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홍보

메디케어 플랜의 연례 변경 기간 안내

2019.09.16

매년 구,시월경이면 TV에서 부쩍 메디케어 커머셜이 늘어 납니다. 귀뚜라미 보다 더 가을의 전령 역할을 잘 하는것 같은데 시원한 계절의 예고보다는 연례 메디케어 플랜 변경, 가입기간이니 저들의 상품을 이용해줄 것을 광고하는 것입니다. 


현재 가입중인 메디케어 플랜에 만족하다면 변경기간중에 따로 할것은 없고 자동 갱신이 됩니다. 다만 변경을 원하거나, 현재의 플랜이 더 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갱신 불가 통지서(non-renewal notice)를 받게 될것이고, 이 경우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메디케어 플랜은 변할 수 있으며, 커버리지, 편의성, 서비스, 그리고 비용을  재검토후 본인의 필요에 따라 원하는 플랜으로 변경할 수 있는 중요한  메디케어 플랜 변경 기간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디케어 공개 등록 기간 (Open Enrollment Period) 10/15~12/7

‘메디케어 공개 등록 기간 (OEP)’, 또는 ‘연례 등록(가입)기간 (AEP)’이라고도 불리는 매년 10월 15일 부터 12월 7일까지의 기간으로 이때 기존의 메디케어 플랜을 변경 또는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몇 번을 변경해도 괜찮지만 가장 마지막으로 고른 플랜이 다음해 1월1일부터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가입자들은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메디케어 파트 A & B (오리지널 메디케어)에서 파트 C (또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플랜으로의 전환
  •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서 오리지널 메디케어 로 전환
  •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다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으로  변경
  • 처방약 플랜이 포함되지 않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MA)을 처방약 플랜이 포함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MAPD)으로  변경
  • 처방약 플랜이 포함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MAPD)을 처방약 플랜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MA)으로  변경
  • 파트 D 처방약 플랜의 가입, 해지 또는 변경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오픈 등록 기간 (MA Open Enrollment Period) 1/1~3/31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을 이미 가지고 있거나, 연례 공개 등록기간 중에 변경을 했어도 다시 또 한번의 전환/변경할 수 있는 기간이 주어지는데,  이는 원래 있었던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 탈퇴기간을 연장하고 수정해 2019년부터 시행하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오픈 등록 기간 (MA Open Enrollment Period, 1/1~3/31)이 그 것입니다. 

이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한 경우라도 이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오픈 등록 기간 (MA OEP) 동안 혜택을 재평가해서 원하면 또 다시 변경 할 수있는 추가적인 기회로서 다음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매년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모두에게 주어지는 기간으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보유한 사람은 누구나 이 기간내에 다른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으로의 변경, 또는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서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전환이 가능하며 이때 독립형  Part D 처방약 플랜 가입이 가능 함.
  2. 처음으로 메디케어 혜택을 받은 후(신규 등록 기간, Initial Enrollment Period, IEP) 첫 3개월 동안에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등록한 신규 메디케어 수혜자에게만 개인적으로 적용되는 기간으로, 원하는 경우 3개월내에 다시 플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변경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는:



  • 다른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으로 변경
  •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서 오리지널 메디케어(파트 A & B), 그리고 독립형  Part D 처방약 플랜으로의 가입 전환
  • 하지만 이 기간내에 오리지널 메디케어에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으로 변경을 할 수 는 없으며,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가지고 계신분이 처방약 플랜(파트 D)의 가입 또는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질문:  메디케어 파트 A 와 B 를 가지고 있는데, 파트 C 로 전환해 가입 할 수 있는가?메디케어 파트 C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 ??등록하려면 정해진 기간 내에만 가능합니다.


  • 메디케어 신규 가입자인 경우 ? 초기 등록 기간 (IEP) :이 기간은 귀하가 메디케어를 처음으로 받을 수있는 7 개월간 기간으로서, 파트 A & B (두가지 모두 있어야 함)에 등록한 후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메디케어 파트 A 및 B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경우 ? ‘메디케어 공개 등록 기간 (OEP)’, 또는 ‘연례 등록(가입)기간 (AEP)’ : 매년 10월 15일에서 12 월 7일 사이에 오리지널 메디케어(파트 A, B)에서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파트 C), 또는 그 반대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보장 시작 날짜(effective date)는 등록 기간에 따라 다르므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의 혜택이 시작될 때까지 기존 보험 혜택을 해지하지 마십시오.


질문:  언제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의 변경이 가능한가?

현재 가입중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다른 회사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으로 변경하려면 일반적으로 매년 10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의  ‘메디케어 공개 등록 기간 (OEP)’, 또는 ‘연례 등록(가입)기간 (AEP)’과, 매년 1월 1일부터 3월말까지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개 등록 기간(MA OEP)’ 동안에 변경 가능합니다.  또한 메디케어 신규 가입자를 위한 메디케어에 등록후 첫 3개월 동안 실행되는 개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공개 등록 기간(Individualized Medicare Advantage Open Enrollment Period) 내에  플랜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그외 플랜의 별 등급 (Star rating)에 따라 플랜을 변경할 수 있는 특별 등록기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선택해 가입하면 새 플랜이 시작될 때 기존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서 자동으로 탈퇴됩니다. 탈퇴하기 위해 이전 플랜에 연락할 필요는 없습니다.


질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서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전환은 언제 가능한가?

일반적으로 매년 두차례 등록 기간중에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떠나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메디케어 공개 등록 기간 (OEP)’, 또는 ‘연례 등록(가입)기간 (AEP)’ (10월 15일 ~12월 7일)
  •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개 등록 기간(MA OEP)’ (1월 1일 ~ 3월 31일)
  • 개인별로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개 등록 기간 (Medicare 파트 A 및 B에 신규 등록한 첫 3 개월 동안)
  • 메디케어 공개 등록기간 내에서는 오리지널 메디케어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간에 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2019 년부터 시행되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개 등록 기간”은 1월 1일부터 2월 14일까지 실행되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탈퇴 기간’을 대체했고, 이 기간 동안에는 Medicare Advantage 플랜에서 Original Medicare로만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보험 적용 커버리지는  보험을 전환한 다음 달 1 일부터 시작됩니다.


질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서 메디갭, 또는 서플리먼트 보험으로 변경할 수 있는가?

메디케어 혜택을 처음 받고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했는데 플랜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 가입 후 12개월 내에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돌아 오면 메디갭 보험을 구입할 수있는 특별한 혜택이 있습니다.가입자가 다른 주 또는 주내에서 이사하는 경우 현재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이 새로 이사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돌아간 후 메디갭 플랜을 등록 할 수 있는 특별한 혜택도 있습니다.하지만 과거에 메디갭 보험이 있었지만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가입하며 떠난 경우,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돌아 온 후, 동일한 메디갭 보험을 다시 가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현재 가입중인 파트 D 플랜을 변경 할 수 있는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메디케어 공개 등록 기간 (OEP)’, 또는 ‘연례 등록(가입)기간 (AEP) (10 월 15 일 ? 12 월 7 일) 동안 1년에 한 번 계획을 변경할 수 있으며,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되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오픈 등록 기간 (MA OEP) 기간 동안에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서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전환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파트 D 플랜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MA OEP는 독립형 Part D 플랜에 등록된 사람을 포함하여 Original Medicare에 등록된 개인에 대한 Part D 변경은 허용하지 않습니다.메디케어 처방약 비용에 대한 추가 지원(Extra Help 또는 LIS)을 받는 경우 해당 연도의 첫 9 개월 (1월-9월) 동안 분기당 한 번씩만 플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특별한 상황’으로 간주하여 플랜을 변경 할 수 있는 경우로는:


  • 현재의 플랜이 제공되지 않는 지역으로 이사한 경우
  • 요양원에 입원, 퇴원 또는 거주 시
  • 플랜이 변경되어 더 이상 해당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 메디케어 처방약 비용에 대한 추가지원(엑스트라 헬프 또는 LIS)을 받거나 잃게 되는 경우



질문: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플랜 변경은 어떻게 하나?

서플리먼트 또는 메디갭(Medigap) 플랜을 바꾸고 싶은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필요하지 않은 혜택에 대해 너무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있을 수 있거나 또는 건강 상태가 악화되어 더 많은 혜택이 필요할 경우 입니다.대부분의 경우 특정 상황 또는 가입 보장의  권한(guaranteed-issue rights)이 있거나 메디케어 신규 가입후 6 개월간의 메디갭 공개 등록 기간 내에 있지 않는 한, 연방법에 따라 메디갭 보험을 변경할 주어진 권리는 따로 없습니다. 메디갭 보험은 따로 구입기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가입 보장이 없는 경우에는 보험회사에서 가입 희망자의 의료 기록과 건강 상태를 바탕으로 가입 여부를 결정하므로 가입이 거부되거나 더 높은 보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메디갭 보험의 가입 보장의  권한(guaranteed-issue right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조 


질문: 직장을 구하면 메디갭 보험을 중단 할 수 있는가?

다른 건강보험에 가입한 경우 서플리먼트 또는 메디갭 보험을 보류 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서플리먼트 또는 메디갭 보험을 중단 할 수 있습니다.


  • 65 세 미만일 때 Medicare 및 서플리먼트 또는 메디갭 보험이 있고 건강 보험을 제공하는 직업으로 돌아가거나
  • 건강 보험을 제공하는 일자리를 얻는 사람의 부양 가족, 배우자 또는 성인 자녀일 때.


다음의 경우 서플리먼트 또는 메디갭 을 일시 중단 (suspend) 할 수 있습니다. 단 서플리먼트 또는 메디갭 보험 회사에 연락하여 알려야 합니다. 


  • 직장의 그룹 건강보험이 있는 경우
  • 장애 상태로 인해 메디케어를 받을 자격이 있는 경우.


직장 건강 보험 혜택을 잃는 경우 메디갭을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메디갭 회사에 연락하여 직장 보험을 잃은 후 90 일 이내에 알려야만 합니다. 메디갭 보장은 가입자가 직장 보험을 상실한 날부터 시작됩니다.


질문: 서플리먼트 또는 Medigap 보험을 가입 중인데 메디-캘(Medicaid)를 받게 되면 어떻게 되나?

메디-캘 또는 Medicaid 를 받은 후 90일 이내에 메디갭 보험을 보류하거나 중단(hold or suspend) 할 수 있습니다 . 보험을 일시 중단하기 위해서는 보험회사에 서신으로 통보해야 합니다.  메디갭 보험은 최대 2년 동안 중단(suspend)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메디갭 보험을 다시 살려서 메디-캘 또는 Medicaid를 받지 않는 의사들을 보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비용이 발생하므로 둘 다 필요한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이미 메디-캘/Medicaid 이 있는 사람들에게 보험 회사가 메디갭 보험을 판매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예외로는:


  • 메디캘 또는 Medicaid 에서 Medigap 보험료를 지불하는 경우
  • 메디캘 또는 Medicaid 에서 Medicare Part B 보험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불하는 경우



질문: 서플리먼트 또는 메디갭 보험에서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으로 전환 할 수 있는가?

메디갭 보험은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디갭 보험을 사용하여 Medicare Advantage Plan 공동 부담금, 공제액 및 보험료를 지불 할 수 없습니다. 메디갭 보험이 있는데 Medicare Advantage 플랜 (파트 C)에 가입 한 경우 메디갭 보험을 중단 할 수 있습니다.유념해야할것은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을 탈퇴하기로 결정한 경우, "시험적 권리" 또는 "가입 보증" 권한이 없이는 동일한 Medigap 보험 또는 다른 Medigap 보험을 (대게 건강상의 이유로) 다시 가입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가입자는 일반적으로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플랜에 등록한 첫 12 개월 동안만 이 권리를 갖습니다.


참조

https://www.medicare.gov/sign-up-change-plans/joining-a-health-or-drug-plan

https://www.mymedicarematters.org/after-enrollment/time-to-re-evaluate/?SID=5d6a01a7f1014116 





상기 내용은 일반적인 교육 또는 참조용이며 추천이 아닙니다. 수치, 가격,  가이드라인 등은 변할 수 있고,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관계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유합니다.

진 송 건강보험
CA Lic. # 0D69109,  
(213)700-5580
www.medicare1004.com
e-mail: genesksong@gmail.com
Twitter @ObamacareAgent  
카카오톡 ACAKorean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