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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창작

<과거 낙방후 황제가된 사람>

2020.09.17



 


            <과거  낙방후  황제가된 사람>

                                                                                                

 인생을 살다보면 오늘의  행운이   미래의  불행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이와는 반대로 오늘의 불행이 미래의 행운의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희 일비 하지말고  담담히   행, 불행을 대하는 태도가 필요한 이유 이다.   홍수천은  광동성화현 (花縣) 의  객가 출신으로    초급 과거 시험인  원시 (元試) 에   여러번응시 하였으나 계속 실패 하자,  너무   속이 상하고   좌절하여 약 40일  동안병석에 누워있게 된다.  이때  여러가지  악몽에 시달리는데  이때 불가사의 한 꿈을  꾸게된다.    금색  머리에 검은 도포를 입은 기품이 넘치는  노인이   “이 검으로 사악함을 물리쳐라!”   라고 하며 파사검 (사악함 을 물리치는 검) 을  주었고 또  중년남자로 부터 요사스러움을 없애는  도끼를  받는 꿈이였다.   

‘참 희한한  꿈’    이라고  생각 했는바   홍수천은  병이 어느정도  완치 되자 불굴의 정신으로 과거 시험을 다시 보기위해 광저우에 갔을때 침례교  선교사로  부터  <권세양언> (勸世良言) 이라는  전도지를 받아 보고서는 이전에  자신이꾼꿈의 의미를 자의적 으로 해몽 하게된다.   즉 노인은  야훼 (하나님) 이고 중년 남자는  예수이며 자신은  예수의   동생이라고  자신의  꿈을 기독교 적인 논리로  이해 한다.    그래서  자신의  고향인  광동성 에서 선교 활동을 시작 했지만 친척과  소수의  일부  사람을  얻는데  불과한성과를 얻는다.   그  이유는 야훼만이 유일신이라는 전도가 다신교적 전통을   가지고 있는 중국인  들에게 맞지  않아서 였다.  효과적인   포교 방법을   모색 하던 홍수천은   <원도구세가>  <원도성세훈> 아라는 포교문서를 집필한다.  이어 1847년 태평천국의 전신이라   할수있는 배상제회를 광동성  계평  금전촌 에서 창설한다.

홍수천은 아편전쟁 이후 극도의 혼란에  빠진 중국을 구하는  사명을 자신에게 계시한 야훼와 예수의 진리를 죽을힘을  다해퍼트리려 애쓰나 용이치가 않아 일의  진척이   미진 하던중 치밀한  조직  운동가인 풍운산이 신도가  되면서  탄력을  받기  시작한다.    풍운산이 수완을 부려  포교가 활성화  되었고   3,000명의  신도를 얻게된다.   (이래서 사람을  잘 만나야 한다)  배상제회의 주  참여자는 가난한  농민,   광산 노동자,  객가등의 가난한 민중들 이였다.   이후 용맹 무쌍한  야전 지휘관   소조귀, 그리고  무속적 빙의능력을 가진 종교 지도자 양수천 등을 영입함  으로써 크게  세력을  키웠다.   1850년 배상제회는 금전촌에 집결해 단영  이라는 군사조직을 결성했다.    이 과정에서 청나라  조정의 군대및  자경단과 몇차례 충돌이 발생하게  된다.   이때  금전촌에  집결한  신도수는   2만명 정도   였으나 이중   성인 남자는  불과  3,000명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이들보다 몇배나  많은 청나라  군대를 연속적 으로 격파 하면서 혁명의  불길이 거세게 일어나기 시작한다.

1851년1월11일 드디어 금전촌 에서 배상제회는 국호를 태평천국 (太平天國) 으로 하고 홍수천을 천왕  (天王) 이라 칭하였다.   양수청을  동왕 (東王) 에  풍운산을 남왕 (南王) 에봉하고   태평천국 군은  북진했다.    몇차례의  위기가 있었으나  1853년 1월에는  무창을,   3월에는  남경을,  점령한다.   남경을   수도로  정하고 도시 이름은 천경 (天京) 이라 하였다.   태평천국은밖으로는  토벌군과 싸우면서 안으로는  ‘천국’ 건설에   박차를  가했다.    홍수천은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죽어서천당에  가지만  이세상에 서도 소천당에 살수 있다고  설교했다.    소천당은 일종의 공상적  사회주위  국가이다.  홍수천은 토지가  있으면 함께  농사짓고,   밥이 있으면 함께 먹고,  옷이 있으면 함께 입고,  돈이  있으면  함께,  쓰자고 했다.   일종의코뮤니스트 사회를 지향한  것이다.    태평 천국의  난의  주요무대는가오성,  절강성,  안휘성, 호복성  이였으나   14년간의 전쟁기간 동안 북서쪽  끝인  감숙성을 제외한  모든  중국의  성을  최소한  한번이상 태평천국군이  지나갔다.

태평천국의  난은 중국  역사상 명,청 전쟁이후 가장  대규모   전쟁이 였으며   인류전체  역사를  통틀어도 가장  유혈이 낭자한 내전중 하나로 손꼽힌다.   19세기  최대의 군사분쟁  이였던    태평천국의  난으로  죽은 사람만    2천만~7천만명 정도로 추산 되며 난민 신세가된  사람도 엄청나게 많았다.   소천당  건설의  열기는   1856년을 경계로  급격히 사그러지게된다.   태평천국 지도부가 내분에 휩싸였기 때문 이다.   홍수천은 천왕이된 이후 부터 조금씩    변질되고 자만에  빠지기 시작 한다.    여러명의  후궁 (88명) 을  두고 삼천명의   궁녀를  거느리는사치 생활에 빠진다.   서민들  에게는  일부  일처제를 요구 하면서 구약의 일부 다처제를 이유로  지도부  에게는 예외로  한 것이다.   1863년  이후    태평천국은 태창주, 우시, 향주를 차례로 잃고  천경은 고립 되었다.   고립된  천경의 식량 사정은 위태로웠고 풀을  뜯어먹을   지경에 이르렀다.  수도임 에도   불구하고 방어를 담당할 병사들이 폭도가  되어갔고 끝이 가까워  지고 있었다.    1864년  6월1일 마침내 홍수천은 영양 실조로 이른바   ‘굶어 죽는다’   죽음 직전   “내가  천국에  올라가    천부 (하느님)  천형 (예수님) 에게 군사를  빌려  천경을  지키겠다”   고  말하고  숨을 거둔다.  

이후   1864년7월19일  천경 공방전에서  천경이 함락 되면서 태평천국의 난은 끝난다.   홍수천이 일찌기 과거에   급제  했더라면 하급관료가되어  평탄하고  평범한  삶을 살았을  것이다.   과거에 여러번  떨어지고  상심  했기에 병을   앓게되고 기이한  꿈을 꾸게 되었으며 이로 말미암아 천왕 (天王) 이  되었지만 짧은 영광 끝에 드디어 굶어죽고  만다.    오늘의 불행이 후에 행복이   될수도 있고 오늘의  행복이  후에  불행이  될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극적인 예라 할수있을  것이다.   


자료제공:  GU DO  WON  (철학원)

213-487-6295, 213-999-0640

주소: 2140 W. Olympic  Blvd #224

Los Angeles, CA 9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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