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월 10일 문정권 출범 하자마자 14일 北 미사일 발사 하였다. 이것이 문 정권 출범 첫 번째 미사일 도발이었고, 이후 21일,
27일, 29일,등 시도 때도 없이 쏴 올렸으나 대한민국 관계자들은 이미 그들의 동향을 모두 모두 물샐틈 없이 관찰하며 예의주시 하
고 있었기 때문에 북 미사일의 기종은 다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 5월 초순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쏴 올린 미사일을 두고는 '불상 미사일'이라 하였다가 수정하여 '단도 미사일'이라 하여 대체 이 단도미사일은 어떤성능의 미사일 인지에 대해 국제적관심도 넘쳐났고 대한민국 국민도 당연히 관련 미사일에대해 많은 질문들을 하게 되었다.
결국, 답변 할 수밖에 없는 처지로 몰린 대한민국 관계자는 "下野라도 할 수 있다"는 모진 각오로 답했다.
"무슨 미사일인지 연구 중입니다."
그 답변의 날부터 오늘까지 약 3개월간 지속적으로 연구하였고 아직도 연구 중 인데 한국시간 25일 오늘 또 새로운 미사일을 쏴 올렸다는 소식이 들어왔다.
한편 어제, 볼턴 미 보좌관이 일본을 거쳐 한국 도착하였던 23일에는 갑자기 예고 없이 중.러 전투기 폭격기가 기다렸다는 듯이 독도 상공을 침범하여 휘젓고 다녔다. 이에 한국 전투기도 대응 출격하여 적기에 경고 사격도 하였다. 그러자 이번에는 경고사격을 두고 일본은 강한 불만을 표시하며 "다께시마 상공에서 한국 전투기가 경고사격하는것은 받아드일수 없다"며 일격을 가하였다.
이와 같이 23일 일어난 침범 사건의 분석이 끝나기도 전에, 불상 단도 미사일 기종 연구가 끝나기도 전에 한국 시간 25일, 北이 또 다시 불상의 단도 미사일을 날렸다.
격랑의 한국 정세 무엇이 잘못되었으며, 그 누구의 탓이며, 해결 방안은 그 또한 그무엇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