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홍보

메디케어 파트 B 신청시 유의할 점

2020.05.02

메디케어 파트 B 신청시 유의할 점


65세가 되었어도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장보험에 가입중이라면 메디케어 파트 A 만을 신청하고 파트 B는 미룰 수 있습니다.  


때가 되어서 파트 B를 신청하려면 정해진 폼을 작성해 우편, 팩스, 또는 가까운 소셜시큐리티 오피스를 방문해서 할 수 있습니다.  파트 A 신청시와 달리 온라인 등록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파트 B 의 신청은 직장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동안에는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직장보험이 끊기면 정해진 기간내에 메디케어에 가입을 해야 무보험 벌금(Late Enrollment Penalty, 12개월에 10%씩 부과)를 피할 수 있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메디케어 파트 B 가입신청서는 이미 파트 A를 신청해 메디케어 카드를 받은 분들이 후에 파트 B를 신청할 때 사용합니다. 이때 파트 A가 없으면 이용할 수 없습니다. 



파트 B를 신청하는 방법은 신청 시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집니다 


  1. 신규가입기간(Initial Enrollment period)을 이용시- 65세 생일을 전후로 7개월간내에 등록

  2. 현재 직장보험이 있는 경우- 언제든지 특별가입기간(Special Enrollment Period)을 이용해 등록. 

  3. 퇴직, 또는 보험 해지후- 8 개월간의 특별가입기간을 이용 (주의-코브라 보험은 직장보험으로 간주하지 않음)

  4. 일반등록기간(General Enrollment Period)이용- 매해 1/1~3/31내에 신청하면 7/1 부터 파트 B 효력 발생.



추가로 필요한 서류

위의 #1 의 경우 메디케어 파트 B 신청서(CMS-40B) 만을 필요로 하지만, #2, #3, #4 의 경우에는 직장보험 정보 신청서(CMS-L564)를 첨부해야 합니다. 직장내 보험관련 부서에서 작성을 해주어야 합니다.



메디케어 파트 B의 신청 후 유의 사항

파트 B 의 유효기간은 보통 등록후 그 다음 달 1일부터 시작됩니다. 원하는 경우 유효기간의 시작일을 최대 3개월 미룰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파트 C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 신청을 원하는 경우 파트 B의 유효기간 시작 3개월전에 신청(메디케어 Initial Coverage Enrollment Period, ICEP)해야 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특별가입기간의 이유(예: 이사, LIS..)를 이용해야 가능합니다. 즉, 파트 B의 Effective Date 이 6/1/2020 부터라면 파트 C 를 5/31/2020 까지 신청해야 하고(ICEP), 그 시기가 지나면 특별가입기간의 이유를 이용해야 파트 C 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특별가입기간의 이유를 찾지 못하면 파트 C 가입이 늦추어 지겠고 결국 1/1~3/31 사이의  일반등록기간(#4)를 이용하게 되겠지요. 


그러니 파트 B를 미리 신청하고 편지로 파트 B 가 언제부터 시작될 것이라는 내용을 받거나 소셜시큐리티www.socialsecurity.gov/applyforbenefits 또는 www.mymedicare.gov (1-800-medicare) 등을 통해 확인을 하면 바로 파트 C 가입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나중에 파트 B 를 추가로 신청하더라도 미리 받은 메디케어 카드의 고유번호는 변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독립적인 파트 D(처방약 보험)를 따로 신청하는 것은 파트 A 만으로도 가능하므로 새 카드가 오는 것을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첨부파일: 

메디케어 파트 B 신청서(CMS-40B) https://www.cms.gov/Medicare/CMS-Forms/CMS-Forms/Downloads/CMS40B-E.pdf


직장보험 정보 신청서(CMS-L564)

https://www.cms.gov/medicare/CMS-Forms/CMS-Forms/Downloads/CMS-L564E.pdf


참조
https://www.medicare.gov/sign-up-change-plans/how-do-i-get-parts-a-b/part-a-part-b-sign-up-periods




상기 내용은 일반적인 교육 또는 참조용이며 추천이 아닙니다. 수치, 가격,  가이드라인 등은 변할 수 있고,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관계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유합니다.


진 송 건강보험

CA Lic. # 0D69109, 

(213)700-5580

www.medicare1004.com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