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창작

[Essay in My Heart] 독후감 – 서유견문(西遊見聞)

2022.12.28

[Essay in My Heart]



독후감서유견문(西遊見聞)



2008년 나는 야심차게 유길준의 서유견문을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읽어보고자 한국에 방문하였던 분의 도움으로 책을 구하게 되었다. 학창시절 역사시간에 유길준이라는 이름과 그의 대표적인 저서 서유견문에 대해 많이 들어는 보았지만은 사실 그 내용을 잘 모르던 차에 수십년이 지난 다음 호기심에 꼭 읽어 보기로 결심을 한 것이었다. 그러나 나의 게으름으로 인하여 2022년이 되어서야 겨우 서유견문을 통독하게 되었다. 사실 흥미위주의 소설이 아닌 그 책을 읽는데에는 나의 무한한 인내심이 필요했던 것이다.


유길준에 대해서는 대략 구한말에 개화사상을 가지고 있었던 선구자적 인물이고 보빙사의 일원으로 미국을 방문하고 구미 여러 나라와 일본을 본국 조선에 돌아 가는 길에 방문한 것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그의 구체적인 개화사상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 바가 없었다


한국 최초의 유학생으로 미국 보스턴의 한 고등학교에서 공부를 시작했던 유길준의 서양에 대한 다양한 호기심과 그의 부단한 노력과 열정은 배울점이 많다 하겠다.   


유길준은 당대의 대표적 지식인으로 서유견문(西遊見聞)은 그가 구미 각국을 (西, 특히, 미국과 유럽)을 돌아보면서 (遊) 보고 (見) 들으면서 (聞) 그가 느낀 점들을 꼼꼼이 기록하고 나중에 여기에다가 자신이 수집한 각종 서적과 정보를 더하여 국한문혼용체로 그가 서울에 있을 때 틈틈이 시간을 내어 생각한 바를 담담히 써 내려간 것이다.


그는 구미의 대표적인 나라들의 문화, 사상, 제도, 법률, 교육, 산업, 자연, 주요도시, 예절, 건축 등 그야말로 거의 모든 분야를 백과사전식으로 망라하여 기울어져 가는 나라 조선의 대표적 지식인의 관점으로 꼼꼼하게 기록해 놓아서, 그 당시의 세계정세 및 문화 및 문물들을 파악할 수 있어 역사적인 사료로서의 가치도 높다고 생각 된다.


이러한 다양한 서구 문화와 문물을 구성하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그의 개인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번역하여 조선의 현실과 비교하고, 그는 궁극적으로는 나라의 근대화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생각된다.


비록 서구 문화와 문물을 먼저 경험한 조선의 지식인으로서 그의 원대한 꿈을 그 자신이 꿈꾸었던 바대로 실현시키지는 못하였으나 그 나름대로 그의 저서는 하나의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아직도 치열하게 부딪치고 있는 동양과 서양의 두 축을 균형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지침서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그런 면에서 서유견문은 그 존재 만으로도 우리가 서양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데 유용한 도서로서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우리 나라가 개화기 때 서구 문화와 문물을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그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한 사람들 중의 하나였던 유길준의 파란만장한 생애는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하겠다. 그런 면에서 유길준의 서유견문은 나름대로 오늘날에도 세계화를 지향하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어 서구문화와 문물의 원류(原流)를 새로운 각도에서 나름대로 이해하기 위해 통독의 가치가 있는 유용한 저서로서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솔티


***


English Book Review (영문 독후감):

URL= https://www.ktown1st.com/blog/VALover/340536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