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2019년도 H-1B 접수 프로세싱 마감

2019.05.21

이민국은 오늘 5월 17일부로 올해 H-1B 전문직 취업 비자 추첨에서 통과된 케이스의 접수 프로세싱을 마감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올해 H-1B 추첨을 통과하지 못한 케이스들은 순차적으로 고용주 또는 변호사 사무실로 반환될 것입니다. 추첨이 되지 않은 H-1B 케이스에 대해 이민국은 별도로 서면 통보를 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직 접수비 체크 비용이 은행에서 인출되지 않았거나 H-1B 이민국 접수증을 받지 못한 신청인들께서는 올해 H-1B 추첨에 아쉽게도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여기셔야 할 것입니다. 예년의 경우 보통 12-13만개가량의 비추첨된 H-1B 패키지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반송하다 보니 7월 내지는 8월까지 가서야 반송된 패키지를 받는 경우가 종종 생겼습니다. 


올해 H-1B의 운이 따라주지 않았던 분 중 미국에 계속해서 체류하기를 원하실 경우 다른 대안을 찾으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F-1 비자 OPT로 계시는 분 중 해당하시는 분들은 STEM OPT 연장을 신청하여 내년도 H-1B에 도전해볼 수 있겠습니다. 또는 본인의 전공이나 경력, 또는 고용주의 형태 (주로 해외에 본사를 둔 미국 지사/계열사)에 따라 O-1 비자 (과학/교육/사업/스포츠 또는 예술/방송영화 관련), L-1 주재원 또는 E-2 직원 비자 등을 고려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또는 본인이 투자자로서 E-2 비자를 취득하여 미국 내에서 창업하는 방법을 모색해볼 수도 있습니다. 신분 유지가 가능하고 스폰서 고용주를 찾을 수 있다면 취업 영주권 수속을 밟는 것도 가능합니다.

힘들게 미국에서 학업을 마치고 요즘 바늘구멍 통과하기보다 어렵다는 미국 취업비자 스폰서까지 받으셨는데 안타깝게도 H-1B 추첨을 통과하지 못하여 상심하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랜 기간 계획했던 일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많은 분들이 좌절하고 포기합니다. 하지만 H-1B 비자가 전부는 아님을 명심하시고 용기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H-1B 추첨 탈락 후 다른 비자 대안을 통해 성공적으로 미국에 정착하신 다수의 분들이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분명 다른 대안이 있습니다.

H-1B 비자 대안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저희 송동호 종합로펌 이민팀 칼럼 (http://www.songlawfirm.com/contents/newsresources?categoryId=22&pageIndex=1#contents-top)을 통해 참고 가능합니다.

칼럼 내용에 대한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시거나, 독자분들께서 알고 싶으신 법률 이슈가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mail@songlawfirm.com으로 문의해주세요.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