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방장컬럼) 2018년 6월의 캘리포니아 남가주 부동산 업데이트: 변화 무쌍한 부동산 시장 어떻게 될까

2018.06.22

안녕 하십니까? 여러분의 부동산 에이전트 곽재혁 입니다. 2018 6월의 캘리포니아 남가주 지역 부동산 소식을 업데이트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6월에 접어 들면서 부동산 시장에 소위 대목 시기가 찾아 왔지만 분위기는 조용한 편입니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시장에 인밴토리가 거의 없고 세일이 특정지역의 매물들로 한정이 되어서 몰리고있고 오렌지 카운티를 포함해서 주로 도심 지역의 렌트시장이 여전히 활발한 편이고 커머셜 시장의 경우에는 거래량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목적의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플리핑 통해서 투자 수익을 실현 시키거나 장기간 렌트 인컴을 위해서 여러채의 거주용 주택을 매입한후 이를 회사 이름으로 유지 하면서 세재 혜택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적지않게 보이고 있지만 플리핑을 통한 투자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

유산 상속시 상속인이 불분명한 경우에 생길수 있는 probate sale 등이 어느정도 매물로써 시장에 나오고 있고 특히 외곽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주택들이 건설이 되고 있고 일부 대도시 권에서도 적은수 이지만 주택들이 건설이 되고 있지만 은행에서 이들에 대한 construction loan 까다롭게 심사하고 있고 분양 가격또한 주변 시세보다더 높게 형성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시장에 인벤토리가 부족한 상황에서도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던 매매의 속도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모기지 시장의 이자가 상승 하면서 특히 밀레니엄 세대의 경우 인터넷을 활용해서 좀더 다양한 옵션의 저렴한 이자와 비용을 제공하는 온라인 융자 회사를 통해서 찾거나 30 고정이 아닌 다양한 옵션의 adjustable rate program 변동 이자 상품을 이용해서 주택을 구입하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업체들의 경우에도 잘만 활용 한다면 비용이나 이자율 그리고 어느정도 본인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선택 가능하고  융자시 소모되는 기간이 단축이 되기 때문에 오퍼를 할때 여러모로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7 변동 모기지 상품의 이자율이 좋은것으로 많이들 이용 하신다고 융자 브로커나 은행권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주택을 구입시 주로 장기간 거주를 염두에 두고 계시기 때문에 주택의 상태나 업그레이드가 좋은것들은 그동안의 평균 매매가격보다 높더라도 복수의 오퍼가 경쟁해서 계약이 되고 있고 가격도 중요 하지만 주택 (일반주택,콘도 그리고 타운홈 공히)   내부 관리상태나 업그레이드가 구입 결정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히 콘도등의 경우 HOA 적게 책정이 되거나 비싸더라도 주로 유틸리티가 일부 포함이 되거나 (주로 물과 trash) 보험중에서 지진 보험등이 포함된 경우등이 인기가 높은편 입니다.


최근에 공실이 발생하고 있는 상가등의 상업용 부동산의 경우 헬스관련 업종인 Gym 계통의 프랜차이즈 업종의 장기 임대 계약이 최근 몇년간 늘어나고 있고 식당들의 경우 각종 배달 서비스 회사를 아웃소싱 하는 주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과거의 패밀리 고객들을 타겟으로 하는 것에서 탈피 독신이나 소가족 중심의 주로 배달을 선호하는 형태 그리고 매장의 크기를 작게하는 형태의 프렌차이즈나 자영 식당들이 주추세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각종

0 /3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