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건강

겨울 제철 과일 귤 좀 드시죠

2018.01.05

귤이 좋은 효능은

 

1. 체온강하 방지 신진대사 촉진작용

귤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여름보다 겨울철에 필요한데 추위에 견딜 수 있도록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방지한다.

 

2. 유해물질 해독작용

 

3. 건위작용

껍질부분에는 정유성분이나 헤스페리딘이 풍부하다.

 

4. 가슴앓이, 식욕부진, 악취에 의한 메스꺼움 등의 증상 개선 작용

 

5. 동맥경화 예방작용

 산성 물질(citric acid)이 원인으로 귤 1~2개에 들어 있는 citric acid(구연산)은 약 5g 정도이다. 보통 성인은 구연산일 경우 5g, 아세트산(초산, 식초의 주성분)일 경우 2g, 식초의 경우 30ml 정도를 매일 섭취하면 피로도 적고 동맥경화도 예방된다.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방지한다.

 

6. 항암작용

 미국 국립 암연구소는 감귤류가 위암을 치료한다고 발표하였다. 감귤류에 들어 있는 항암물질의 한 가지는 비타민 C인데 이는 강력한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해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렌지와 다른 과일을 다량 섭취한 사람들은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저하되었다. 또한 오렌지를 다량 섭취한 사람은 오렌지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었다.

 

7.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하는 것은 비타민 E의 작용이다.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이루어진 연구 결과 오렌지와 그 외 다른 감귤류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내리게 하는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다. 오렌지와 그레이프후르츠의 식이섬유인 산성 다당류가 실험동물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킨 것이다.

 

8. 항균작용

 오렌지 껍질에는 포도상구균, 이질균, 용혈성 연쇄상구균, 인플루엔자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9. 감기의 예방과 치료작용

 비타민 C는 스트레스에 대한 인체의 저항성을 증진시켜주며 특히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10. 소화 개선작용

 귤껍질을 차로 끓여 마시거나 가루로 만들어 생강차에 넣어 마시면 소화가 안되거나 더부룩할 때 좋다. 폐를 윤택하게 하고 기침을 멈추게 한다. 몸을 차게 하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또 구역질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고 위에 수분이 정체하여 있을 때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위하수인 사람에게 좋다.

 

11. 가래 치료작용

 가래가 없어지지 않을 때에는 껍질 채로 구워서 속이 뜨거운 귤을 먹으면 좋다.

 

12. 항염증, 항궤양, 이담작용

 감귤류의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cis-coumarin에는 항염작용이 있고 메틸헤스페리딘에는 항궤양 작용이 있으며 비타민 C,K를 병용하면 그 작용이 한층 더 강화되고 이담작용이 신속하게 나타난다.

 

[주의] 독성 및 부작용

 귤을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은데 귤에는 시금치에서와 같은 옥살산이 들어 있어 옥살산과 색소가 신장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너무 심하면 황달에 걸린 것처럼 피부가 온통 노랗게 변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지나치게 흡수된 카로틴이 피부에 축적된 지방을 물들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병은 아니지만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과함이 부족함만 못하다..... 는 옛말이 있습니다.

건강하세요.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