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dorelim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289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일상

【이창호 기사의 상하이 대첩】

2021.01.15

【이창호 기사의 상하이 대첩】 


2004년 10월 12일 농심 신라면배 세계 최강전 바둑대회가 열렸습니다. 한, 중, 일의 프로바둑기사가 다섯 명씩 팀을 이뤄 출전하는 국가대항전으로 이긴 사람만이 다음 경기에 출전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은 이전 대회에서 계속 우승을 했기에 중국과 일본은 한국을 이기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한국 역시 방심하지 않고 이창호 9단을 비롯한 다섯 명의 최강 팀을 출전시켰습니다. 


이때 참으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벌어졌는데 이창호를 제외한 한국인 출전자 전원이 1라운드에서 탈락을 했던 것입니다. 마지막 3라운드에 남은 기사는 중국인 세 명, 일본인 두 명 한국은 이창호 혼자였습니다. 한국이 우승을 하려면 이창호 기사 혼자서 중국과 일본의 기사를 모두 이겨야 했습니다. 드디어 한국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일본과 중국은 축제 분위기에 젖었습니다. 중국과 일본의 언론은 이창호 기사의 우승 확률이 3%도 안된다 하면서 기뻐했습니다. 


그러나 계속된 3라운드 경기에서 이창호 기사는 다섯 사람을 차례로 격파하고 5연승을 거두면서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이처럼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대해 일본은 침묵했고 중국은 분노했는데 사람들은 이창호 기사의 우승을 가리켜서 ‘상하이 대첩’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당시 이창호 기사의 우승을 보면서 중국의 바둑 강자인 창하오 9단은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다른 한국 기사를 모두 꺾어도 이창호가 남아있다면 그때부터 시작이다.” 


우리가 살다 보면 노력을 해도 어찌할 수 없는 한계 때문에 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패하는 사람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실패도 하기 전에 중간에 포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기와 실패는 전혀 다른 것으로서 실패한 사람은 실패의 경험을 딛고 다시 도전하지만 포기한 사람은 절대로 다시 도전할 수 없습니다. 이창호 기사는 얘기합니다. “노력을 이기는 재능은 없고 노력을 외면하는 결과도 없다.”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