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dorelim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289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일상

【일만 시간의 법칙】

2018.09.05

【일만 시간의 법칙】 
 

캐나다의 작가 Malcolm Gladwell은 Outliers라는 작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이 아무리 뛰어난 재능과 좋은 환경에 있을지라도 꾸준한 자기 노력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일만 시간을 투자하면 자신이 하는 일에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 이것이 바로 일만 시간의 법칙입니다. 바이올린을 시작한 아이들을 종합 평가한 내용입니다. 일만 시간을 채운 사람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가 되었고 팔천 시간을 채운 사람은 아마추어의 실력자가 되었으며 사천 시간을 채우면 보통의 음악 선생 수준으로 남게 된다는 것입니다.


일만 시간의 법칙에 따르는 원리는 사람이 자신이 추구하는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좋은 재능과 환경뿐 아니라 지속적인 훈련을 이루고 절망적인 한계 상황까지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좋은 환경에 있으면서도 훈련을 견뎌내지 못하여 주저앉게 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대해서 권태를 느끼는 가운데 포기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이에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면 그만큼 피나는 훈련은 물론 끝까지 견뎌내는 인내심을 필요로 합니다. 자신과의 고독한 싸움에서 이겨내는 사람이 그 분야에서 정상을 차지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견디어 나갈 때 어느 순간에 실력이 쭉 올라가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Tipping point라 합니다. 이는 물이 수증기로 변하는 임계점의 현상과 같은데 한 순간에 극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일입니다. 이와 같이 사람도 여러 반복되는 훈련의 과정들을 거치면서 자신의 재능이 꽃을 피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천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추구하는 일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고 있는지 한번쯤 생각해볼 일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일만 시간의 법칙은 자신이 추구하는 분야에서 성공하기를 원하는 사람마다 깊이 새겨들을 교훈이 되고 있습니다.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