감당할수있는리스크를확인하고,그에맞춰포트폴리오를재구성하는작업이필요할것이다.


▶질문,그다음=스스로묻고점검해봐야할항목들은더많을수있다.그러나적어도위의세가지질문과그에대한답변은다음행동을결정하는기초를제공해줄것이다.


직장의401(k)를통해장기적인투자를하고있다면내가원하는리스크성향에맞는포트폴리오를구성하고,꾸준히적립하는것이적절하다고할것이다.일부는고정이자자산으로배치해서전체리스크는줄여볼수도있지만,투자를중단하는것보다는해오던대로꾸준히지속하는것이바람직하다.

그러나은퇴를10년안팎으로남겨두고있다면다른얘기일수있다.시장이결국회복한다고해도회복을기다릴여유가없을수있기때문이다.이미내가원하는리스크와수용능력을검토하고그에맞는포트폴리오재배치를진행했어야할것이다.여기엔평생보장연금혜택이있는지수형연금이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고여러차례강조한바있다.일반적인투자자산의경우역시이와같은하락장에서원하는리스크에따라하락손실폭을최소화하는형태의자산운용이가능하다.선택은결과적으로위에언급한중요한질문에대해어떻게답하는가에따라다를수있다.


코로나바이러스사태로인한하락장은우리앞에놓인현실이다.감정적대응보다는내투자목적,리스크성향,수용능력,투자기간등을리뷰하고,내게맞는포트폴리오를구성하도록하자.



본뉴스레터는 아메리츠파이낸셜에서 미주 중앙일보에기고하는내용입니다. 




log Posting : Eunju Choi, FSCP®

Field Vice President, Allmerits Financial

714-851-9355/ eunjuchoi@allmerits.com

https://blog.allmerits.com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