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dorelim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289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일상

【따뜻한 관심이 해답이다】

2018.12.29

【따뜻한 관심이 해답이다】


어떤 마을에 효성이 깊은 아들 둘을 둔 어머니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두 아들은 삶의 처지가 너무도 달랐습니다. 큰 아들은 마을에서 가장 큰 부자인 반면에 작은 아들은 생활 형편이 그다지 좋지 못했습니다. 작은 아들보다 잘 사는 큰 아들은 당연히 좋은 음식과 좋은 옷에 관광까지 시켜드리면서 어머니를 모시려 했습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이상하게도 큰 아들보다 작은 아들의 집에 더 자주 머무르는 것이었습니다. 


도무지 그 이유를 알 수 없었던 큰 아들이 하루는 아주 조심스럽게 어머니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어머니, 우리 집은 음식이나 잠자리나 모든 면에서 편하실 텐데 왜 자꾸 형편도 넉넉지 않은 동생 집에 머물려 하시는 거예요?” 얼굴에 미소를 머금고 있던 어머니가 대답했습니다. “물론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옷을 입는 것은 너의 집이 낫지. 하지만 네 동생 집에는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이 있단다.” 그러자 이를 더욱 궁금하게 생각한 큰 아들이 다시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네 동생은 매일 저녁 식사가 끝나면 내 방으로 와서 이 늙은 어미의 손과 다리를 주물러 주면서 말동무를 해주거든.”


어머니는 좋은 환경에서 대접을 받는 것보다 자신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작은 아들이 더 마음에 들었던 것입니다. 좋은 옷, 좋은 집, 좋은 음식 같은 것이 당장은 좋을 수 있을지 몰라도 근본적으로 사람의 마음까지 얻을 수는 없습니다. 좋은 환경에 거하는 것이 때로는 마음 편하게 지내는 것보다 못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일찍이 윌리엄 펜은 이와 같이 말 한 바 있습니다. “진심에서 나오는 말만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고 밝은 양심에서 나오는 말만이 사람의 마음을 꿰뚫는다” 사람을 대하는데 있어서 마음을 다하는 것이야말로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상대방에 대해서 배려하는 마음과 따뜻한 관심을 갖는 것이야말로 사람 사이에 관계를 이루는데 있어서 더없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