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개인 은퇴 연금 Traditional IRA

2019.07.13

Traditional IRA

Traditional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는 개인 은퇴 연금 계좌로 401K와는 별개로 회사와 상관없이 개인이 세금 혜택을 받으면서 은퇴 자금을 저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개인 은퇴 연금 계좌는 Traditional IRA와 Roth IRA 두개가 있는데 Traditional IRA는 401K 처럼 저축한 금액 만큼 현재 소득 공제를 받는 것이며 Roth IRA는 현재 소득 공제를 받지 못하지만 인출시 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


Traditional IRA에 은퇴 자금 저축할 수 있는 자격은?

근로 소득(Earned Income)이 있으면 누구나 Traditional IRA에 저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 공제(deduction)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인컴 리밋을 만족해야 합니다.

만약 소득이 높아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없다면 Roth IRA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시고, Roth IRA도 불가능하다면 Backdoor Roth IRA를 하시면 됩니다.


Joint filer, married to active participant tax deduction phase-out range

‘Joint filer, married to active participant tax deduction phase-out range’의 의미는 부부가 공동으로 세금 보고할 때 남편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401K가 있고, 와이프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 없으면(다른 말로 와이프가 회사를 다니지 않는다면) AGI $193,000 이하면 와이프는 Traditional IRA 저축하고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예를 들어 AGI가 $150,000인 싱글 인컴 패밀리의 경우 남편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401K가 있다면 AGI가 $123,000를 초과 함으로 Traditional IRA 저축해도 소득 공제를 하나도 받을 수 없지만 와이프의 경우는 AGI가 $193,000 미만임으로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는 금액 100%를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남편은 Roth IRA에만 저축이 가능하고, 와이프는 Roth IRA와 Traditional IRA 모두 가능하니 유리한 것을 선택해서 저축 하시면 됩니다.


Why Traditional IRA?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는 이유는 은퇴후 소득이 현재보다 줄어서 세율이 낮아진다는 가정하에 하는 것입니다. 만약 은퇴후 소득이 현재와 동일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되면 현재 택스를 내고, 은퇴 후 인출할 때 택스가 없는 Roth IRA(Roth IRA 자격이 안되면 Back Door Roth IRA)에 저축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특히 잡을 막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 Roth IRA가 더 유리하다고 하니 ROTH IRA가 더 좋은 이유 살펴 보시고,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는 것이 좋은지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Traditional IRA 계좌 오픈

Fidelity나 TD Ameritrade 같은 브로커지 회사에서 Traditional IRA 계좌를 오픈 하시면 됩니다.


Traditional IRA와 Roth IRA 모두 저축

동시에 Traditional IRA와 Roth IRA에 모두 저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개의 어카운트에 저축된 총합이 정해진 한도 금액 $6,000(2019년의 경우) 이내이어야 합니다. 다시말해, Traditional IRA $6,000, 그리고, Roth IRA $6,000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Traditional IRA $2,000 저축하고, Roth IRA $4,000등으로 해서 두개의 합이 한도 $6,000 이하이어야 합니다.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