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ookyu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48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Money/경제

Q&A: 퇴직 후 401(k)를 어디로 옮길까요?

2019.08.20

Q: 회사를 그만두고 7만불 정도 되는 401(k)를 옮겨야 하는데 어디로 옮겨야 하나요?  

5만불 이상이면 A사가 좋다고 보는데.....여태까지 회사에서 다해줘서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A: 401(k), IRA 등 모든 투자계좌는 어느 회사에 계좌를 두는지 보다 그 계좌에서 무엇을 투자하고 비용이 얼마인지에 따라 투자 이익이 달라집니다. 주변에 있는 투자 회사 오피스에 님의 401(k) 스테이트먼트를 가지고 가서 옮겨 달라고 하면 쉽게 옮겨 주지만, 비용은 님이 인터넷으로 직접 새 계좌를 트고 옮기는 것보다 당연히 많이 듭니다. 회사마다, 그리고 님의 계좌에 투자하는 종목 등에 따라 비용이 다르지만 7만불이면 초기 투자액의 5% + 해마다 1% 정도의 비용이 들겁니다. 이 비용은 님이 직접 결제하는 것이 아니고 님의 투자 자산에서 나가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데, 비용이 높을수록 님의 투자 자산은 그만큼 늦게 자라므로 이것을 정확히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님이 내는 비용 대비, 근처에 어드바이저를 두고 받는 서비스와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등이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그렇게 하시고, 이 비용이 아까우면 인터넷으로 T-IRA를 오픈하고 거기서 401(k) 를 transfer 시킨 후 직접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공부가 필요하겠지요.


참고로, 님이 '그동안 회사에서 다 해줘서 하나도 모르고 있었다'고 하셨는데, 401(k)는 개인 계좌이고 투자의 책임이 온전히 계좌주에게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님의 자산을 직접 '관리' 해 주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님이 그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도 저축하는 돈이 (플랜이 지정한 대로) 어느 펀드이든 투자는 되었겠지만, 은퇴 플랜 구조와 책임 문제 때문에 누구든 님을 대신해서 '알아서' 관리해 줄 수는 없거든요. 따라서 님이 그동안 그냥 '방치' 했다고 하시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일겁니다. 건강을 지키려면 의사의 도움을 받으면서도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 운동 등을 알아야 하듯, 자산 관리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더라도 자기가 투자하는 펀드와 기타 비용 등, 기본적인 공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