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트럼프 대통령은 왜 세금보고서를 감추려 하나

2019.05.07

트럼프 대통령은 왜 세금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을까?

 

미국은 대통령들이 자신의 재임기간 동안 자신의 소득세신고서를 공개하는 것을 전통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계속해서 본인의 개인 소득세신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왜 자신의 개인소득세신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을까요?

 

탈세를 했다. 뭔가 숨기는 것이 있을 것이다. 와 같이 …. 여러가지 세간에 말들이 있습니다만, 트럼트 대통령이 왜 자신의 개인소득세신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버팅기고 있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전통이던 의회의 압박이던 자신의 소득세신고서를 공개했을 경우, 소득세신고서 구석구석이 시비거리가 될 것이란 부담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소득세신고서 전체를 공개하는 것은 양이 너무 많아서 공개 자체가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첫 두페이지 정도는 공개해도 될 것 같은데, 그것 조차도 공개하지 않는 이유를 추정해 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연방국세청으로 부터 감사를 받고 있습니다. 아니 매년 감사를 받고 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한 이해일 것입니다.

 

그리고 트럼트 대통령의 소득세신고서 전체 분량이 1만 페이지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정도의 소득세신고서이면, 연장신청해서 10월15일까지 소득세신고를 마치는 일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정치적으로는 러시아 스캔들 등 각종 구설수로 언론에 연일 끊이지 않고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부동산 재벌, 500개가 넘는 기업 소유, 각종 탈세 의혹은 물론 파산선고 이력 역시 세금을 피하기 위한 술책이었다는 비난이 있습니다.

 

이런 부담을 생각해 볼 때 자신의 소득세신고서를 공개하는 것 보다는 차라리 비난을 받더라도 끝까지 공개하지 않고 버팅기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쨋든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소득세신고서의 공개 여부는 정가에서는 여전히 핫 이슈입니다.

 

세간에서 떠 도는 “탈세 의혹”은 감사가 진행 중어서 밝혀지겠지만, 어떤 부분은 영원히 밝혀지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감사결과가 나와야 알겠지만, 감사는 일반인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안이 복잡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양쪽의 주장이 서로 다를 것도 불보듯 뻔하고, 결국은 연장에 Appeal 에 합의까지 가려면 일반인들이 잊혀질 쯤에 결론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감사결과가 나오거나, 추가 소득세신고서가 공개되면, 소개해 드리도록하겠습니다.


--------------

 

안병찬 공인회계사 | ABC 회계법인 

www.abccpas.com 
www.epayyes.com 

www.youtube.com/안병찬inusa 
www.facebook.com/abccpas 

더 도움이 필요하시면  ABC 회계법인 으로 문의해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consulting@abccpas.com 
213-738-6000

좋아요