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세무감사 피하는 법 -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2019.06.19

세무감사를 피하기 위해서 또하나 생각해 볼 수 있는것은 소득세신고서를 좋은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입니다. 전문가에게 소득세신고서를 의뢰한다고 해서 세무감사를 피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나 좋은 전문가를 선택해서 도움을 받는 것은 세무감사 걸릴 확률을 줄이는데는 도움이 됩니다.

 

만약 본인이 직접 소득세신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전문가로 부터의 최소한의 조언을 받던지 아니면, Turbotax 나 Taxcut 과 같은 비교적 검증 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소득세신고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소프트웨어로 소득세신고 준비할 때 “경고” 사인이 뜨던지 아니면 계산한 결과가 잘 못된 것 같을 때 절대로 무시하지 말고, 정확한 이유를 파악한 후 마무리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것 중에 하나가 소프트웨어를 너무 과신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거짓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시키는데로만 움직이는 것이지요.  만약 잘못 인풋했다면, 결과는 전혀 다른 결과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직접 소득세신고 준비를 하시거나 전문가에게 의뢰했다하더라도,  세금 계산한 결과가 본인이 생각한 것과 다르게 나왔을 경우에는 정확한 이유를 파악한 후 마감하셔야 할 것입니다. 예를들면, 예상되는 소득세 보다 지나치게 많이 나온 같다던지, 반대로 예상되는 소득세 보다 지나치게 적게 세금이 계산되어 나왔을 때는 정확한 이유를 꼭 파악하셔야합니다.

 

이렇게 점검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물론 정확한 세금을 계산하는 데 있지만,  세무감사 걸리는 많은 경우 중 하나가 잘못된 세금계산으로 인한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단순한 계산 실수의 경우에는, 국세청에서는 감사를 하기 보다는 정정한 금액을 새로 계산해서 납세자가 추가로 세금을 납부하게 하던지, 반대로 더 많이 납부한 금액에 대해서 정정 계산서와 함께 환불금을 서신으로 알려주는 선에서 마무리됩니다.  

 

어째튼 지금 말씀드린 이런 내용들을 전문가들이 알아서 잘 챙겨주므로 그만큼 국세청으로 부터 감사걸릴 확률은 줄게되고, 불필요한 서신을 받을 일도 줄어들을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안병찬” 또는 “안병찬 in USA” 로 서치하시면 저의 다양한 칼럼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

 

안병찬 공인회계사 | ABC 회계법인 

www.abccpas.com 
www.epayyes.com 

www.youtube.com/안병찬inusa 
www.facebook.com/abccpas 

더 도움이 필요하시면  ABC 회계법인 으로 문의해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consulting@abccpas.com 
213-738-6000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