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가상화폐(16) 비트코인의 미래는 ?

2017.12.27
즐거운 성탄은 잘보내셨는지요?  오랜만에 가족들과 다함께 보내는 성탄 너무 즐거웠어요. 개인적으로  아내가 이쁘게 장식한 크리스마스 전구도 너무 좋았고 온식구가 맛난 음식먹으며 돌아다니는  재미도 좋았어요. 오직 문제는 늘어나는 뱃살입니다.

자고나면 등락을 거듭하는 비트코인이 이제는 어떤것인지 많은분들이 실체를 알아가는 중인것 같습니다. 

오늘 현재(12-27-17, 9시 17분 PST)으로 $14,752 네요.  가격이 떨어지면 다음날 또 올라가는 현상이 반복이 되고있어요. 여러가지 비트코인의 악재로 인하여 가격이 시장에서 자동으로 조정을 받기 시작하자 고래들의 비트코인 매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떨어진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매수하여 가격을 계속 유지 시키는것이지요. 

이것은 비트코인의 소유가 더욱 소수에게 집중된다는 것입니다. 

Morgan Stanley analyst James Faucette 이라는 사람이 자신의 고객들에게 보낸 연구 메모에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Zero가  될수도 있다는 경고를 보냈다고 하네요. 

      그가  몇가지 기본적인 질문에 대답을하고 있는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네요.

      - 비트코인이 화폐의 가치를 가지고 있나요?  아니요. 비트코인에는 이자가 없다.
     
       -  그러면 디지탈 골드인가요? 그럴수도 있지요. 그러나 골드처럼 본질적인 용도가  없어요. 금은 보석이나 전자제품등에 사용이 가능하              지요. 그러나  투자가들이 어떤가치가 있다고 믿고 있네요. 
 
    -  지불 네트워크인가요?  예 그러나  크기를 알기가 어렵고 트랜잭션  요금을 부여 하지 않아요.


 만일 아무도 이 지불수단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가격은 Zero가 될것이라고 그는말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지불수단으로 과연 모든사람이나 기업, 업소들이 받아들일까?  그러면 가격은 계속 유지가 되겠지만 그래도 일상 거래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코인의 가격이 비싸고 트랜잭션이 너무 느립니다. 만일 비트코인이 폭락하여 가격이 Zero가 되고 비트코인의 문제점이 보안된다면 지불수단으로 사용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허나 이더리움의 강력한 도전이 만만치 않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비트코인의 제한된 숫자가 아이러니하게도 비트코인의 중앙화를 가속하고 있습니다.  만일소수의 그룹만 소유 하고 가격이 엄청 비싸다면 결고 대중적인 지불수단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년초가  아마도 비트코인의 향방을 가를 중요한 시점이 될것 같네요. 


 

0 /3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