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영화

샌 프란시스코 시티 이름의 유래와 시티 송

2021.07.30

샌프란시스코 시 이름의 유래

스페인이 아메리카 대륙에 정착한 후 제일 먼저 시도 한 일은 원주민들을 정신적으로 동화시키기 위해서 종교적인 주입식 침략을 했다. 그 첫 작업으로 각 지명의 이름을 스페인식으로 명명했으며 이런 류의 도시 이름 중에는 성자(聖者)의 이름에서 비롯 된 지명들이 많다. 영어 식으로는 성자를 St로 표시하며 세인트로 발음을 하지만 스페니쉬 식 표현으로는 남성 성자일 경우에는 San을 붙인 다음 이름을, 여성 성자일 경우는 Santa 를 붙인 다음 이름을 붙인다. 남성 성자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도시 이름으로는 San Francisco가 있으며 이는 성자(聖者) 프란시스코 를 의미한다. 또 다른 도시 이름인 San Diego 는 남성 성자인 디에고를 의미한다. 이런 류의 도시나 카운티 이름을 조금 더 소개하자면 San Gabriel, San Marino, San Bernardino 등 많은 지명이 있다. 여 성자(聖者) 이름을 상징하는 지명으로는 Santa Monica(성 모니카), Santa Ana(성 아나), Santa Barbara(성 바바라)등등 남가주와 북가주에는 이런 류의 길이름이나 도시 이름들이 많이 있다.
샌프란시스코 시의 이름으로 유래 된 성(聖)프란시스코는 자연을 예찬하며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삶을 영위한 성자로 알려져있다. 이런 연유에서 샌프란시스코 시는 평화와 나눔과 낭만의 도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도시이다.

sanfrancisco.jpg


샌프란시스코의 시티 송

낭만의 도시 샌프란시스코에 관한 노래들은 수없이 많다.
여행을 좋아하고 음악을 좋아하다 보니 아무래도 여행지를 상징하는 노래들에 관심이 간다. 아주 오래 전에 로칼 여행사를 통해서 그룹 페키지로 샌프란시스코와 요세밋을 여행했던 적이 있는데 관광버스가 샌프란시스코로 진입을 하자 가이드 분이 스캇 메킨지의 샌프란시스코를 들려주면서 이 노래가 샌프란시스코 시의 노래라고 소개를 하는 멘트를 듣고 정정을 해 주었던 기억이 있다. 내가 알고 있는 한 샌프란시스코 시에서는 스캇 메킨지의 샌프란시스코 노래를 San Francisco's Official City song 으로 지정을 한적이 없다. 세계적으로 유행한 노래이지만 히피족 찬가를 City를 상징하는 노래로 지정을 하기에는 반대하는 시의원이 아직까지는 분명히 있었으리라는 짐작이 되어진다.

참고로 샌프란시스코 시의  Official city song 은 아래의 두 곡으로 알려지고 있다.


Tony Bennett 이 1962년도에 발표했던 "I Left My Heart in San Francisco" 노래로 1969년 10월6일 시티송으로 지정되었다.


Clark Gable 과 Jeanette MacDonald 주연의 1936년도에 제작되었던 영화 San Francisco" 의 타이틀 송이 지정되었다.

한때 공식적인 City Song 은 한곡이라야 한다는 여론에 밀려서 두곡중 한곡을 선정을 하자는 논의를 1984년 5월15일에 한적이 있지만 두곡 모두 시티송으로 지정을 하기로 했다는 기록도 있다. 다만 "I Left My Heart in San Francisco" 는 official ballad the City and County of San Francisco 로 지정이 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The official song of the City and County of San Francisco is, and shall remain, “San Francisco". Be it further resolved that henceforth: “I Left My Heart in San Francisco” shall be the official ballad. So, San Francisco has two city songs; one a lovely ballad, and the other a rowdy, robust tune that reflects the city's turbulent past - and possibly its future.


참고로 Official California State Song 은 1913년에 Francis Bernard Silverwood 가 만든곡인 "I love you California" 으로 지정되어 있다.

by the Knickerbocker Quartet and E. Spencer Edison Blue Amberol


City of Los Angeles 의 공식적인 Official song 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LAX 즉 LA International Airport 의 Official Song 은 1971년에 발표되었던 Susan Raye의 LA International Airport 와 2003년 LAX’s 75th anniversary 에 즈음하여서 Shirley Myers가 리바이블한 노래 모두가 지정 된 바가 있다.

The Official Song of Los Angeles County 는 "Seventy-Six Cities" 라는 노래로 1965년에 지정이 되었다. 하지만 카운티 Song 으로 지정이 될 당시에는 76개의 시티가 카운티에 있었지만 지금은 88개의 시티로 바뀌었으며 인구도 그 당시에는 7백만에서 지금은 천만이상의 큰 변화가 있었기에 지금의 싯점으로 보면 공식적인 카운티 송으로서의 의미는 없다고 할 수 있다. Since the adoption of the official song, the County has grown from 76 cities to 88 cities and the population has increased from seven million to more than 10 million.


1. 샌 프란시스코와 히피문화 - 샌프란시스코에 갈적엔 머리에 꽃을 꽂으세요 

2. 샌 프란시스코와 히피문화 - 몬트래이 팝 페스티발 

3. 샌 프란시스코 시티 이름의 유래와 시티 송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