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탈출하다(하)

2017.12.08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탈출하다 (하)



공동샤워실에는 물이 아니라 클론B’가 떨어졌다. 벽에는 사람들의 손톱자국이 선명하게 보인다


수용소에서 가장 많은 유대인을 살해한 것은 1943년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동안의 기간이다.
이 기간동안에 살해된 유대인은 105,000명에 이른다.
아우슈비츠에서 살해된 총희생자는 유대인 사이트에는 2백만에서 4백만이라고 적혀 있고
아우슈비츠에는 1940 ~ 1945년동안 1,100,000명(유대인 90%)이 희생됐다고 적어놓았다.
하지만, 놀랍게도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탈출한 용감한 사람들도 있었다.
802명이 탈출을 시도 144명이 성공했으며, 아직까지도 행방을 알 수 없는 사람은 331명에 이른다.
그 중, 가장 드라마틱하게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탈출한 포로는 폴란드 정치범이었던
카지미에쉬 피초프스키(Kazimierz Piechowski)와 3명의 친구들이었다.
보이스카우트 출신이었던 피초프스키는 당시 23살의 나이로 힘이 좋고 체격도 건장했다.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용감하게 탈출한 수용소 시절의 카지미에쉬 피초프스키(Kazimierz Piechowski)



3명의 친구들 또한 독일말을 구사할 수 있어 수용소에서는 모두 중요한 일들을 하고 있었다.
그 중 한 명의 친구가 우크라이나 출신의 ‘에우게니우스 벤데라’라는 친구.
벤데라는 자동차 기술자로 독일군 차량을 정비하는 일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그가 독일군 파일을 통해 자신이 곧 사형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
죽음을 함께 맹세한 4명의 친구들은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 탈출을 계획하게 된다.
독일군의 복장과 승용차로 정문을 통한 탈출을 계획한 그들은 거사의 날을 정하고 행동에 옮긴다.
그들이 탈출에 사용하려 점찍어 놓은 차는 수용소 총책임자 루돌프 회스의 승용차 ‘Steyr 220’였다.
Steyr 220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있는 차 중에는 가장 빨리 달리는 승용차였다.



탈출에 사용한 수용소 총책임자 루돌프 회스의 승용차 ‘Steyr 220’


혹시라도 있을 독일군의 추격을 따 돌리려면 그들에게는 빠른 속도의 승용차가 필요했던 것.
1942년 6월 20일 토요일,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거사의 날이 밝았다.
2층에 있는 창고에 몰래 들어간 그들은 독일 친위대 장교복 등 군복으로 갈아 입고 무장한다.
한편, 벤데라는 복사된 키를 가지고 차고에서 승용차를 가져왔다.
정문을 통과할 때는 조마조마 했으나 승용차를 본 보초병이 손을 쳐들며 먼저 ‘하이 히틀러’를 외친다.
4명의 친구들은 내색하지 못하고 속으로만 쾌재를 불렀다.
승용차는 수용소 정문을 지나 달리고는 있지만 아직 마지막 바리게이트가 남아있다.
이곳은 친위대 보초병이 패스를 보여 달라고 할 수 있기에 4명의 친구들은 긴장한다.
80미터 앞까지 왔지만 바리게이트 차단봉은 그대로 내려져 있다.
60미터에도 바리게이트 차단봉은 올라 갈 낌새가 보이지 않았다.
40미터에도 그대로..
25미터에도 그대로..

이때, 뒤에 있던 친구(Jozef Lempart)가 친위대 장교복 차림의 피초프스키의 등을 치며 말했다.
‘뭐라고 말좀 해 봐!’
정신이 번쩍난 피초프스키는 그때서야 차 문을 열고 보초병을 향해 소리치기 시작했다.
“야 이놈아 빨리 차단봉 올리지 못해! 너 죽고 싶어 환장했어!”
차단봉은 즉시 열렸으며, 4명의 친구는 수용소를 완전히 탈출할 수 있었다.
한 달 후,아우슈비츠에 수감된 포로들은 모두 죄수 번호 문신을 팔뚝에 새겨야 했다.



탈출 사건 이후, 아우슈비츠에 수감된 포로들은 모두 죄수 번호 문신을 팔뚝에 새겨야 했다



60년 후, 그의 탈출기는 다큐멘타리 영화로 제작됐으며,
98세의 피초프스키는 75년이 지난 지금도 정정하게 살아서 수용소의 참상을 증거하고 있다.
 

정정하게 살아서 수용소의 참상을 증거하고 있는 98세의 카지미에쉬 피초프스키

그리고
, 하인리히 히믈러는 1945 4월 영국군에 체포되자 독극물을 먹고 자살했으며
루돌프 회스는 1947 4 16, 아우슈비츠의 교수대에서 교수형에 처해졌다.
 
 
글 사진(1): 곽노은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 대탈출

Uciekinier -Kazimierz Piechowski -Auschwitz escape story


https://www.youtube.com/watch?v=CNlnCkcAyyo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