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내 마음의 隨筆] 창의력(創意力)을 기르기 위한 열가지 방법 (方法)

2020.06.24

창의력(創意力)을 기르기 위한 열가지 방법 (方法)



세계(世界)가 점점(漸漸) 더욱 복잡(複雜)해지고 기술(技術)이 나날이 발전(發展)해 나감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問題)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에 중요(重要)한 것의 하나로 창의력(創意力)이 많이 거론(擧論)되고 있다.  특()히, 교육(敎育)에 있어 창의력(創意力)을 기르기 위()한 방법(方法)이라든가 훈련(訓鍊)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놓고 이에 대()한 의견(意見)이 매우 분분(紛紛)하다.



오랜동안 교직(敎職)에 몸담아오면서 나는 내나름대로 창의력(創意力) 양성(養成)에 대해 혜윰을 많이 해왔고, 내 자신(自身)의 창의력(創意力)을 기르기 위()해서 혼자서 이런저런 시도(試圖)나 노력(努力)도 많이 해보았다.  우리가 창의력(創意力)에 대()한 정의(定義)를 내리는 문제(問題)부터 생각(生覺)하자면 끝이 없는 문제(問題)이긴 하겠지만, 창의력(創意力)을 기르기 위()한 내 나름대로의 방법(方法) 몇가지를 여기에 기술(記述)하고자 한다.   


첫째, 모든 일에 호기심(好奇心)과 열정(熱情)을 가져라. 

가장 중요(重要)한 것이라 여겨진다.  어떠한 일에 열정(熱情)과 호기심(好奇心)이 없다면 그 일이 흥미(興味)가 없어지고 창의력(創意力)이 솟아나올 수 있는 가능성(可能性)은 그리 높지 않다고 본다.


둘째, 어떠한 일이나 현상(現像)에 대()해‘왜 그런가?’하고 자주 물어라.

이렇게 하게 되면 어떤 현상(現像)이나 일의 뒤에 숨어있는 원리(原理)라든가 이유(理由) 또는 그 근거(根據)들을 알수있게 되므로 나중에 그러한 것들을 유사(類似)한 현상(現像)이나 일에 대()한 이해(理解), 응용(應用), 또는 창의적(創意的)인 작업(作業)이나 연구(硏究) 등()에 이용(利用)할 수 있으리라본다.


셋째, 일상적(日常的)인 사고(思考)의 틀에서 빨리 벗어나라.

남과 똑같이 생각(生覺)하고 행동(行動)한다면 창의력(創意力)을 발휘(發揮)할 수 있는 가능성(可能性)이 낮다고 본다.  일상적(日常的)으로 늘 생각(生覺)하는 방법(方法)이나 범위(範圍) 등()을 과감(果敢)히 벗어나서 자신(自身)이 새로운 여러가지 각도(角度)와 관점(觀点)에서 사고(思考)를 하는 것이 필요(必要)하다고 본다. 


넷째, 책()을 많이 읽어 간접경험(間接經驗)을 많이 하라.

()은 각 분야(分野)의 전문가(專門家)들이 자신(自身)의 경험(經驗), 지식(知識), 소감(所感) 등()을 나름대로 요약정리(要約整理)한 것들이기때문에 독서(讀書)를 통()해 짧은 시간(時間) 동안에 자신(自身)이 알아내고자하는 것들을 습득(習得)할 수 있고 이들을 나중에 창의적(創意的)인 사고(思考)를 하는 밑거름으로 사용(使用)할 수 있게된다. 


다섯째, 여행(旅行)을 많이 하여 자신(自身)을 지적(知的)으로 끊임없이 자극(刺戟)시켜라.

여행(旅行)을 하게되면 자신(自身)이 그 여행(旅行)을 성공적(成功的)으로 완수(完遂)하기까지 끊임없이 계획(計劃)하고, 먹고, 자고, 걸으면서 새로운 환경(環境)에서 다양(多樣)한 사람들과 섞이게되고 자연(自然)히 많은 것들을 느끼고 배우며 신선(新鮮)한 자극(刺戟)을 받게 된다.  훗날 이러한 여행경험(旅行經驗)은 창의력(創意力)을 발휘(發揮)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여섯째, 메모하는 습관(習慣)을 길러라.

머리속으로만 담고 있으면 좋은 아이디어라도 아무 소용(所用)이 없으므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즉시(卽時) 기록(記錄)하여 나중에 필요(必要)한 경우(境遇) 이를 잘 활용(活用)할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자신의 전공분야(專攻分野)를 벗어나는 다양(多樣)한 분야(分野)의 사람들과 빈번(頻煩)히 교류(交流)하고 광범위(廣範圍)한 지식(知識)을 섭렵(涉獵)하며 끊임없이 공부(工夫)하라.

자신(自身)의 전공(專攻)이나 관심분야(關心分野)가 아닐지라도 의외(意外)로 그러한 분야(分野)의 사람들과 대화(對話)하고 교류(交流)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워서 그것들을 자신(自身)의 분야(分野)와 융합(融合)하여 보다 독창적(獨創的)이고 다양(多樣)한 자신(自身)만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여덟째, 관심(關心)있는 웹사이트, 신문(新聞), 잡지(雜誌), 특()히 사설(社說)과 새로운 기술동향(技術動向)이나 세계(世界)의 새로운 흐름, 신제품소개(新製品紹介) 등()을 읽고 비평(批評)을 통()해 자신(自身)이 느끼는 것들을글로조리(調理)있게기록(記錄)하는 훈련(訓鍊)을 하라.

자신(自身)의 관심분야(關心分野)에서 현재(現在) 진행중(進行中)인 일이나 문제(問題)들을 지속적(持續的)으로 파악(把握)하기 위한 수단(手段)으로서 이러한 매체(媒體)들에 부지런히 접근(接近)하여 어떠한 일들이 현재(現在) 진행(進行)되고 있고 어떤 문제(問題)들이 현재(現在) 떠오르고 또한 활발(活潑)히 거론(擧論)되고 있는지 주의(主意)를 기울일 필요(必要)가 있다.   


아홉째, 혼자만의 조용한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을 되도록 많이 갖고 사색(思索)하라.

시끄러운 곳에서는 생각(生覺)이 흩어지기 아주 쉽기때문에 가능(可能)하면 하루중() 짧은 시간(時間)이라도 모든걸 잊고 자신(自身)만의 공간(空間)에서 집중(集中)하고자하는 문제(問題)라든가 일에 투자(投資)한다면 보다 창의적 (創意的)인 해결방안(解決方案)을 이끌어낼 수 있다.


열째, 걷기를 자주 하며 음악(音樂)과 미술활동(美術活動)을 즐기면서 두뇌(頭腦)를 가능(可能)하면 더욱 즐겁게 하라. 

걷기는 두뇌(頭腦)에 좋은 자극(刺戟)을 주는 아주 좋은 운동(運動)으로 익히 알려져있고 음악(音樂)과 미술(美術)도 두뇌(頭腦)를 자극(刺戟)하는 좋은 도구(道具)로 최근(最近)의 과학적(科學的) 실험 (實驗) 및 연구결과(硏究結果)들이 이를 잘 입증(立證)하고있다.  창의적(創意的)인 사고(思考)를 담당(擔當)하는 핵심적(核心的)인 신체부위(身體部位)인 뇌()의 활동(活動)을 원활(圓滑)하게 하기 위()해서 이러한 건전(健全)한 두뇌자극(頭腦刺戟)은 아주 바람직한 일로 생각된다.  이러한 방법(方法)들 이외(以外)에도 뇌()를 즐겁게하는 운동(運動)은 여러가지 다양(多樣)한 것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    


이상(以上) 내 나름대로 과거경험(過去經驗)을 통()하여 스스로 인식(認識)하게된 창의력(創意力)을 기르기 위한 열가지 방법 (方法)을 간단(簡單)하게 소개(紹介)하였다.  모든 일에는 꾸준한 노력(努力)이 필요(必要)하듯이 창의력(創意力) 증강(增强) 및 단련(鍛鍊)에 있어서도 이러한 바람직한 방법(方法)들을 평생(平生)동안 끊임없이 반복(反復)하여 실행(實行)하여야 창의력(創意力)을 발휘(發揮)하는 정신적(精神的)인 힘을 더욱 강()하게 기를 수 있게 된다고 본다.



세계적(世界的)인 물리학자(物理學者)이고 철학자(哲學者)인 아인슈타인의 창의력(創意力)에 관()한 다음의 명언(名言)이 마음에 크게 와 닿는다.


I have no special talents.  I am only passionately curious.”
 ―
Albert Einstein (1879-1955)

("나는 결코 특별(特別)한 재능(才能)을 갖고 있지 않다.

오직 열정(熱情)으로 가득한 호기심(好奇心)만을 갖고 있을 뿐이다.")



, 아일랜드의 극작가(劇作家)인 버나드 쇼의 말도 한번 음미(吟味)해볼만 하다.



 "Imagination is the beginning of creation. You imagine what you desire, you will what you imagine 

and at last you create what you will."

George Bernard Shaw (1856-1950)


("상상(想像)한다는것은 창조력(創造力)의 시작(始作)이다.

당신(當身)이 바라는 것을 상상(想像)하고, 상상(想像)한 것을 의도(意圖)하고 마침내 의도(意圖)한 것을 비로소 창조(創造)하는 것이다.")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