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불확실한 경기전망 속,개인의 안전한 투자전략

2018.12.19

불확실한 경기전망 속,개인의 안전한 투자전략

은퇴연금은 무조건 안전한 보장성으로,투자는 적립식으로…

경기불황을 대비한 비상자금을 준비하라.


지난2008년 최저점을 지난 미국의 주식시장 지표들은 그 이후 지난10년간 연 평균14-17%라는 고성장을 거듭해 왔으며,특히3년, 5년, 7년 주기설을 비웃기라도 하듯 오래동안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왔다.작년2017년 말부터 많은 경제전문가들이2018년3/4분기 또는 늦어도2019년1/4분기부터 주식시장의 큰 하락세를 예상한 바 있었다.

실제로S&P 500을 기준으로 올해2/4분기부터3/4분기까지 순탄한 상승세를 이어오던 주식시장은 지난9월 중순부터 약45일동안 약15%이상의 급락을 보이기 시작했다.전문가들은 그동안 크게 성장해온 주식시장의 조정국면이라고 진단하고는 있지만,향후 중.장기적인 경기 전망을 자신있게 발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대체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대하는 일반 투자자 또는 향후5년 이내에 은퇴를 준비하는 개인들에게는 앞으로의 이러한 예측불가 한 경기상황이 가져다 줄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에 크게 긴장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한 경기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우리 개인들은 어떤 전략으로 안전하게 은퇴를 준비해야 할 것인가?다음의 세가지를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다.


1.401k, IRA등 개인 은퇴연금은 무조건 안전한 보장성으로 걸어 잠궈라.

직장생활과 비지니스에서 그동안 은퇴를 위해 모아온401(K)나IRA등은 불확실한 경제환경에서 지켜내기 위해 반드시 안전한 어카운트로 옮겨 놓아야 한다.지난2000년대 중반 금융위기 과정에서 은퇴를 위해 평생 모아 놓은401(K), IRA등의 연금이 반토막 이상 났던 경험을 한 사람들은 그 절망감을 아직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그 당시 은퇴를 앞둔 많은 시니어들이 지금까지도 그 영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없다면,아무리 평생을 모아도,하루 아침에 모두 잃어 버릴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상기해야 한다.

401(K)를 통해 연금을 모아 오다가 퇴직을 하였거나,또는 다른 회사로 이직 하였을 경우 그동안 모아온 은퇴연금은 개인IRA로 옮길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된다.이때에는 주식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전한 보장성 어카운트를 통해 반드시 그 동안 모아 놓은 돈을 지키고,관리하도록 해야 한다.최근에 일반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어카운트의 종류로는Indexed Account즉 보장성어카운트를 추천할 수 있는데,주식시장의 하락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대신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 정해진 일정부분의 수익성을 가져가도록 되어 있다.특히IRA의 경우Annuity상품 가운데,보장성 연금상품인Indexed Annuity를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특히,이와 같은 보장성 어카운트를 가지고 있다면,주식시장이 하락할때 내 돈의 원금을 지킬 수 있으며,하락한 장이 다시 반등할때에는 그 반등하는 상승효과를 통해 간접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올 수 있다.이름하여,계단식 수익성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2.적립식(Dollar Cost Averaging)투자전략을 준비하라.

흔히 주식이 떨어지면 돈을 잃어 버린다는 점에만 초점을 맞추게 된다.장기적인 투자 어카운트를 보유하고 있거나,또는 당장 인출해야할 어카운트가 아니라면,지나치게 패닉이 될 필요가 없다.주식이나 펀드 가격이 내려 간다는 것은 기존의 자산 가치는 하락하겠지만,동시에 내려간 가격에 새로운 주식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즉,목돈을 한꺼번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기존 가치가 하락하겠지만,매달 적립식으로 꾸준히 저축하거나 투자 하는 경우라면,낮아진 가격의 주식을 더 많이 매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전문적인 용어로Dollar Cost Averaging전략이라 불리는 이 방식은 은퇴시점이 아직5년 이상 남아 있거나,장기적으로 투자하고자 할 경우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따라서, IRA나401k또는 그 밖에 장기적인 은퇴연금을 현재 보유하고 있다면 현재 불입하고 있는 어마운트를 마켓이 떨어졌다고 해서 줄이는 대신 최소한 동일금액을 유지하거나,그 이상으로 불입할 필요가 있다.그동안 저렴한 가격의 주식이나 펀드를 구입한 경우에는,마켓이 바닥을 치고,다시 반등할때 그 효과는 더욱 크게 나타나게 되기 때문이다.


3.소비를 줄이고,비상자금을 준비하라.

경기가 하락하게 되면,기업은 물론 가계에도 즉시 현금흐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따라서,이러한 불확실한 경기가 계속될 경우 최악의 사태를 대비하여,평소 활용가능한 비상자금을 준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상자금이란, IRA나401k와 같은 은퇴연금 또는 장기투자 어카운트를 제외한 최소3-6개월의 생활비를 말한다.즉,직장이나 비지니스에서 현금흐름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최소한3개월- 6개월 동안Income으로 쓸 수 있는 비상자금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이러한 비상자금은 은행권 또는 현금으로 준비해 두어도 무방하겠다.

많은 경우 이러한 비상자금의 준비가 미비하여,비상시에IRA나401k,또는 저축성 생명보험등에서Cash out을 하거나Loan out을 하게 되는데,이 경우 세금,패널티,이자등으로 인해 더 많은 손실을 보는 경우가 발생하게된다.


Brian Lee, Co-Founder, Allmerits Financial

brianlee@allmerits.com / 213-215-9637

10/30/2018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