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맞춤형 투자 전략 필요-인덱스 펀드 투자 시 주의사항

2021.05.14

인덱스 펀드는 많은 투자자에게 인기가 많다. 펀드 운용비도 적고 웬만한 능동 투자 뮤추얼 펀드에 비해 성적도 좋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이다. 인덱스 펀드의 단점과 주의 사항을 알아본다.

#인덱스 펀드란? =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단 뮤추얼 펀드다. 그리고 특정 시장 인덱스의 성적을 거의 그대로 반영한다. 그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동적'으로 운용된다. 펀드 매니저가 어디에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에 대해 판단하거나 결정할 필요도 없다.

수동적으로 운용되는 인덱스 펀드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첫째는 언급한 대로 운용비가 적다. 일반적인 능동 펀드에 비해 절반 이상, 혹은 70% 이상 낮은 것이 일반적이다. 두 번째는 성적이다. 많은 리서치 결과가 인덱스 펀드의 성적이 다수의 능동 펀드에 비해 성적이 좋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를 다른 말로 하면 시장 전체의 수익이 개별 펀드의 성적보다 대체적으로 좋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시중에는 인덱스 펀드에 비해, 즉 시장에 비해 현저히 높은 수익률을 꾸준히 내온 펀드들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인덱스 펀드의 가장 큰 단점은 투자 방식에 있어 탄력성이 결여돼 있다는 점일 것이다. 또한 그 결과, 시장 성적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기회가 원천적으로 차단돼 있다는 점일 것이다.


#시장 하락에 대한 보호 장치 결여 = 대부분 투자자들은 시장 성적 이상을 기대하지 않을 수 있다. 시장 성적 만큼만 벌어가는 것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주의 사항들이 있다. 그 첫 번째 주의할 부분은 하락장이 올 때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보호 장치가 없다는 점이다.

장기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면 주식시장만큼 좋은 결과를 내온 분야도 드물 것이다. 그러나 시장은 늘 등락을 반복한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다는 것은 이런 시장의 등락을 고스란히 함께 떠안고 간다는 뜻이다. 투자 기간이 30년이상 오랜 기간 남아 있다면 특별히 걱정할 문제가 아닐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투자자들은 언젠가 돈을 써야 할 때가 오고, 이 기간 하락장에 따른 손실이 크게 발생하면 상승장이 돌아와도 회복이 힘들 수 있다.

하락장의 피해를 줄이거나 막기 위해 S&P 500 선물을 공매도, 즉 '숏 셀링(short selling)' 하거나 '풋(put)' 옵션을 사는 등 이른바 '헤징(hedging)'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사실 매우 단기적인 해결책이다. 단기적인 헤징은 타이밍도 중요한데 이는 누구에게도 쉽지 않다. 반면 이와 같은 헤징이 장기화되면 투자 자체가 의미가 없어지게 된다. 결국은 손익이 서로 상쇄될 뿐이기 때문이다.

#능동성 결여 = 인덱스 펀드의 정의와 직결된 것이지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종목의 가격이 많이 오르면 해당 종목이 시장 인덱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게 된다. 일반 포트폴리오라면 이럴 경우 해당 종목의 비중을 줄여 전체 포트폴리오의 해당 종목에 대한 노출이나 의존도를 줄이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인덱스 펀드 투자는 이런 변화를 알고 있다고 해도 아무런 조치를 취할 수 없다.

#보유 종목에 대한 결정권이 없다 = 시장 인덱스도 하나의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할 수 있다. S&P 500 지수는 미국의 500대 상장 기업의 주식들을 보유하고 있는 주식 포트폴리오인 셈이다. 투자자가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다는 것은 해당 시장 지수가 모니터하고 있는 종목들에 투자하는 것이다. 해당 인덱스의 개별 종목들에 대한 선택권은 투자자에게 없다.

투자자들은 특별히 자신이 선호하거나 보유하고 싶은 기업의 주식이 있을 수 있다. 어떤 은행이나 식품업체 등에 대해 충분히 리서치한 후 매수를 원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특정 산업 분야에서도 그 분야의 모든 기업들이 아닌 특정 기업에 대한 기대나 선호도가 더 높을 수도 있을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경제적인 이유가 아니라 때로는 도덕적이나 여타 개인적인 이유로도 충분히 특정 기업을 제외하고 싶을 수 있다. 개인의 포트폴리오라면 이런 점들을 반영해 특정 종목을 추가하거나 배제할 수 있다. 그러나 시장 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 투자에서는 전혀 불가능한 부분이다.

#제한적 투자 전략 = 오랜 투자의 역사 속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해온 다양한 성공적 투자 전략들이 있다. 인덱스 펀드 투자는 이런 다양한 투자 전략들을 사용하지 못한다. 다양한 투자 전략들은 부담해야 하는 손실 리스크(risk) 대비 더 나은 수익률을 제공해줄 수 있다. 하락장에서의 손실 리스크에 대한 보호 장치를 가져가면서도 충분히 시장 성적을 내거나 그 이상의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 인덱스 투자는 주식형 자산 내의 분산 투자이기는 하지만, 효율적인 분산은 30개 종목 이하로 가능하다. 500개 주식이 필요하지 않다. 가치 투자와 성장 투자를 적절히 배합해 장기적으로 더 나은 투자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결론 = 능동 투자 역시 장단점이 있다. 인덱스 투자는 비용과 성적이 모두 우세하지만 모든 상황과 목적에 부합하는 것은 아니다. 가장 먼저 내 투자 목적과 기간, 리스크 수용 정도 등 내게 가장 적절한 투자 전략을 세우는 기본을 분명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내게 맞는 투자 전략과 방법을 선택하자.



본 칼럼은 미주중앙일보에 Ken Choe, Allmerits Financial 대표가 기고한 내용입니다.  


Blog Posting : Eunju Choi, FSCP®

Field Vice President, Allmerits Financial

714-851-9355/ eunjuchoi@allmerits.com

https://blog.allmerits.com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