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

미술관의 도둑들(카스텔 베키오, 베로나)

2018.09.18




 





 

베로나

카스텔 베키오 미술관



Museo di Castelvecchio
 


2015년 11월 20일, 전세계 매스미디어에 놀라운 소식이 하나 올라 있었다.




도둑 3명이 미술관을 침입하여 17점의 르네상스 작품들을 도난해 갔다는 뉴스였다.




피해를 당한 곳은 이탈리아 베로나의 카스텔베키오(Castelvecchio) 미술관.




불과 도난 당하기 두 달 전(9월) 나는 요새와도 같은 이곳을 자세히 관람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세계적인 미술관에서 어떻게 이러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나는 탄식을 금치 못했다.




*검은 옷과 마스크를 쓴 도둑들의 침입은 11월 19일,
문을 닫는 시간(오후 7시 30분)에 이루어졌다.
알람 작동은 문을 닫은 후에 하는데, 도둑들은 알람 작동이 되기도 전에
재빠르게 미술관 안으로 들어간 것이다.
당시 미술관은 11명의 직원이 모두 퇴근했고 티켓 담당 직원 한 명과
경비원 한 명만 미술관을 지키고 있었다.
도둑들은 전시실로 침입해 두 사람을 밧줄로 묶고 입에는 자갈을 물렸다.




*그리고는 한 명이 총을 들고 직원과 경비원을 지켰으며
두 명은 전시관을 다니며 작품을 뜯어 내기 시작했다.
도둑들은 전시관에서 무엇을 훔쳐야 하는지 너무도 잘 알고 있었다.
작품을 뜯고 옮기는 동안 그들은 한마디 말도 나누지 않을 정도였다.
17점의 작품을 움켜진 도둑들은 그 작품들을 자동차 두 대에 옮겨 싣고 밖으로 유유히 사라졌다.
한 차는 자신들이 타고 온 밴이었고 또 한 대는 경비원의 자동차를 빼앗아 달아난 것이다.




미술관에는 48개의 감시 카메라가 돌아 가고 있었다.




작품의 추정 가치는 천 칠백만 유로(천 구백만 달러).




하지만 작품을 경매에 붙이면 그 값어치는 수 십배 이상으로 껑충 뛰게 된다.




FBI 에 의하면 미술품 범죄에 의한 피해액은 매 년 수 십 억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당국은 부도덕한 개인 수집가의 주문으로 도둑들이 범행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합법적으로는 도난 미술품의 판매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도난 당한 작품 중에는 틴토레토, 루벤스, 벨리니, 피사넬로 등 르네상스 시대의 걸작품이 11점이나 포함돼 있었다.




나는 특히, 피사넬로, 만테냐, 루벤스의 작품까지 도난 당한 것을 알고 깜짝 놀라고 말았다.




이 작품들 앞에서 나는 많은 감동의 시간을 보냈기 때문이다.



피사넬로(Antonio Pisano) = Our Lady of the Quail, 1420년


피사벨로의 성모자상에서는 두 천사, 메추라기, 새,
장미정원이 함께 어우러진 멋진 화면 구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동물과 식물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던 북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의 중요한 화가였다.





-피사넬로의 작품 외에 도난 당한 16점의 작품은 다음과 같다-





조반니 프란체스코 카로토(Giovanni Francesco Caroto) = Portrait of a Child with a Drawing,




조반니 프란체스코 카로토(Giovanni Francesco Caroto, 1480-1555) = Portrait of a Young Benedictine,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1577-1640) = The Lady of Licnidi, 1602 년




안드레아 만테냐(Andrea Mantegna, 1431-1506) = The Holy Family with a Saint




조반니 베니니(Giovanni Benini) = Portrait of Girolamo Pompei




한스 데 요데(Hans de Jode, 1630-1670) = Landscape




한스 데 요데(Hans de Jode, 1630-1670) = Seaport





*이외의 또 다른 9점의 작품은 다음과 같다.
도메니코 틴토레토(Domenico Tintoretto) = Ritratto di Marco Pasqualigo
도메니코 틴토레토(Domenico Tintoretto) = Ritratto maschile
야코포 벨리니(Jacopo Bellini) = San Girolamo penitente, tempera su tavola
도메니코 틴토레토(Domenico Tintoretto) = Ritratto di ammiraglio veneziano
야코포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 Trasporto dell’arca dell’alleanza
야코포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 Banchetto di Baltassar

야코포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 Giudizio di Salomone
야코포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 Madonna allattante
야코포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 Samson





1356년에 지어진 카스텔베키오는 ‘오래된 성’이라는 뜻이다.




성벽과 탑으로 단단하게 지어진 성에는 적의 습격에 대비해 탈출 통로(다리)까지 만들어 놓았다.




그 것 뿐인가 나중에는 대포까지 설치해 철통같은 요새를 구축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카스텔베키오는 상당수 파괴되고 말았다.




베로나시는 고민 끝에 성을 복원시킨 후 박물관으로 개조하기로 결정한다.




*모든 것은 베네치아 출신의 건축가 카를로 스카르파(Carlo Scarpa)에게 맡기기로 했다.




1958-1964년 사이에 스카르파는 건물의 모든 부분을 설계하고 복원했다.




그는 기존 구조체의 옛모습은 살리고 전시관은 곳곳이 살아 꿈틀거리도록 혼신의 힘을 쏟아부었다.




*스카르파는 어려서 부터 유리공예를 배웠으며 건축을 공부한 후에는 가구 디자인, 계단 설계,
박물관 설계, 묘지 설계 등 다양한 방면에서 뛰어난 실력을 발휘한 빛과 콘크리트의 마술사였다.




베네치아의 카 포스카리, 아카테미아 미술관, 올리베티(Olivetti) 쇼룸 등이 모두 그의 손을 거친 곳이다.








초기 기독교 시대부터 르네상스,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작품이 있는 카스텔베키오의 컬렉션은 다음과 같다.





Filippo Lippi (1406-1469), Cristo in pietà, 1434, tempera su tavola




Jacopo Bellini (1396 circa-1470 circa), Crocifisso, 1436, tempera su tela




Michele Giambono (notizie 1420-1462), Morte di Maria, 1430-1435, tecnica mista su tela




Giovanni Badile (1379-1451), Polittico dell’Aquila, 1425-1430 circa, tempera su tavola




Maestro dell’ancona Fracanzani (prima metà del XV secolo), Ancona Fracanzani, 1428, tempera su tavola




Francesco Morone (1471 circa-1529), I santi Bartolomeo e Francesco, 1498, tempera su tavola




Domenico Morone (1442 circa-dopo il 1518), Elementi di polittico: san Francesco, terzo quarto del XV secolo




Joachim Beuckelaer (1533-1579), Natura morta con l’andata a Emmaus, 1550 circa, olio su tavola




Attribuito ad Altichiero (notizie 1369-1384), Polittico di Boi, terzo quarto del XIV secolo, tempera su tavola




Turone di Maxio (seconda metà del XIV secolo), Polittico della Trinità, 1560, tempera su tavola




Tommaso da Modena (1326-1379), I santi Giacomo e Antonio di Padova,
una monaca clarissa e l'arcangelo Gabriele, 1350




Pittore veronese, Trenta storie della Bibbia, metà del XIV secolo, tempera su tavola




Liberale da Verona (1445 circa-1529), Deposizione dalla croce, 1524 circa, tecnica mista su tavola





Francesco Bonsignori (1460 circa-1519), Madonna con il bambino, 1483, olio su tavola





Pittore venete (Bernardo Parentino ?, 1437 circa-1531),
Conversione di san Paolo, 1500 circa, tempera su tela




Paolo Morando (1485 ca-1522), Incredulità di san Tommaso, 1520 circa, olio su tela




Nicola Giolfino (1476-1555), Achille in Sciro, 1520-25 circa, olio su tavola




Giovanni Maria Falconetto (1468-1535), Augusto e la Sibilla, 1520 circa, tecnica mista su tavola




Giovanni Bellini (1431 circa-1516), Madonna con il bambino, ottavo decennio del XV secolo




Bartolomeo Montagna (1450-1523), San Biagio e santo vescovo, 1500-1502, tempera su tavola




Marcantonio Bassetti (1586-1630), Ritratto di monaca, 1600-1610, olio su tela




Vittore Carpaccio (1460 circa-1526), Le sante Caterina e Veneranda,
1485-1490 circa, tecnica mista su tavola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1528-1588), Deposizione, 1548-49, olio su tela




Domenico Brusasorci (1515 circa-1567), Testa di vescovo, 1566, olio su tela




Paolo Farinati (1524-1606), Cristo mostrato al popolo, 1562, olio su tela




Orlando Flacco (1528-1590), Medea inganna le figlie di Pelia, seconda metà del XVI secolo, olio su tela




Francesco Bonsignori (1460 circa-1519), Madonna con il bambino e santi,
detta Pala Dal Bovo, 1484, tempera su tela




Francesco Guardi (1712-1793), Capriccio, 1750 circa, olio su tela




Pietro Longhi (1702-1785), Il Caffè, 1760 circa, olio su tela




Maestro di Santa Anastasia, Santa Caterina d’Alessandria, prima metà del XIV secolo, pietra gallina




Maestro di Santa Anastasia, Crocifissione, prima metà del XIV secolo, pietra tenera




Maestro di Santa Anastasia, Crocifissione, prima metà del XIV secolo, pietra tenera






Maestro dell'arca di Mastino II, Statua equestre di Cangrande I della Scala,
secondo quarto del XIV secolo




Spada di Cangrande I Della Scala, metà del XIV secolo






작품을 도난 당한지 며칠후 브레시아(Brescia)에서 범행에 사용된 자동차(밴)가 발견됐다.
브레시아는 밀라노와 시르미오네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작은 도시다.
그들은 베로나에서 시르미오네, 밀라노를 거쳐 프랑스 방향으로 달아난 것 처럼 브레시아에 차를 버렸다.




그러나 이탈리아 수사팀은 프랑스가 아닌 동쪽의 우크라이나 정부에 협조를 요청한다.
비디오를 면밀히 조사해 본 결과 이들은 서쪽이 아니라 동쪽으로 갔을 것으로 추정했기 때문이다.
몇 년 전에도 우크라이나 보안국은 걸작품 4점을 회수해 네델란드로 반환한 전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12월이 되었는데도 수사에는 아무런 진전이 없었다.
1월에도 도둑을 잡았다는 소식을 들려 오지 않았다.
2월에도 아무런 소식이 없었다.




그러던 3월의 어느날, 드디어 좋은소식이 베로나와 전세계에 타진된다.
우크라이나의 한적한 숲속에서 카스텔베키오 미술관의 작품들이 모두 발견했다는 뉴스였다.




*뉴스에는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작품을 살펴 보고 있는 사진이 기사와 함께 올랐다.
도둑들은 카스텔베키오의 경비원을 포함한 이탈리아인과 2명의 몰도바인(Moldova) 등 모두 13명이었다.




유럽에는 귀중한 그림이 많아 앞으로도 미술품 도둑은 좀처럼 줄어 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부도덕한 수집가 또는 도둑들이 알아야 할 것이 한가지 있다.

"미술품은 누가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관에서 누구든지 감상하게 하는 것이다".


여행팁: 박물관 입장료(6유로), 60세 이상(4.5유로)
10월부터 5월까지 첫 번째 일요일(1유로)
베로나 카드 소지자(무료)



글, 사진: 곽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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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의 이미지(7장)는 구글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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