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발제문(류경묵 연구원): 아동분석을 위한 방법

2019.09.29

과목클라인 학파 대상관계이론과 그 역사

주제: 아동분석을 위한 방법

지도 교수신현근 박사                      

내용발제문                        

발제자류경묵 ICC 연구원

발제일: 9/23/2019

주교재:

Hinshelwood, R. D. (1994). Clinical Klein: From theory to practice. New York: Basic Books.

임상적 클라인 – 이론과 실제(2006). R. D. Hinshelwood(지은이). 이재훈(옮긴이). 한국심리치료연구소.

 

 

 

 4장 아동분석을 위한 방법



-멜라니 클라인은 1940년대 이후 제자들과 함께 하나의 학파를 이루기까지 정신분석 실제와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지속적으로 공헌했다이에 앞서 클라인은 약 20년에 걸쳐 세 살 정도의 어린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정신분석 방법을 개발했다.

-클라인은 자신의 분석방법을 놀이 기법(play technique)이라고 불렀다그녀는 1920년 경부터 그것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어린 아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초기 분석’ 기법을 채택했다. “내 치료실의 낮은 탁자 위에는 나무로 만든 작고 단순한 장난감들즉 작은 남자 인형과 여자 인형손수레마차자동차기차동물블럭종이가위연필 등이 놓여 있다.”(1932)

-치료하는 동안 아동은 놀이치료실에 있는 장난감들을 가지고 논다클라인은 아동이 놀이 중에 곧 심한 불안을 드러낸다는 것을 발견했는데그것이 어떤 내용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로 인해 당혹감을 느끼곤 했다남자 인형이나 여자 인형 대부분은 명백히 대상들과의 관계와 대상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는데클라인은 아브라함이 그의 성인 환자의 자료에서 보았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보았다그것들은 환자의 무의식적 환상을 보여준다는 것이다그녀는 장난감 인형이 취급되는 방식을 아이가 느끼는 불안과 연결시켰는데그런 불안은 그 아이의 중요한 인물들과의 관계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과 관련되어 있었다.

-클라인은 때때로 아주 무모해 보이는 직접적인 방법으로 아이가 염려하고 있는 것에 관해 아이에게 말해주었고아동의 말에서 표현된 염려들을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였다그녀는 아동들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줄 때그들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아동의 염려는 성인이 생각하는 현실적인 염려가 아니라아동 나름의 논리에 따른 것이며프로이트가 꿈에서 발견했고아브라함이 정신증 환자에게서 발견했던 것과 같은 것이다클라인이 이해하고도우려고 했던 것은 아동 자신의 논리였다놀리에서 아동의 무의식적 내용이 드러났고그것을 무의식적 의미들과 연결시켰다.

-치료작업은 환자의 놀이에서 드러나는 것에 대한 명백하고 직접적인 해석을 통해 이루어졌는데그 해석은 아동의 놀이에서 또 다른 반응을 가져왔다불안-해석-반응의 연속과정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2

-클라인은 초기에 면담을 통해 환자의 깊은 불안에 관해 작업한다처음에 아이의 놀이는 불안 때문에 아주 심각하게 제한되어 있지만면담이 진행되면서 보다 자유로워졌다불안이 완화되고 놀이의 내용과 특성이 변화되는 것은 클라인의 해석과 분석 기법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었다.(61)

해석과 반응

-원칙적으로 해석은 무의식에 숨겨져 있는 생각정서(특히 불안), 관계들을 의식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요컨대말로 표현될 수 없었던 것을 아동에게 말로 표현해 주는 것이다아동 분석은 치료자가 환자와 함께 (또는 심지어 환자에게어떤 것을 한다는 표현이 더 잘 어울인다.

사례억제된 놀이

-3세 9개월 된 피터는 1920년대 초에 클라인에게 치료를 받았다피터는 매우 다루기 어려운 아이로서엄마에게 양가감정을 가지고 강하게 집착했다그는 좌절을 전혀 견디지 못했다.

그는 놀이가 철저히 억제되고지극히 소심하고애처로우며남자답지 못한 아이라는 인상을 주었다그의 행동은 공격적이며냉소적이었고다른 아동들 특히 그의 동생과 아주 사이가 나빴다.”

첫 면담에서, … 피터는 다시 말 두 마리가 끄는 마차를 가져와서 그 말들의 발을 서로 충돌시켰다그때 그는 내게는 프릿츠라는 동생이 생겼어요라고 말했다.”

-우리는 피터가 동생에 대해 어떤 궁금증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클라인은 피터의 동생에 관해 물어보기보다는 피터의 놀이에 초점을 맞추었다.

나는 피터에게 마차들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물었다피터는 그것은 나빠요라고 말했고그것들을 부딪치는 행동을 멈추었다가 곧바로 다시 부딪치기 시작했다그 다음에 그는 장난감 말 두 마리를 같은 방식으로 부딪쳤다.”

-피터는 장난감들을 일렬로 놓거나 나란히 놓거나 부딪치는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클라인은 이러한 피터의 놀이가 그에게 억압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보았다이 억압은 그녀가 그에게 마차들이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물었을 때 다시 나타났다. ‘그것은 나빠요라고 말하고 나서 그것들을 부딪히던 행동을 멈추었던 것에서 알 수 있다. 3

 

-우리는 이 자료를 통해 하나의 인과관계를즉 피터가 어떤 것이 나쁘기 때문에 무언가를 억압하게 되었고특히 분석가가 장난감을 부딪치는 행동에 주목했던 순간에 그러한 억압이 이루어졌다고 가정할 수 있다.

-불안한 아동은 첫 면담의 놀이에서부터 가장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할 것이다피터ㅢ 경우불안(‘나쁜’ )은 충돌하는’ 마차에서 드러나고 있다그것을 알아보는 누군가(분석가)와 더불어피터는 그것에 관해 무언가를 할 수 있다고 느꼈을 것이다그러나 클라인이 알고 있다는 사실이 또한 피터를 걱정하게 했던 것 같다그래서 피터는 놀이를 억압한다이런 점에서 피터는 자신의 불안을 의사소통하려는 소망과 그것을 억압하려는 소망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었던 것 같다.

-분석가는 면담 초기부터 이 부딪치기에 관해 이야기를 시작했고 피터가 사람들에 대해 그리고 그들 사이의 지속적인 관계에 몰두하고 있다고 해석했다즉 그녀는 장난감들이 사람들을 나타내며 부딪히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피터는 처음에 아니에요라고 말했다가 그것은 나빠요를 반복했다똑같은 말을 사용한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 같다그것은 처음에는 피터의 마차 놀이에 대한 클라인의 언급과 관련해서 나타났고이제는 사람과 관련된 것으로 드러났다그것은 마차 또는 말과 사람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피터는 그 말들도 부딪쳤어요그리고 이제 말들은 잠자러ㅗ 가요라고 말한 후에 그는 말들을 벽돌로 덮고 나서, ‘이제 그것들은 죽었어요나는 그것들을 묻었어요라고 말했다.” 첫 면담은 여기서 끝났다클라인이 그 말들을 사람들이라고 해석한 후에 피터의 놀이는 진전을 보였다그것은 아주 미미하지만 일순간 상상력이 자유로워졌음을 뜻한다.

-피터가 그래요 그것은 부딪치는 두 사람이에요라고 동의했을 때클라인은 그 동의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신중히 평가해야만 했다그것은 위압적으로 보이는 어른의 말을 그대로 따르는 것일 수도 있다만약 그 동의가 억압에서부터 일시적으로 풀려났음을 말해주는 것이라면그것은 의식 수준에서의 라는 대답보다 더 중요한 것일 수 있다그것은 깊은 반응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면담에서 피터의 놀이는 첫 면담과 마찬가지로 억제되고 반복적인 형태로 진행되었다. “…첫 면담에서처럼 두 대의 마차와 두 대의 자동차를 서로 충올시켰다그러고 나서 그는 그네 두 개를 나란히 매달아 놓고는흔들리는 그네의 안쪽 부분을 내게 보여주면서 그것이 어떻게 흔들리고 부딪치는지 보세요라고 말했다.”(67) 4

 

-내용이 빈약한 피터의 놀이는 그네 놀이가 추가됨으로써 약간 다양해젔다그것들은 서로 부딪혔다그녀는 그 때 해석했다. “나는 흔들리는’ 그네자동차마차그리고 말을 가리키면서 그것들이 상징하는 것은 찌찌(thingummies)’를 부딪치는 두 사람즉 아빠와 엄마라고 말했다피터는 아니에요그것은 나빠요라고 말하면서 클라인의 말에 대꾸했다.”

-그녀는 그 전날 장난감들이 사람을 나타낸다는 결론을 이끌어냈고이제 그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엄마와 아빠를 가리킨다고 말했다그리고 그녀는 흔들리고 부딪치는 그네는 성기에 관한 것이고그것들의 활동(부딪치기)은 성교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67)

-이 해석에 대한 그의 반응은 아니에요그것은 나빠요.’였다그것은 그의 억압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였다클라인의 해석이 피터가 염려하는 어떤 것에 대한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그 어떤 것이란 부모가 함께 행하는 것그들의 성기를 가지고 행하는 매우 염려스러운 행위이다.

-“피터는 마차들을 계속 충돌시켰다그리고 그는 이것은 그것들이 부딪치는 거예요라고 말하고 나서자신의 어린 동생에 관해 말했다.”

-동생에 관한 그의 언급은 동생이 그의 불안과 중요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첫 면담에서도 피터는 두 개의 마차들과 말들을 부딪치게 한 다음에어린 동생이 생겨까는 말을 했었다나는 계속해서 너는 아빠 엄마가 그것들을 부딪쳤기 때문에 네 동생 프릿츠가 태어났다고 생각하고 있구나라고 해석했다.”(68)

-이 새로운 해석은 피터가 자신의 동생이 어떻게 태어났는지를 탐구하는 것에 몰두해 있고동생은 엄마와 아빠 상호간의 관계를 통해 태어났으며그것은 그들의 성기와 관련되어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피터의 놀이에 관한 클라인의 가설이 옳은 것인가?

-“그는 또 다른 마차를 가져왔고마차 세 대를 전부 충돌시켰다나는 그것은 너 자신의 찌찌를 가리키고 있구나너는 너의 찌찌를 아빠와 엄마의 찌찌들과 부딪치고 싶어 나나봐라고 해석했다근 ㄴ즉시 네 번째 마차를 가져 왔고 이건 프릿츠에요라고 말했다그리고는 더 작은 마차 두 개를 가져다가 자동차 위에 하나씩 놓았다그는 마차와 말을 가리키면서 이건 아빠에요라고 했고그 옆에 다른 하나를 놓고는 이건 엄마에요’ 라고 말했다그는 다시 한번 아빠 마차와 말을 가리키면서 이건 나예요라고 말하고 나서엄마 마차와 말을 가리키면서 이것도 나예요라고 말했다그것은 성교 중에 있는 부모와의 동일시를 나타내는 것이었다그 후에 그는 반복해서 작은 5

 

마차 두 대를 부딪쳤고자신과 어린 동생이 병아리 두 마리를 그들의 침실 안으로 가지고 왔던 일에 대해 말했다….”

-앞의 해석에 대한 피터의 반응은 지난 번 면담에서 진행되었던 것과는 매우 다르게 나타났다이 놀이는 상상력 있는 생각과 풍부한 이미지들이 전개되는다양한 다른 종류의 관계들을 보여주며억제된 상태로부터 보다 상상력 있는 놀이를 즐기는 상태로 발전하는 모습에 주목했다.

-이 사례에서 그녀는 피터가 동생을 태어나게 한 부모의 성교에 관해 불안해 있다고 확신했다피터에게는 부모들이 비참한 결과들-죽음과 매장-을 가져올 수 있는 매우 공격적이고 위험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을 것이다.

-부모가 성기를 부딪친 결과로 동생이 태어났다고 하는 피터의 환상은 두려운(’나쁜’)소망즉 아마도 부모를 향한 어떤 소망에 대한 불안과 관련되어 있는 듯하다클라인은 이 환상을 말로 표현함으로써피터가 보다 생생하고직접적이고 상상력 있는 놀이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70)

초기 해석

-분석의 성과들을 통해서 자신의 분석기술의 타당성이 입증되었다는 클라인의 확신에도 불구하고이에 대한 반론들이 있었다그것은 깊은 무의식적 불안에 대한 해석이 아동을 더 불안하게 했기 때문에아동의 놀이에 변화가 생겼다는 주상이다표면적으로 더 자유로워 보이는 피터의 놀이는 사실 더 심한 불안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안나 프로이트 또한 아동 분석을 위한 기법을 개발했다비록 클라인보다 약간 늦었지만 아버지인 프로이트의 지지를 받았고비엔나 정신분석의 전통을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그녀의 주산은 아동이 분석가와 맺는 관계 방식을 중심으로 한 것이었다당시의 다른 분석가들처럼그녀는 정신분석이 지닌 치료적 힘이 분석가의 인격에 대한 환자의 긍증적인 감정에서 나온다고 읻었다분석가에 대한 사랑이 무의식을 깨닫는 고통에 대한 저항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71)

-전이는 감정들이 다른 사람이나 발달의 다른 단계로 옮겨지는 것을 가리킨다예를 들면환자는 분석가를 자신이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아버지로서 사랑한다따라서 분석가는 새로운 아버지 인물이 된다이것은 치료 실제에서 결정적인 의미를 갖는다강하고 긍정적인 애적의 전이는 환자가 해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전제조건이기 때문이다. 6

 

-안나 프로이트는 아동 정신분석의 경우 전이는 사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그녀는 3세된 아동은 전이의 궁극적 기초인 일차적 사랑의 단계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상태라고 보았다아동은 현재의 부모를 사랑하고 있으며따라서 성인 환자처럼 분석가에게 사랑을 쏟을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방법들에 의존해야 하는데첫째현실(전이가 아닌)에서 아동의 긍정적인 태도를 계발하는 일둘째실제로 교육적이고 훈육적인 자질을 가진 부모로서 기능하는 일이다안나 프로이트는 아동 분석에서 이 특별한 관계는 해석의 전 단계인예비 단계 혹은 준비 단계에서 획득되어야만 한다고 권장했다그녀는 분석 초기에 해석을 제공하는 클라인을 맹렬하게 비판했다그녀의 비판은 특히 아동의 성에 관해 해석하는 것에 집중되었다.(72)

-아주 어린 아이에게 명백하게 성적이고 살인적인 환상이 있다고 말하는 멜라니 클라인의 해석은 혐오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1926년의 논쟁에서는 예비 단계가 필수적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중심으로 각각의 견해를 지원하는 임상자료들이 제공되었다클라인은 처음에 관계 맺기가 매우 어려운 아동들분석가와 긍증적 관계를 형성하는 대신 명백한 적대 관계를 형성했던 아동들을 표본으로 삼았다.

-클라인은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아동의 부정적 전이를 극복하고자 노력했다첫째친밀한 분위기를 형성하는 방법즉 아동이 놀이와 대화 다시 말해 준비’ 단계 안으로 들어오도록 격려하는 방법둘째심층적인 해석을 제공하는 방법그리고 그녀는 그 결과에 놀랐다. (1924년에 작업했던 루스의 사례)

사례불안한 루스

4세 3개월 된 소녀인 루스는 양가감정을 가지고 엄마와 몇 사람에게 강하게 집착하면서도 낯선 사람들에 대해서는 강한 혐오감을 나타냈다또한 그녀는 심한 불안에 시달렸고대체로 매우 초조해했다.

-“첫 면담에서 루스는 나와 단둘이 방에 있는 것을 완강히 거부했다그래서 나는 루스의 언니에게 분석하는 동안 함께 있어 줄 것을 요청하였다나의 의도는 궁극적으로 루스가 혼자서 면담할 수 있게 되는 데 필요한 긍정적 전이를 형성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 루스는 언니하고만 장난감 놀이를 했고 나를 완전히 무시했다…”

-클라인은 이번에는 자신의 생각대로 루스에게 직접적이고 단순한 해석을 제공했다. “어느 날 루스가 다시 언니에게만 전적으로 관심을 보이면서작은 공들이 담긴 통과 뚜껑을 그렸을 때나는 7

 

그 뚜껑이 무엇에 쓰이냐고 물었다그러자 그녀는 나에게 대답하지 않았다그녀의 언니가 다시 묻자그녀는 공들이 굴러 나오지 못하게 하는 데 쓰인다고 말했다이에 앞서 루스는 언니의 가방을 뒤진 다음가방에서 아무 것도 나오지 못하도록 가방을 단단히 잠갔다….”

-여기서 클라인은 물건들이 떨어져 나오지 못하게 안에 가두어 두는 반복된 루스의 행동 양식에 주목했다.

-“…통 안에 있는 공지갑의 동전그리고 가방의 모든 내용물은 엄마 몸 안에 있는 아기를 의미하는 것이고루스가 더 이상 형제 자매가 태어나지 않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안전하게 가두어 두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75)

-노골적인 클라인의 해석이 무모한 것처럼 보이지만그녀는 해석을 통해서 아이의 무의식적 환상과 접촉할 수 있었고그 결과 그녀의 태도가 완전히 변했다이 때 처음으로 루스는 클라인과의 접촉을 허용했다.

-이런 놀라운 효과는 직접적으로 아동의 긍정적인 정서를 이끌어내려는 시도와는 아주 완전히 다르다루스는 좀더 긍정적으로 변했고클라인은 루스의 질투를 보다 깊이 조사할 수 있었다. 3주 후 루스의 언니가 아파서 단 둘이 분석을 시작할 때 엄마처럼 루스를 달래면서 분석을 시작했고놀이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나는 루스가 이전 면담에서 만들어내 자료를 놀이의 주제로 삼았다. … 그 때 그녀는 인형에게 젖을 먹이고 주전자로 하나 가득 우유를 먹였다나는 루스가 전에 했던 것과 똑같은 놀이를 했다나는 인형을 재우면서내가 인형에게 무언가를 먹이려고 하는데 그게 무엇인지 아느냐고 물었다루스는 소리를 지르려다가 말고 우유라고 대답했다나는 루스가 자신의 두 손가락을 입으로 가져갔다가(루스는 잠자러 가기 전에 손가락 빠는 습관이 있었다.) 얼른 떼는 행동에 주목했다나는 그녀에게 손가락을 빨고 싶으냐고 물어보았다그때 루스는 하지만 제대로 빨고 싶어요라고 말했다나는 루스가 매일 저녁 집에서 이루어지는 상황을 재구성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았다그래서 나는 루스를 소파에 눕히고 그녀가 원하는 대로 작은 담요를 덮어주었다.”

-클라인은 이 아동과 관계 맺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함께 놀이하는 것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공감적 관계를 형성했다분석가는 직관적으로 류스가 위안을 주는 잠자리 의식을 치르고 싶어한다는 것을 이해했고그것을 허용해주었을 때 아이는 눈에 띄게 더 차분해졌고 울음을 그쳤다.’ 놀이는 고통을 의사소통하려는 진지한 노력이었다. (77) 8

 

-“루스가 했던 것처럼내가 한 인형 옆에 젖은 스펀지를 놓았을 때루스는 다시 울음을 터뜨리면서 소리쳤다. ‘안돼요.’ 그녀는 큰 스펀지를 가져서는 안돼요그것은 어린아이가 쓰는 것이 아니라 어른이 쓰는 것이에요.’”

-클라인은 아주 명백한 해석을 제공했다루스가 아버지의 페니스를 가지고 있는 엄마를 증오하고 있으며엄마의 몸 안에 있는 아버지의 페니스와 아기를 훔치고 엄마를 죽이는 무의식적 환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주었다그리고 어른의 스펀지와 관련된 공포는 그러한 환상을 멈추게 하고엄마를 위해 그리고 엄마 안에 스펀지(페니스)를 안전하게 두려는 시도였다고 해석했다그에 대한 반응은 다음과 같다. “루스는 눈에 띄게 얌전해졌고눈을 크게 떴다…. 내가 놀이와 해석을 계속해 주기를 원했다.”

-만약 해석들이 루스에게 의미가 없는 것이었다면어떻게 이런 변화가 일어날 수 있었겠는가이러한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은지 어떤지는 정신분석학계에서 계속해서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79)

이론의 발달

-클라인이 위의 자료를 제시한 목적은 놀이 기법이 아동의 불안을 해소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논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녀의 방법에 의한 결과가 다른 정신분석 방법의 결과와 같은 것인가그녀의 발견들이 아동 발달에 관한 기존의 정신분석적 결론들을 확증하는가클라인은 그녀가 오이디푸스 환상부모의 성교 및 형제들의 탄생에 관한 환상에 대해 분명하게 해석해주었을 때 아동들이 보여준 반응이 성인 정신분석에 뿌리를 둔 정신분석 이론들을 확증해 준다고 믿었다. 1909년 어린 한스의 사례에 대한 프로이트의 보고는 아이가 성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확증해 주었다.(80)

-클라인은 기존의 치료방법과 자신의 치료방법을 비교하면서자신의 관찰결과가 전통적 이론보다 중요하다고 인식하기 시작했다예를 들면프로이트는 여성의 발달을 애매하고 모호한 영역이라고 선언했지만클라인은 루스와 같은 어린 소녀들의 사례에 근거해서 소녀 특유의 불안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9

 

-“…소년이 느끼는 거세불안에 해당되는 소녀 특유의 불안 또는 불안-상황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것은 초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단계들에서 생겨난엄마를 죽이고 엄마로부터 무언가를 훔치려는 소녀의 욕구와 공격 충동에 기초해 있다…”

-어린 소녀가 발달과정에서 느끼는 불안의 배후에는 특정한 무의식적 환상이 있다즉 태아나지 않은 아기들과 아버지의 페니스를 가지고 있는 엄마의 신체에 대한 공격환상그리고 그에 따른 엄마에 의한 보복환상이 있다.

-소년들 또한 사물을 담고 있는 내적 공간-대상(엄마안에 있는 그리고 소년의 자기의 안과 밖에 있는-에 대한 환상 그리고 그 공간 안과 밖의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들에 대한 환상들을 발달시킨다고 보았다이러한 내적 공간에 관한 개념은 나중에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었다.(81)

-프로이트는 소녀의 질즉 소녀의 성기가 그녀의 심리 발달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지 못했다반면 호니의 영향을 받은 클라인은 어린 소녀가 자신의 질과 신체 내부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며그것들과 엄마의 신체 안에 있는 것들에 대한 환상들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81-81)

-그녀는 자신의 놀이 기법이 이러한 새로운 이론에 대한 증거를 제공했기 때문에놀이 기법은 어린 시절을 탐구하기 위한 강력한 정신분석적 도구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이론을 너무 많이 수정하게 된다면그것은 배척당할 것이다.)

-클라인은 연구 초기에 세 가지 이론을 발달시켰다.:-성기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초기 초자아편집적 과정들.

전성기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클라인의 관찰결과들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초자아의 기원에 대한 견해에 근본적인 영향을 끼쳤다그것은 프로이트의 생각을 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상반되는 것이었다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환상의 시기를 4-5세 경이라고 생각했지만클라인은 그것이 훨씬 이른 시기에 시작된다고 보았다.(82)’

-어린 아이의 구강기적 환상 안에서 부부(부모)는 종종 연합되어 있으면서 배타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상상된다그녀는 이 환상 대상을 결합된 부모 인물”(combined parent figure) 이라고 불렀다.

-그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구강기항문기성기기는 중복되고 겹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0

 

사례:에르나의 오이디쿠스 콤플렉스

-“에르나는 여섯 살 때 클라인에게 치료를 받으러 왔다그 때 그녀는 나를 대표하는 여자 인형 하나를 마차 안에 태웠고장난감 남자 인형 하나를 더 태웠다그들은 서로 사랑했고 키스했으며내내 함께 여행을 했다.”

-이 사례는 부모의 관계를 서로 사랑하는 구강적(키스하는)관계로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 다음에 그녀는 다른 마차 안에 있는 장난감 남자 인형을 가져와서 그들과 충돌시켰고그들이 그 충돌로 인해 죽자 그들을 구워 먹었다.”

-사랑하는 부부 사이에 제 3의 인물이 침범했다그는 그 부부에게서 배제 당했다고 느꼈기 때문에 그 부부를 공격했다이 사례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안에 있는 자신을 배제시킨 인물에 대한 공격성은마치 성교가 그러한 것처럼구강기적으로 상상되고 있다.(구워먹는다.)

-에르나의 다양한 환상들은 항상 폭력적이고 구강기적이었다.

-“…그 때 그 제 3의 인물은 그 남자를 방문한 형제로 드러났고그는 그곳에 있던 여인을 포용하면서 그녀의 코를 물어뜯었다제 3의 인물이 이 작은 남자는 에르나 자신이었다.”(84)

-이 모든 환상들은 공격적인 것으로서부모들끼리만 서로 사랑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전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특징을 띠고 있다그러나 사랑(키스하기)과 공격깨물기두 가지 모두에서 보듯이그 환상들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은 구강기적 특성이다고전적 정신 분석에 따르면여섯 살인 에르나는 성기기적 환상을 가져야 마땅하지만그녀는 여전히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이런 구강기적 환상들을 갖고 있다클라인은 세 발달 단계들은 실제에 있어서 분리되거나 고정된 순서를 따르느 ㄴ것이 아니라많은 경우 서로 겹치는 상태로 발생한다고 결론을 내렸다.(85)

초기 초자아

-아이가 부모와 갖는 관계는 부모 사이에 자신이 끼지 못한다는 느낌에서 오는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환상들 때문에 극히 혼란스럽고 두려운 것이 될 수 있다이때 아이의 불안은 자신의 공격성이 사랑하는 부모를 향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발생한다클라인은 이런 형태의 정동이 초자아에서 오는 정동과 같은 것임을 알게 되었다즉 아이가 자기 자신을 비난하는 요소를 11

 

갖는다는 것이다에르나는 한 살 때부터 자신의 공격성에 대해서 불안해 했으며강박적인 증상들을 보였고방어기제들을 사용했음이 관찰되었다.

사례코끼리의 보호를 받는 어린 소녀

-리타는 강박적인 잠자리 의식을 치르는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 “…인형의 침대맡에는 코끼리 인형이 놓여 있다여기에는 잠자는 동안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코끼리가 막아준다는 생각이 포함되어 있다. … 그 코끼리(아버지 원상)는 이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클라인이 발견한 것은 리타에게 있어서 코끼리는 물리적으로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지만그것은 그녀 내부의 공격 충동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손상을 막아주는 내적 보호자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리타의 마음속에서 아버지는 그녀가 1세 3개월부터 2세 이후 까지 계속해서 공격성을 막아주는 사람으로 내사되어 있었다이 시기에 그녀는 아버지에게서 어머니를 몰아내고임신 중인 엄마의 아기를 훔쳐내며부모 모두를 손상시키고 거세하고 싶어 하는 소망을 가지고 있었다.”(87)

-그녀는 엄마가 새로 임신한 기간 동안 부모를 향한 공격 충동을 강하게 느꼈다그것들은 초기에(15개월서 24개월경에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생의 초기에 이미 초자아가 존재한다는 클라인의 새로운 견해는 달리 초자아가 가 고전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후예라는 프로이트의 주장과 상치된다.

-“나의 관찰에 의하면초자아는 아이가 최초의 구강기적 내사물들을 만들어내는 것과 동시에 형성되기 시작한다.”

편집적 순환들

-에르나의 놀이 진행과정에서 우리는 공격성과 불안이 반복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례소년 사냥꾼

-“죠지는 여섯 살 때에 일련의 환상들 때문에 몇 개월 동안 치료를 받았다환상들 안에서 그는 야생 동물들을 사냥하는 야만인 무리의 강력한 지도자로서야수들의 지원을 받는 적들과 싸우고 정복하고 잔인하게 죽이고 그 동물들을 잡아먹었다.” 12

 

-여기에서 표현된 공격성도 마찬가지로 구강기적 형태의 죽임과 삼킴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에르나와 죠지는 끊임없는 공격적 환상에 몰두해 있었다적을 죽이는 것으로 상황이 해결되지 못했다공격성이 발동할 때마다 적들은 서로를 잡아먹고이것은 다시 두려운 보복을 가져온다이것은 클라인이 편집적 순환이라고 부른 상황이다.(89)

-공포와 공격성으로 인한 위기들은 아동에게 흔히 있는 일이며, 성인들에게도 스트레스를 받을 때 종종 발생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것들이 인격 안에 남게 되고, 삶을 살아가는 방식으로 자리를 잡는다. 클라인은 이러한 극단적인 편집증 형태가 지속되면, 정신증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했다.(90)

-클라인의 놀이 기법은 타당성이 입증된 것으로 보이나 그것은 계속되는 논쟁거리로 남게 되었고, 그 논쟁의 대부분은 영국 분석가들과 유럽 특히 비엔나 분석가들 사이에서 이루어졌다.(90)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