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페이스북 리브라, 넌 누구냐?

2019.09.11

지금 미국 정가에서는 Facebook 이 2020년 초에 발행할 예정인 리브라에 대해서 논쟁이 뜨겁습니다.  


아시다시피 비트코인은 지난 2017년 말부터 2018년까지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가, 4,000 달러 대 까지 하락한 후 최근 1만달러선에서 등락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 다양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데 그 중에 은행처럼 정부나 어떤 기관에서 보증하는 시스템이 없는 것은 객관적인 신뢰성에 염려를 낳고있습니다.  


그리고 채굴하는데도 한계가 있고, 채굴비용도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처음 등장했을 때는 송금 수수료가 없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 세웠는데, 이런 채굴비용의 상승과 채굴의 한계는 수수료 인상에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음성자금의 유통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탈화폐는 현재의 은행 시스템에서 제공하기 쉽지 않은 편리함을 제공하는 등 긍정적인 면도 있어서 금융가 뿐만 아니라, 많은 대기업들이 이 부분에 적지 않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회사인 Facebook에서 디지탈화폐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해서 워싱톤 정가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Facebook에서는 블락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기존의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탈화페의 장.단점과 현재 금융시스템의 장.단점을 보완한 두 시스템의 중간 쯤에 있는 “리브라”를 만들어 새로운 결제 시스템으로 또는 통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한 것입니다.   


실제로 Facebook에서 시행하려는 리브라는 법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인 부분을 해결한다 해도, 리브라가 줄 경제적 사회적 영향은 상상하기 조차 힘들 정도로 그 파장이 클것으로 생각됩니다.  Facebook에 가입한 회원들에게 자신들이 올린 다양한 컨텐츠에 좋아요가 눌러질 때 마다 리브라를 지급하고, 받은 리브라로 Facebook에서 구축하는 또는 Facebook 과 계약된 기업들의 플랫폼에서 현재 통화를 대신해서 거래할 수 있게 한다면, Facebook의 파워에 밀려 많은 기업들이 동참하게 될 것이고, 이런 물결은 현재 통화 시스템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Facebook 입장과는 달리, 반대의 목소리도 작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처럼 음성적인 자금의 이동과 돈세탁에 이용될 수 있고,  자칫 탈세의 온상의 우려와 세상은 이런 거대 기업이 통화시스템을 포함한 금융권까지 통제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째튼 Facebook이 리브라를 내년 초에 출시하는데는 적지 않은 난관이 예상됩니다.


 

유튜브에서  “안병찬” 또는 “안병찬 in USA” 로 서치하시면 저의 다양한 칼럼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회계사 안병찬이었습니다.

--------------

 

안병찬 공인회계사 | ABC 회계법인 

www.abccpas.com 
www.epayyes.com 

www.youtube.com/안병찬inusa 
www.facebook.com/abccpas 

더 도움이 필요하시면  ABC 회계법인 으로 문의해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consulting@abccpas.com 
213-738-6000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